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장기탈출 (Pelvic Organ Prolapse)

자궁과 질은 골반 내의 근육과 인대 등 지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지지 구조가 출산 등으로 약화되고 늘어나서 자궁 혹은 질벽의 위치에 변화를 초래한다. 탈출증은 주로 폐경기 이후에 발생하는데 에스트로겐의 감소가 인대의 약화를 초래한다. 탈출증의 위험은 과체중이나 지속적인 기침 등으로 골반 내의 근육과 인대에 추가적인 힘이 가해질 때 증가한다.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백인에서 더 흔하다.

자궁탈출증은 자궁이 질 쪽으로 내려앉은 것을 말한다. 그 정도는 질로 약간 내려온 경우부터 외음부로 돌출된 경우까지 다양하다.

질탈출증에는 방광류와 직장류, 두 종류가 있다. 방광류는 방광이 약화된 앞쪽 질벽으로 돌출하는 것이고 직장류는 약화된 뒤쪽 질벽으로 직장이 돌출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는 함께 생길 수도 있고 자궁탈출증과 동반될 수도 있다.

자궁탈출증은 자궁을 지지해 주는 인대의 접착부인 질 윗부분이 잘 지지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골반 지지 구조물의 약화로 인해 자궁 이외에도 직장, 소장, 방광 등이 질벽을 통해 탈출할 수 있습니다. 노년이나 비만한 여성, 출산을 많이 한 여성, 분만 시 난산을 하였거나 이로 인해 골반 근육이 약한 여성, 천식과 같은 질환으로 기침을 자꾸 하는 환자, 만성 변비 환자에게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쪼그려 앉아서 오래 일을 하는 등의 행동은 자궁 탈출의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족력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증상

본인이 자궁이 빠진 것을 느끼는 것 이외에 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가 묵직한 느낌, 압박감 등을 느끼면 소변을 볼 때 불편합니다. 요실금, 요로가 좁아지거나 막혀서 소변이 나오지 않는 요폐색, 하루 8번 이상 자주 소변을 보는 빈뇨 등이 나타납니다. 또 변비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누워 있는 자세에서 증상이 완화되고, 오후 시간에 오랫동안 서 있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 질의 충만감
  • 질 밖으로 돌출한 종괴
  • 뒤로 잡아 끄는 느낌이나 가벼운 요통
  • 배변장애, 배뇨장애
  • 빈뇨

방광류는 웃거나 기침할 때 요실금을 일으키고 방광에 잔뇨가 남아 있게 되어 방광 내에 감염을 일으킬 위험성이 커진다.

prolapse_grading.jpg

원인

진단

부인과 진찰을 통해 탈출된 자궁을 촉지하면서 어느 부분이 주로 나와 있는지 확인합니다. 요실금이 동반된 경우라면 요실금에 대한 검사를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탈출증은 질경을 이용한 검사로 존재 여부를 알 수 있고, 그 정도는 기침이나 복압을 증가시켜봄으로써 알 수 있다. 그리고 소변을 채취하여 감염 유무를 검사한다.

골반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하는 골반저 운동(케겔 운동)이 경미한 탈출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출산 전후로 운동을 하면 탈출을 예방할 수 있다. 폐경기 이후에 경미한 탈출이 있는 경우에는 호르몬제를 복용하거나 질 크림을 사용하면 된다. 에스트로겐은 지지 조직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플라스틱으로 만든 고리형 페사리를 질 내에 삽입하면 자궁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릴 수 있다. 탈출증이 심한 경우나 출산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으로 자궁을 적출할 수 있다.

환자 본인이 불편하지 않으면 치료를 서두를 이유가 없습니다. 본인이 많이 불편해지면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골반저근 강화 운동(케겔 운동)과 같은 물리 요법과 페서리 삽입이 있습니다. 페서리(pessary)란 질 안에 넣어 자궁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막거나 질을 지지하도록 하는 기구입니다.

자궁 탈출 시 질벽과 자궁 경부가 질 입구 밖으로 노출되어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될 수 있고, 그로 인해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이나 질 탈출은 진행하는 병이고 수술을 해도 재발할 수 있는 병입니다. 최대한으로 아래로 힘이 가해지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골반저근 강화 운동을 하면 질병의 진행이나 수술 후 재발을 지연할 수 있습니다.

페서리(pessary)

정도가 심하거나 증상이 심하더라도 수술을 받지 못할 경우 보존적 치료요법으로 모양과 크기가 다양한 여러 종류의 페서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서리는 여성호르몬에 감작된 질에 사용해야 합병증이 적습니다. 만일 폐경기 이후의 연령에 사용할 때에는 여성호르몬 질 크림 또는 질 정을 4-6주 간 사용한 후 페서리를 넣어야 적응력도 증가하고 안정감이 있으며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장기적인 자극으로 인해 질에 미란이 생길 수 있으며, 이 때 치료하지 않으면 후에 누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일 페서리가 적합하고 안정감이 있다면 삽입 일주일 후에 검사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 약 3개월 간격으로 질 미란 등의 여부에 대해 재검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pessary.jpg

수술

정도가 심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탈출의 치료를 위해 수술을 시행하며 대개는 개복술보다는 질식으로 시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재발을 감소시키기 위해 인조 물질을 이용한 치료법도 시행되고 있습니다.1)

전통적으로 질식자궁절제술과 관련 주변장기들을 회복시키는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질을 통해 자궁을 들어내고, 질벽의 앞과 뒤를 좁히는 외과적 수술이 있습니다. 성생활을 하지 않는 고령의 여성은 질 폐쇄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메쉬라는 합성 소재의 그물을 이용하여 수술할 수 있습니다.

자궁탈출증 환자는 배뇨 이상과 관련된 증상이 동반됩니다. 요실금, 요로가 좁아지거나 막혀서 소변이 나오지 않는 요폐색, 하루 8번 이상 자주 소변을 보는 빈뇨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질식 자궁적출술 (vaginal hysterectomy)

자궁 탈출증의 수술요법으로 흔히 시행되며 개복을 통한 자궁적출술과 비교하여 다른 질식수술 즉, 전, 후 질벽협축술, 장 탈출 복원술 등을 위치 변화없이 동시에 시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궁고정술 (uteropexy)

미혼여성 또는 아기를 원하는 여성에서 발생한 자궁 탈출은 매우 드물기는 하나 선천적으로 골반저가 약화되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천극 인대 고정술, 또는 복식 자궁천골고정술등을 시술합니다.

http://www.hysteropexy.com/

전 질벽 협축술 (anterior colporrhaphy), 후 질벽 협축술(posterior colporrhaphy)

방광류가 심한 경우 전 질벽 협축술을, 직장류가 심한 경우에는 후 질벽 협축술을 시술합니다.

질폐쇄술 (colpocleisis)

성생활을 하지 않는 고령 여성이 그 대상이며 질을 제거하고 봉하는 방법입니다.

Conservative treatment

Pelvic floor muscle training

단기 효과를 보인다는 논문은 있으나, 장기간, 비용-효과적으로 유용하다는 증거는 부족하다. 2)

Pelvic floor muscle training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 비용-효과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85%가 Fitting에 성공하고 50-80%가 지속적으로 사용. 4주내에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3)4)

Surgical treatment

middle or apical compartment

Abdominal sacrocolpopexy (ASC)

Vaginal approaches

Traditional vaginal hysterectomy
Trans Vaginal Mesh (TVM) repair
ASC versus TVM
Traditional vaginal POP repair vs TVM in women with recurrent prolapse

Uterus preservation in uterovaginal prolapse

The modified Manchester-Fothergill (MMF) procedure
Sacrospinous hysteropexy

Posthysterectomy vault prolapse

Sacrospinous ligament suspension
Posterior intravaginal slingplasty
McCall culdoplasty and high uterosacral ligament suspension

Anterior vaginal wall prolapse

Posterior vaginal wall prolapse

참고

2)
Hagen S, Stark D (2011) Conservative prevention and manage- ment of pelvic organ prolapse in women. Cochrane Database Syst Rev 12:CD003882
3)
Lamers BHC, Broekman BMW, Milani AL (2011) Pessary treat-ment for pelvic organ prolapse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 review. Int Urogynecol J 22:637–644
4)
Ramsay S, Tu L (2012) Pessary use as a conservative treatment for pelvic organ prolapse. 37th IUGA Annual Meeting. Abstract 7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