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 포진 (Genital herpes)
이 문서는 의학지식
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아래는
성적건강
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제2형 단순 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type Ⅱ) 감염에 의한 남성 성기에 발생한 단순포진 2형.
성 접촉으로 전파됨
- 초기감염 : 성기 부위에 수포형성 후 궤양을 형성(2주 내지 3주 내로 자연 치유)하거나 무증상 감염을 보임.
- 잠복감염 : 초기감염 후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하면서, 평생 동안 잠복 감염을 유발함.
- 재발성 감염 : 신경절에 잠복하는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성기 부위에 수 포와 궤양을 형성하거나 무증상으로 바이러스를 분비함.
단순포진 2형 (HSV 2형)에 감염되면 대개 허리 이하 성기, 둔부에 증세가 생기며 옮긴 후 2일 내지 20일만에 발병한다. 성접촉에 의하여 옮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처음 생긴 경우나 재발한 경우나 증상은 마찬가지인데 자잘한 물집, 소양증, 헐어서 아픈 증세, 열이 나거나 근육통, 소변시 따가운 증세 등이 나타날 수 있다. HSV 2형이 성기 외에 다른 부위에 생길수도 있다.
HSV 1형과 마찬가지로, 발병부위나 재발하는 기간은 다양하다. 첫 감염은 모르고 지나갈 정도로 가벼울 수가 있다. 수년 후에 재발이 되었을 때 첫 감염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
첫 감염 후에, 바이러스는 뇌나 척수 근처의 신경세포로 이동해서 잠복해 있다가, 생리, 발열, 물리적 자극, 스트레스 등에 의하여 다시 나오게 된다.
통증이나 피부의 이상한 압통이 발병 하루 이틀 전에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을 전구 증상이라고 한다.
진단
단순포진은 증상이 뚜렷해서 다른 검사가 필요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성기 내부에 깊숙이 있거나 해서 진단이 불확실할때는 가검물을 채취해서 PCR 검사를 할 수 있다. 여자들의 경우, 자궁경부에 발병하면 통증이 거의 없으므로 병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수 있다.
치료
아직 단순포진에 대한 예방주사는 나와 있지 않으나 치료제는 나와 있다. 최근에 개발된 항바이러스 제제들은 인체에 독성이 없으면서 효과가 좋아서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초회 감염
- 아시클로버정® 400mg (2T)3회/일 7-10일간
- 팜시클로버정® 250mg (1T)3회/일 7-10일간
재발성
- 아시클로버정® 400mg (2T) 3회/일 5일간
- 팜시클로버정® 125mg (1/2T) 3회/일 7-10일간
예방
증세가 없을 때에도 전염가능성은 있으므로 예방이 중요하다. 전에 단순포진이 생겼던 신체부위에 간질간질하거나, 따갑거나, 가렵거나 아픈 증세가 생긴다면 그 부위가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입주위에 증세가 있으면 발병기간 동안 식구들에게 뽀뽀하거나 하면 안 되고, 성기 주위에 증세가 있으면, 성 접촉을 삼가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수건이나 내의도 따로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