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보기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남성불임

불임 원인대상은 여성불임 진단보다 비교적 진단이 간단하므로 남성불임 원인을 먼저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측불임요인은 전체 불임의 약 30-35%로 보고되고 있다.

남성불임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원인

남성불임은 크게 정자 형성의 문제가 있는 경우와 염증등으로 정자의 통과에 문제가 있는 경우 그리고 사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자형성장애

남성불임의 가장흔한 원인은 정자형성장애 (정자를 잘 만들지 못하는 것) 이다. 남성불임환자중 이 부류에 속하는 경우가 80-90%를 차지 하고 있다.

정자는 정액에 포함되어 사정되는데 한번에 2-4cc정도를 사정한다. 보통 1cc당 4,000만마리의 정자가 있으며 그 가운데 50% 이상은 운동성이 활발해야하고 비정상적인 모양을 갖는 정자가 50%를 넘지 않으면 우선 정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정액의 양이 적거나 정자의 수가 적거나 또는 정자수는 충분하지만 정자의 질이 나빠서 기형이거나 운동능력이 좋지 않은 정자가 많으면 임신가능성은 적어진다.

이러한 정자형성장애는 대개 정자를 만드는 고환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며 여기에는 선천적으로 고환의 발육이 불량한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가 있다.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는 부고환, 정관을 통해 요도에서 사출 된다. 이때 정낭이나 전립선에서만들어진 정액이 정자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그 때문에 부고환,정관, 전립선에 장애가 있어도 정자는 잘 운반할 수 없다. 그러므로 성병 (STD; Sexually transmitted disease)이나 Tuberculosis등에 의해 이러한 기관에 염증이 생기면 불임을 일으킬 수 있다.

홀몬

내분비 즉, 호르몬의 이상인 경우로

  • 호르몬 분비기관인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장애
  • 남성호르몬인안드로겐 작용이상에 의한 전립선질환
  • 갑상선기능저하증에의한 정계정맥류질환
  • 부신기능저하증에의한 정액사정 이상
  • 선청성 부신증식증에의한 정자에 대한 항체형성

등이 원인이된다.

진단

불임 원인대상은여성불임 진단보다 비교적 진단이 간단하다.

남편의 검사는 먼저 문진과 정액검사를 실시한다. 정액검사는 남성의 불임진단에 가장 기본이되는 검사이다. 고환이나 음낭 등 생식기의 이상 또는 발기 불능이나 조루등은 숨기지 말고 의사에게 얘기해야 한다. 어렷을 때 홍역이나 유행성 이하선염등과같이 고열을 수반하는 질병에 걸진적이 있으면 정자생성에 장애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 또한 의사선생님께 말해야 한다. 문진이 끝나면 정액검사를 한다.

정액채취

남편은 4-5일간금욕한 후에 자위으로 용기에 사정한 정액을 검사한다. 이전에 반드시 손과 성기를 미리 깨끗이 씻어야 한다. 그리고 사정했을 때 처음 나오는 약간 묽은 정액속에 들어 있는 정자가 가장 질이 좋으므로 이것을 확실히 채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액검사결과 정상치

정액검사에서는정자의 수, 운동성, 기형의 유무, 정액의 양을 조사한다. 정액의 양은 2-3cc,1cc당 정자의 수가 4000만 마리이상, 운동성이 좋아야하고, 죽거나 제자리운동만하는정자가 아닌 전진운동을 하는 정자가 전체의 50%를 넘어야하고, 기형정자가 50%를 넘지 말아야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불임의 원인이 될수 있다.정액검사로 정자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때는 어디에 원인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비뇨기과에서 다시 고환검사와 각종 비뇨기계통의 검사를 받아야한다.

특수 검사

  • 외성기검사: 외성기의 크기와 이상의 유무, 고환이 음낭에 내려와 있는가, 크기, 모양들을조사한다.부고환의 탄력성, 부종, 정색정맥류의 유무, 요도구나 요도 등에구멍이 없는가를 조사한다.
  • 고환조직검사:정액검사로 정자가 없거나 수가 적은 경우에 정자의 생산기능을 조사하기 위해실시합ㅎ니다. 고환 세포를 조사하여 재생 가능한 상태라면 호르몬검사를 실시하여약물치료가 가능한지 어떤지를 검사한다. 또 세포가 충격을 받은 이유를 찾아치료할 수도 있다.
  • 혈중 호르몬검사:정액검사 결과 정자가 없거나 수가 적은 경우에 고환조직검사와 함께 실시한다.
  • 정관조영술:무정자증인 경우 정자의 소통 상태를 검사하기위해 요도구에서 관을 넣거나 음낭을 조금 절개하여 정관을 꺼낸 후 조영제를 주입하고 ,X-ray 촬영을 한다.
  • 기타 무정자증의 경우 정자가 만들어지는데 정관이 막혀 있기 때문에 정자가 밖으로 나가지못하는 사례가 있다. 이 경우 전립선이나 정낭으로부터의 분비물은 정상적으로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고 사정 또한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정자가 들어 있지 않은 정액이 사출된다.

치료

  1. 정자형성장애 - 호르몬 요법과 인공수정
  2. 염증 - 내성기의 염증등으로 인해 요도나 정관이 막혀 있거나 좁은 경우 항생물질 치료나 수술
  3. 사정 - 발기부전의 경우 심인성이 많으므로 내과나 신경정신과적 치료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5.7 KB med/남성불임.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2/22 16:29 저자 V_L V_L

0.051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