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에 걸렸다면 임신이나 출산은 어떻게 되나요?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엄마가 헤르페스에 감염된 이 있더라도 신생아에게 감염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

엄마가 예전에 감염

통계적으로 헤르페스에 걸린 산모에게서 나온 신생아의 0.1%미만 에서 감염이 일어난다. 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어머니의 항체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이 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다시 말해 임신 전에 헤르페스에 걸린 엄마에게서 나온 신생아는 감염될 가능성이 아주 낮다.

엄마가 임신 중 감염

반면에, 임신 중에 헤르페스에 걸린 산모는 태아나 분만 시 아기에게 헤르페스를 전염시킬 가능성이 아주 높다. 신생아가 헤르페스에 감염되면 뇌수막염(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막의 염증)이나, 간질, 영구적인 뇌손상등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만일 산모가 음부포진 증상이 있다면 제왕절개술로 분만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보고에 의하면 음부포진에 걸려있는 산모로부터 질식 분만으로 태어난 신생아의 50%정도가 헤르페스에 감염되며 정확히 치료하지 않으면 이 중 60%는 사망, 20%는 장님이 되거나, 뇌척수 손상으로 지체 부자유자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신생아가 헤르페스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할 경우 장기적인 후유증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다.

이런 여러 이유로 결혼이나 임신을 앞둔 젊은 부부에게 헤르페스 검사는 꼭 필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