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트랙커 모듈 (Tracker Modules)
트래커 모듈은 프로그램적으로 모델(model) 되어지고, 정돈(arrange) 되어지고, 순서(sequence) 지어진 오디오 샘플 패키지라 말할 수 있습니다. 파일 포멧은 80년대 아미가 (Amiga) 컴퓨터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초반 게임 개발이나 데모 문화에서 크게 유행하였습니다.
트래커 모듈 파일은 MIDI 파일과 여러모로 유사합니다. 트랙은 언제 샘플, 어떤 음높이, 볼륨, 효과 등에서 재생될지 정보를 담고 있는 악보 같은 것으로써,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멜로디와 리듬을 각 악기가 재생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악보입니다. 그러나 MIDI의 단점은 소리가 그 소리를 내는 하드웨어안의 사운드 뱅크(sound bank)에 의존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MIDI 음악은 다른 컴퓨터에서 다른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트래커 모듈 파일의 강점은 모든 하드웨어에서 비슷한 소리를 낼 수 있게 해주는 고품질의 PCM 샘플파일에 삽입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지원 포맷 (Supported formats)
유니티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가지 형식을 지원하는데, 그것은 임펄스(Impulse) 트래커 (_.it_), 스크림(Scream) 트래커 (_.s3m_), 확장 모듈 파일 포맷 (_.xm_), 그리고 오리지날 모듈 파일 포맷 (_.mod_) 입니다.
트랙터 모듈의 장점 (Benefits of Using Tracker Modules)
트래커 모듈은 사운드 퀄리티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작다는 점에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는 PCM (_.aif_, _.wav_, _.mp3_, and _.ogg_) 형식과 구분되어 집니다. 게임 개발자는 그런 점에서 이익을 얻을수 있는데 왜냐하면 하나의 모듈이 많은 공간과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넓은 소리의 스펙트럼을 구성할수 있는 하나의 아주 작은 샘플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소리를 내는 하나의 PCM 파일은 그에 비해 더 많은 공간과 대역폭을 사용합니다.
타사(3rd Party) 도구와 추가 참조 (3rd Party Tools and Further References)
The most popular tools at the moment to create and edit Tracker Modules are MilkyTracker for OSX and OpenMPT for Windows. For more info and discussion, please see the blog post .mod in Unity from June 2010. 현재 트래커 모듈을 생성하고 수정하는 가장 인기있는 툴은 OSX에는 MilkyTracker, Windows에는 OpenMPT가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2010년 6월의 .mod in Unity 블로그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출처: 유니티코리아위키 (CC BY-NC-SA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