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지침

게임 컴퓨터 의학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피임 (Contraception)

피임이란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한 방법이다. 인간만이 성관계를 종족 번식 목적이외에 성적인 만족을 위해 사용을 하므로 동물과 다르게 피임이라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피임방법은 종류가 많고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각 방법에 따라 정확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피임효과가 떨어지면서 원치 않는 임신을 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사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피임방법이 있다

피임 관련 항목들

콘돔

콘돔은 남성의 성기에 고무나 실리콘 등으로 만들어진 커버를 씌워 사정을 하더라도 정액이 질 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피임법이다.  비교적 실패율이 적은 방법이나 약 4% 정도는 콘돔이 찢어지면서 피임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고 올바른 사용법으로 사용을 한다면 실패율을 낮출 수 있다.

응급 피임법

응급피임법은 사후 피임법으로도 알려져 있다.  원래는 강간 후 임신의 방지를 위해 사용이 되던 방법인데 요즘은 계획적인 피임 없이 매번 성관계 후 사용을 하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복용이 되는 여성 호르몬의 용량은 일반 피임약보다 많게는 10배에 해당이 되는 용량을 단시간에 복용을 하므로 그에 다른 부작용도 일반 피임약보다는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을 할 수 있는 피임법은 아니다.

현재 국내 시판 중인 응급피임약은 전문의약품이므로 피치 못해 사용을 원할 때는 전문가와 상담 후 처방을 받아 사용을 해야 한다.

먹는 피임약

피임을 목적으로 사용이 되는 피임약은 그 효과면에서 다른 피임법에 비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매일 정확하게 복용을 해야 하는 복용 측면에 까다로운 경향이 있다. 복용법은 약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생리첫날부터 복용을 해서 21일간 복용 후 일주일간 휴약을 하고 다시 새로운 약을 21일간 복용하고 일주일간 휴약을 하시는 방식으로 복용을 하며 휴약 기간에 생리를 하게 된다. 하지만 며칠 씩 복용이 되지 않고 성교 후 몇 번 복용 하는 것으로는 피임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피임약을 잘 복용을 하더라도 임신이 되는 경우는 있으므로 생리가 없다면 임신여부를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다. 

자궁내 장치(루프; 고리)

옛날 유목민들이 이동시 낙타의 임신을 막기 위해 낙타의 자궁에 돌을 넣는 것에 착안해서 개발이 되었는데 현재 그 모양과 사용 기간, 그리고 만들어진 재료가 다양한 루프가 사용이 되고 있다.

장점으로는 한번 시술로 적어도 3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나 단점으로 염증이 자주 생길 수도 있고 잦은 질출혈이 생길 수 있다.  물론 루프를 사용하더라도 약 1/100정도는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상적인 생리가 없는 경우는 임신여부를 확인이 필요한다.  국내에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루프는 3-5년 정도 사용이 가능한 구리로 만들어진 것이 사용이 되고 있다.

미레나 (Mirena)라는 루프도 있는 데 루프 내에 황체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어 기존 루프의 부작용인 질출혈과 월경과다의 단점이 적다. 한번 시술 후 5년 정도 사용이 가능한다. 이 루프는 일반 루프에 비해서 비싸고 (약 25만원) 기본적인 루프의 단점은 일반적인 루프와 다르지 않다.

피하이식 장치

호르몬을 함유하여 조금씩 분비하는 장치를 피부 밑에 심어서 피임을 하는 방식으로 제거가 좀 어렵다는 것과 출혈이 단점이다.

월경 주기법

배란이 되는 임신의 가능성이 높은 가임기를 피해서 성관계를 갖는 방법으로 사실 실패율이 20%정도 되고 생리날짜가 정확하지 못한 경우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생리직후부터 배란예정일까지 전후 3-4일정도 더한 일주일의 기간(가임기)이 끝나는 시점으로부터 생리 시작일 까지가 비교적 임신이 되지 않는 안전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임기도 잡는 데는 상당히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좋은 피임법이 아니다.

질외사정법

성관계 중 사정 직전에 성기를 빼고 질 밖에서 사정을 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도 실패율이 20~40% 넘는 방법이다. 피임이라고 할 수도 없다.

여성용 콘돔과 캡 등

여성용 콘돔은 국내에도 소개가 되었으나 별로 사용 되지 않는다. 남성용 콘돔에 비해서는 크고 성관계전에 질 안에 넣게 된다. 캡은 자궁경부를 덮어씌우는 피임기구로 일반인이 사용하기는 어렵고 성관계중 벗겨지는 경우가 많아 단독으로 사용하기는 불안한 피임방법이다. 

난관 결찰수술

여성의 난관을 묶는 영구적인 피임방법으로 일단 시술 후에는 복원을 하더라도 성공률이 50% 정도 밖에는 되지 않으므로 신중히 결정을 해야 하며 출산을 전부 끝낸 분에게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정부의 가족계획사업의 일환으로 무료로 복강경을 이용한 난관결찰술(배꼽수술)을 시술해 주었으나 최근에는 이런 사업이 없어지면서 이러한 시술도 정부 보조가 없어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제왕절개 수술을 하면서 하는 난관 결찰술 외에 복강경을 이용한 난관 결찰술은 그 비용이 많이 들게 되어 널리 시술이 되고 있지는 않다. 

정관 결찰수술

남성의 정관을 묶는 방법으로 사정하더라도 정액 내 정자가 배출이 되지 않다. 하지만 수술 후 일정기간이 지나기 전에 사정을 한 경우는 정관 내 정자가 배출이 되므로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다.  여성의 난관결찰술에 비하면 그 비용도 적고 시술이 좀 더 간단한다.

정관수술 (Vasectomy)참조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7 KB med/피임.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4 09:11 저자 V_L V_L

0.021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