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
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아래는 성적건강
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헤르페스에 걸렸다면 임신이나 출산은 어떻게 되나요?
엄마가 헤르페스에 걸린 적이 있더라도 신생아에게 감염이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예전에 걸렸다가, 재발한 것인지 아니면 임신 중에 처음 걸린 것인지에 따라 다르다.
예전에 걸린 적이 있다
통계적으로 헤르페스에 걸린 산모에게서 나온 신생아의 0.1%미만 에서 감염이 일어난다. 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어머니의 항체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이 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다시 말해 임신 전에 헤르페스에 걸린 엄마에게서 나온 신생아는 감염될 가능성이 아주 낮다.
산모가 임신 중 감염이 되었다
반면에, 임신 중에 헤르페스에 걸린 산모는 태아나 분만 시 아기에게 헤르페스를 전염시킬 가능성이 아주 높다. 신생아가 헤르페스에 감염되면 뇌수막염(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막의 염증)이나, 간질, 영구적인 뇌손상등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만일 산모가 음부포진 증상이 있다면 제왕절개술로 분만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보고에 의하면 음부포진에 걸려있는 산모로부터 질식 분만으로 태어난 신생아의 50%정도가 헤르페스에 감염되며 정확히 치료하지 않으면 이 중 60%는 사망, 20%는 장님이 되거나, 뇌척수 손상으로 지체 부자유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신생아가 헤르페스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할 경우 장기적인 후유증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다.
이런 여러 이유로 결혼이나 임신을 앞둔 젊은 부부에게 헤르페스 검사는 꼭 필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다.
헤르페스에 걸린적이 있는 여성이다. 임신을 해도 되나요?
임신은 해도 괜찮다. 다만 임신후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 먼저 본인이 헤르페스 보균자라는 사실을 담당의에게 알려야 한다.
- 임신중에는 헤르페스 증상이 재발하지 않게 노력해야 하며 증상이 생기면 바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 정기적으로 외음부나 질 에 피부병변이 생기지 않는지 검진을 받으십시요.
- 안전하지 못한 성관계는 피하십시요. 성기 헤르페스는 증상이 없고 걸린지 모르는 사람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항상 콘돔을 쓰십시요.
- 성기나, 입 주위에 피부궤양이나 상처가 있는 남성과 구강성교를 포함한 성관계를 하지 마십시요. 궤양의 가장 흔한 원인인 HSV-1도 신생아의 헤르페스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 출산 직전에 증상이 생긴 경우 담당의에게 알리고 제왕절개수술 등에 대한 상의를 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혼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집에서 하는 치료는 주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해져야 한다. 헤르페스 증상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 병변이 있는 부위가 담궈질 정도로 온수좌욕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하루에 3-4회 깨끗이 행궈 준다.
- 좌욕 이나 행군 후에는 병변을 깨끗하고 마른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 병변을 말리기 위해서는 타올을 쓰는 것보다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한다.
- 합성섬유보다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면으로 된 속옷을 입는 것이 편안한다.
- 의사의 처방 없이 구할 수 있는 소염진통제로 통증이나 열감을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