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성적건강
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사야나 (Sayana)
피임 (Contraception), 자궁내막증 등으로 인한 월경통의 감소.
프로게스테론 160mg 제제로 피하주사하여 약 3개월간 약효가 지속된다.
프로게스테론 단일 성분으로 난포의 발달과 배란을 막고 자궁 내막을 얇게 해주어 피임을 가능하게 하는 제제로서, 투여 후 24시간 내에 피임이 가능한 혈중 농도에 도달해 3개월 간 피임 효과를 지속시켜준다.
- 매일 복용해야 하는 경구피임약이 번거롭다
- 체내에 삽입해야 하는 피임기구에 대한 부담감
-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통증 (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
한번 사야나 주사를 맞게 되면 3개월 동안 생리양이 줄어들거나 무월경 상태가 지속 될 수 있다. 피임효과가 없어지면 다시 생리가 정상적으로 나오게 된다.
주의
1차투여 시 임신이 아님을 확인해야 하며, 정상적인 생리주기의 5일 이내에 투여한다. 2차 투여는 12~14주에 실시하며, 14주가 지났다면 그 달에는 다른 피임방법을 병용해야 한다.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분만 후 6주 혹은 그 이후에 투여한다.
자궁내막증 등으로 장기간 사용시 골밀도에 대한 영향이 있으므로, 2년 이상 투여는 권장되지 않으며, 2년 사용 후 재투여시에는 골밀도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 1차 주사는 정상 생리주기에서 생리 후 첫 5일 안에 맞아야 함.
- 다른 피임방법을 이용하던 경우에는 기존 피임제의 마지막 사용일로부터 7일 이내에 1차 주사를 맞아야 함.
- 출산 후에는 자궁이 정상화되는 6주 이후부터 1차 주사가 가능함.
- 주사 후 24시간 안에 피임이 가능함.
- 2차 이후 주사는 12~14주(3개월) 간격으로 투여하며, 주사 투여 기간은 일정기간이 반드시 지켜져야 함.
- 자궁내막증 치료용도로 사용시 치료 전에 먼저 골밀도 검사 후에 시작하며, 사용기간을 2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함.
- 주사 후 모유수유도 가능함.
부작용
부정출혈, 생리양의 변화, 무월경, 메슥거림, 식욕과 체중 증가
골밀도 감소
에스트로겐 (Estrogen)을 억제하므로, 2년이상 투여하지 않는다.
출혈
출혈이 있을 수 있다.
금기
- 임신부
- 출혈 성향이 있는 자
- 혈전색전증, 심혈관질환 등 혹은 유사 질환이 있거나 과거력이 있는 자.
- 간기능이 저하된 사람
- 골밀도 감소, 골다공증
주사 후 주의사항
- 대사성 질환, 신경성 식욕부진 등 골다공증 위험요소를 가진 경우 골밀도 소실이 우려되므로 주사 전에 골밀도 검사 및 비타민 D검사를 시행한 후에 투여 여부를 확인해야 함.
- 무월경, 불규칙한 점상출혈 등 불규칙성 출혈이 있을 수 있다.
- 안구돌출, 시력저하, 복시, 편두통 등이 발생할 경우 투여를 즉시 중단해야 함.
- 주사 투여 중 임신 시 자궁외 임신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