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보기

시험관 아기 시술과정

1단계 : 과배란 유도(Ovulation Induction)

정상적으로 배란되는 한 개의 난자보다 많은 수의 성숙된 난자를 얻기 위하여 배란유도제를 주사하여 여러개의 난포를 성장시키는 과정으로, 난포의 성장이 시작되면 초음파와 혈중호르몬 검사로 난포가 성숙된 과정을 관찰합니다.

장기요법과 단기 요법이 있으며, 보통 생리 2~3일 째부터 배란유도 주사약을 투여하여 여러개의 난포가 성장이 되도록 유도합니다.

2단계 : 난자 채취(Oocte Aspiration)

초음파상 채취 가능한 여러개의 난포가 확인되고 일정한 크기에 이르면 채취일을 결정하며, 난자 채취는 난자를 성숙시키는 주사를 맞은 뒤 35~36시간 후 오전중에 가벼운 혈관 마취하에 질식초음파를 이용하여 채취합니다.

이 경우 통증은 심하지 않으며, 아침식사는 간단히 하시며, 시술 후2~3시간내에 대부분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3단계 : 정자준비 및 체외수정(IVF)

난자 채취 후 남편의 정액을 받아서 기본 검사를 시행한 후 특수 처리하여 운동성이 좋은 정자를 선발한 뒤 수정전까지 배양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정자는 난자를 채취하기 3~4일 전에 부부관계를 갖고 난자 채취시까지 금욕한 후 정액을 채취하면 좋은 상태의 정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정(Insemination)은 난자 혹은 정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정방법이 다를 수 있으며, 채취된 남편의 정액 중 가장 활력이 우수한 정자를 선별하여 시험관내에서 인공적으로 수정하게 합니다.

정자의 숫자가 적거나 또는 운동성이 현저히 떨어질 경우에는 정자 직접 주입술(ICSI)을 시도합니다.

4단계 : 자궁내 배아이식(Embryo Transfer, ET)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한 것을 배아라 하며, 배아 중 가장 좋은 상태의 배아를 선택하여 난자채취 3~5일 후 자궁으로 이식하는 과정입니다.보통 난자 채취후 3일~5일경에 실시하며, 배아이식 후 12~14일째에 소변겸사및 혈중호르몬 검사를 시행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합니다.

임신이 확인될 때까지 근윤주사를 맞으며, 귀가 후에는 가사나 직장생활 등에 특별한 안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5 KB med/ivf.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20 (바깥 편집) V_L

0.053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