서막 (Prologue)
주인공의 엄마 Catherine(케서린)은 주인공을 낳고 죽는다. 출혈이 많이 있었던 것 같지도 않고, 양수색전증 (Amniotic Fluid Embolism)의 가능성이 높다. 그 후 아빠와 볼트101 (Vault 101)에서 살게 된다.
1년후
한 살이 되었다. 아버지한테 움직여서 걸어간다.
아버지가 플레이어를 가두고 나가는데 문을 열고 나가면 장난감 상자 쪽에 책이 있을 것이다. 읽어보자. 능력치(S.P.E.C.I.A.L.)1)는 입맛대로 올리면 된다. 2)
잠시 후 아버지가 들어와서 "요 녀석 가만있지 않네." 이러면서 웃는다. 아버지가
"네 어머니가 좋아하던 성경구절이다."
하면서 옆에 있는 액자를 가리키면서 읽는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끝이라. 내가 생명의 새물로 목 마른 자에게 값 없이 주리니"
계시록 21:6 이다. 이제 아버지가 같이 나가자고 하는데 따라 나가면 된다.
9년후
10살이 되었다.
아버지와 친구 아마타 (Amata)가 깜짝 생일파티를 준비해줍니다. 아마타 (Amata)의 아버지 오버시어 (Overseer)이 오면서 10번째 생일을 축하하면서 PIP-BOY 3000을 건네준다. 잠시 생일파티를 즐겨주면 된다. NPC들과 다양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데 이것 또한 하나의 재미가 되겠다. 다들 선물을 하나씩 줍니다.
버치 (Butch deloria)는 Lucy Palmer에게서 선물로 받은 머핀 케익을 내놓으라고 떼를 쓰는데, 싹수가 보이는 녀석이다. 주어도 되고, 녀석을 혼내줘도 된다. 버치 (Butch deloria)의 엄마 욕을 하면 이놈이 엄마 욕하지 말라면서 싸움을 거는데 경비아저씨가 와서 말린다.
잠시 후, 아버지가 깜짝 선물을 또 하나 준비했다며 지하로 내려가 보라고 한다.
나가면 베아트리체 (Beatrice Armstrong)으로부터 시를 선물로 받는데 내용이 무척 난해하다. 식당 안의 게시판을 보니 점쟁이라고… 오버시어 (Overseer)를 찬양하는 글이다.
지하로 안 가고 위층으로 올라가면 경비병이 한 명 있고 좀 기다리면 오버시어 (Overseer)가 와서 투덜댄다. 아마타 (Amata)의 친구 생일이라고 가준 것 뿐이라고 한다.
지하로 내려가면 아버지의 조수 조나스 (Jonas)가 기다리고 있는데 '어린이는 내려오면 안 되는 곳이다' 라면서 장난을 칩니다. 잠깐 기다리라고 한다. 아버지가 곧 내려오고 BB탄 총을 건네준다. BB탄 총을 받은후 3개의 표적을 맞추고 바퀴벌레 한 마리 죽이면 된다.
완료하면 아버지가 사진 같이 찍자고 하는데 옆에서 찍으면 된다. 사진 플래시가 터지면서 몇 년 뒤로 옮겨간다.
( 비기 & KingDynamo - 일부 수정함.)
6년후
16세가 되었다.
볼트101 (Vault 101)의 시민은 16세가 되면 G.O.A.T.시험을 봐야 한다.(따로 답이 없으며, 적성검사라고 보면 된다.) 아버지와 시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상에 머리인형 (Bobbleheads)가 있으니 챙겨라. 지금 얻지 않으면 3년 뒤에 얻거나 나중에 집안문제 (Trouble on the homefront) 할 때 얻을 수 있다.
시험장으로 가다 보면 버치 (Butch deloria)와 그 무리들이 아마타 (Amata)를 괴롭히고 있다. 도와줄 수도 있고, 같이 괴롭힐 수도 있다. 여기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카르마가 변경된다.
시험장에 도착해서 앉으면 화면에 문제가 나온다. G.O.A.T.는 일종의 인성검사 같은 것으로 이에 따라 직업을 정하는데 게임에서는 주 기술 (SKILLS)이 결정된다. 시험에 정답은 없고, 나중에 원하는 대로 다 바꿀 수 있으니 걱정말고 선택해도 된다.
시험을 다 보고 답안지를 제출할 때 다른 아이들의 시험 결과를 엿들을 수 있다.
아마타는 관리자… 버치는 미용사.. 해논 기술자… 등등이다.
탈출
자다가 아마타 (Amata) 가 깨우는 바람에 일어난다. 지금 볼트101 (Vault 101)에 난리가 났다. 방사능 바퀴벌레가 설치고 있고 오버시어 (Overseer)는 주인공의 아버지를 찾고 있다.
아마타 (Amata)의 말이 아버지는 볼트 밖으로 나갔고 조수 조나스 (Jonas)는 오버시어 (Overseer)에게 잡혀 죽었다고 한다. 안전요원들이 주인공을 잡으러 오기 전에 탈출 해야 한다고 한다. 방법이 없다. 정든 볼트101 (Vault 101)을 떠나야 한다.
정문으로 나갈 수는 없으니, 오버시어 (Overseer)의 방에 숨겨져 있는 밖으로 향하는 비밀 통로를 이용하라고 한다.
일단 방안을 둘러보고 필요한 물건을 모두 챙겨라. 밖으로 나가면 바퀴벌레가 많으니 잡아주고, 안전요원은 숨어서 피해가거나 죽여도 된다. 고메즈 경관 (Officer Gomez)3), 수리공 Stanley는 공격하지 않는다. 물론 극악무도한 살인자를 생각한다면 만나는 사람마다 때려눕혀도 된다.
탈출 과정에서 버치 (Butch deloria)로부터 엄마를 구해달라는 말을 듣게 된다. 버치 (Butch deloria)의 엄마Ellen DeLoria가 바퀴벌레 세 마리에게 공격당하고 있는데 도와주면 버치 (Butch deloria)가 입고 있던 Tunnel Snakes Jacket을 벗어서 준다. (Melee attack +5. 초반에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다) 4)
3년전에 머리인형 (Bobbleheads)를 안챙겼으면 챙긴다.
오버시어 (Overseer)의 사무실 앞까지 오면 오버시어 (Overseer)가 딸인 아마타 (Amata)를 심문하고 있다. 정의감이 불끈 솟아 오르면 방으로 뛰어 들어가서..일단 안전 요원을 처리하고 나서,
- 오버시어 (Overseer)를 죽이거나
- 오버시어 (Overseer)는 놔두고 그냥 방에서 암호번호만 얻는다. 5)
- 설득 당하여 무기를 빼앗기고 오버시어에게 공격당하거나….(결국 죽이게됨).
- 오버시어 (Overseer)를 설득하여 암호와 키를 얻거나
- 잠에서 깼을 때 아마타 (Amata)의 총을 받지않고 돌려 주면 후에 오버시어 (Overseer)와 아마타 (Amata)가 말싸움하는 과정에서 아마타 (Amata)가 본의아니게 경비원을 쏴죽이고 주인공이 탈출하는 방법
등등의 방법이 있다.
- 오버시어에게 컴퓨터 비밀 코드가 있는데… 죽이고 얻거나 훔쳐도 되지만, 오버시어 방에 가면 책상 속에도 있다. 비밀코드는 AMATA. 6)
- 아마타 (Amata)를 구해주지 않아도 진행이 가능하다.
- 오버시어를 죽이면 아마타에게 원망을 듣는다.
오버시어의 방에 가면 바닥에 죽임 당한 조나스 (Jonas)의 시체가 있다. 7) 뒤지면 아버지가 남긴 메시지가 있고 몇가지 소지품이 있다. 8) 열쇠를 못 찾았으면 문 따기 전에 "집"을 일단 샅샅이 뒤지면 락커나 책상안에 열쇠와 비밀번호까지 있다.
하여튼 오버시어의 방에 가서 컴퓨터 단말기를 조작하면 문이 열린다.
나가기 전에 아마타 (Amata)를 도와줬다면 마지막으로 (거의 마지막으로) 만날 수 있고 안전 요원 둘이 달려 드니 상대해 준다. 영영 떠나기 전에 마지막으로 경비원들이 왔던 방 안을 다 뒤져서 다 갖고 가는게 좋다.
밖으로
Vault 문을 나서서 마지막 문을 열려고 다가가면 볼트101 (Vault 101)문이 닫힙니다… 정겨운 내 집… 메뉴가 뜨면서 이름부터, 성별, 스탯, 주요 기술, 외모 등을 모두 바꿀 수 있으니 혹시 나중을 대비해 저장해 놓거라.
밖으로 나가면… 생전 처음 태양빛을 보는 탓에 눈이 부십니다. 드디어 넓은 Wasteland가 펼쳐 집니다. 모험을 시작합시다!
폴아웃 3에는 엄청난 자유가 있다. 만끽해 봅시다. 자식을 버리고 간 아버지는 좀 천천히 찾고, 핵전쟁 후의 세상을 구경해 봅시다.
우선 집이 있어야 겠죠? 메가톤 (Megaton)으로 가서 원자의 힘 (The Power of the Atom) 부터 하는 것이 어떨가요? 이제 폴아웃3의 대장정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