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보기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임신과 성생활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 막달을 제외하고는 성관계를 해도 된다. 남성의 정액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질내사정은 피한다.

임신 초기에는 자제

임신 초기에 과격한 성생활을 하면 자궁 수축을 일으켜 유산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임신을 확인한 후 1개월 동안은 성생활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임부가 느끼는 오르가즘(성관계로 느끼는 것 뿐만 아니라 자위 등 어떤 방법으로든)은 자궁의 수축현상을 일으키고 태아의 심박동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실제로 오르가즘을 느끼는 여성에게는 조기 분만 비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 직후부터 절대로 성행위를 해서는 안 되는 임신부도 있다. 유산이나 조산을 경험했거나 임신 초기에 피가 비친다거나 조기 진통이 있는 경우에 성관계는 절대 금기이다. 마찬가지로 전치태반인 경우도 절대로 성생활을 해서는 안된다.

임신 중기에는 비교적 안전

임신 중기에는 입덧이나 피로감이 사라지고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임신 중기의 성생활은 비교적 안전하다.

그러나 자궁이 커지고 배가 불러오기 때문에 남편의 체중으로 배를 누르는 것은 위험하다. 이때는 배를 누르지 않는 체위로 성관계를 하는 것이 좋다.

임신 5개월이 되면 태반이 튼튼하게 자리 잡기 때문에 성생활로 인한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이 크지는 않다.

임신 말기, 특히 9개월 이후에는 절대 금지

임신 말기가 되면 배가 많이 부르고 가슴도 커져서 몸의 움직임이 불편하므로 성행위를 할 때 체위를 바꾸어야 한다. 그리고 불결한 행위나 강한 자극은 피해야 한다. 강한 자극을 주면 조기파수가 될 수도 있고, 이 사실을 모르고 부부관계를 하거나 혹은 부부 관계후 우연히 파수가 되면 감염의 위험이 커진다.

임신 8개월쯤 되면 자궁 입구나 질이 부드러워지고, 이따금 배가 당기거나 질 분비물이 늘어나는 등 출산 준비가 시작된다. 이 시기에는 작은 자극으로도 질이 상처받기 쉬우며 갑자기 자궁이 수축을 일으키기도 한다.임신 말기의 성생활은 조기 파수나 감염,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조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9개월부터 1개월 동안은 ‘절대 성생활을 피해야’ 한다. 임신 초기와 마찬가지로 스킨쉽이나 다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같이 보기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3.5 KB med/임신과_성생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3/15 22:44 저자 V_L V_L

0.117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