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클레이브 시추소 (Enclave Oil Rig)

주요인물,지역

  • Welcome to the Enclave (지역이름은 내 맘대로 정했음)
  1. 1층 시작지역 : 터렛으로 둘러싸인방 오른쪽 지역 : 미사일 쏘는 로봇과 파워 아머에 게를링 레이저 등으로 무장한 떼거리 및 터렛 몇 개 , 대통령실이 있는 3층과 연결되는 계단.
  2. 2층 감옥 : Arryo 마을 사람들과 Cafe of Broken Dream에서 본 사람들이 갇혀 있음. 역시 터렛 몇 개와 때거리 파워 아머 Trooper들
  3. 2층과 3층 사이 : Puzzle Door , 왼쪽방 오른쪽방에 무기없는 파워아머떼거리(unarmed)
  4. 3층 대통령실 : 대통령(당근),부통령,비서,FEV 바이러스 연구하여 개량하여 무기화한 화학부대 중령. 역시 무지막지한 넘들 떼거리
  5. 4층 발전소 지역 : reactor, 발전소 책임자(역시 이름이 기억이…) 파워아머 비교적 소수 (하지만 역시 떼거리, 나바로보다 많음, 다행히 미사일 쏘는 로봇 없음)

1층에서 시작하면 컴퓨터가 1대 있다. 딴건 건들지 말고 다운로드만 하자. 꼭!! 그래야만 하는건 아니지만 그쪽이 편리하다. 터렛도 기냥 냅두자. 나중에 알려주마 ^^

다운로드받은 내용은 PIP Boy를 열어서 볼수 있다. EFV(or FEV)바이러스와 핵발전소에 대한 언급을 받을 수 있다. 오른쪽 지역으로 가서 시험삼아 한번 싸워 보든가 아니면 그냥 2층으로 내려가자. 2층에 가면 장로(Elder, 겨우 152달러 주면서 여행 보내는 쪼잔한 할머니)를 만날 수 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 오간다….^^

감옥의 보호막은 없앨 수 있는 방법은(이 층에서는) 없다. 괜히 시에라 아미 디팟에서처럼 폭탄 쓸려고 하지 마시길. 나중에 발전소를 꺼야 한다.(무슨 방에 불꺼 하듯 말하는군)기냥 2층과 3층사이로 가자. 내려가면 Puzzle Door 가 나온다. 내가 왜이런 표현을 쓰는지는 가보면 안다. 컴퓨터를 작동 시킬 때 마다 이놈 닫히면 저놈 열리고 저놈 닫히면 이놈 열리고 그런다(더더군다나 얼쩡거리며 시간 끌면 체력이 계속 떨어진다.) 내가 추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동료들 떨궈 놓고 Trap기술을 문에 사용한 뒤 일렉트로닉 락픽을 사용해 문을 여는 것이다. 왼쪽방과 오른쪽 방에 파워아머 입은 놈들이 그득한데 다행인건 모두 무기가 없다는 사실이다. 다 죽이고 라커를 뒤지면 왼쪽 방인가?에서 Advanced Power Armor MkII를 구할수 있다. 3층으로 내려가서 우선 대통령과 이야기 해보자. 근데 마커스를 데려가면 미사일 쏘는 로봇이 공격을 하고 인간 동료도 최소 파워아머를 입혀야 공격을 안한다. 쌈 좋아하면 해놓고 대통령과 왼쪽 맨윗방에 있는(컴퓨터 1대가 놓여진) 과학자만 빼고 다 죽여도 상관 없다. (사실 자신있으면 각층을 싹쓸하면서 내려가도 된다).

대통령과 이야기하면 EFV(or FEV)바이러스를 이용해 세상 사람들을 모두 싹쓸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미 실천 단계에 와있다는 걸 알수 있다. 이유는 단 하나 순수한 인간의 혈통을 보존하기 위해서다. (마치 히틀러가 아리아인종의 순순한 혈통을 보존하기위해 유태인을 학살하던 논리와 비슷하다) 그러면서 무슨 미국은 다시 한번 세계의 경찰이 되어야 한다느니 하면서 헛소리 한다. 이 층을 싹쓸 하고 싶으면 대통령에게 시비 걸어 죽이고 몸을 뒤져 무슨무슨키를 갖는다. 쌈이 싫거든 훔치자.

  • 여기서 다시 엔딩을 보기위한 방법이 2가지로 나뉜다.

① 첫 번째 방법

왼쪽 맨 윗방에 있는 과학자한테 말을 걸면 EFV(or FEV)바이러스 계획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다. 설득하자. 당신이 과연 옳은 일을 한다고 생각하는가? 하고. 그리고 잠시 생각할 시간을 주자. 그러면 그 과학자는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고는 플레이어를 돕겠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이 설사 죽는다 하더라고 이 계획은 멈춰지지 않으며 유일한 방법은 앤클레브를 파괴하는 것뿐이라고 말한다. 그리고는 EFV 바이러스를 환기통(?)을 통해 앤클레브의 모든 곳에 유포(?) 살포(?) 시킨다. 이제 사람들과 대화 하면 어억 또는 허거걱 그럴 것이다. 파워아머를 입은 병사나 플레이어 자신, 그리고 동료들은 영향을 안 받는거 같다. 이제 4층으로 가 발전소의 메인 컴퓨터를 폭탄으로 부순다.

② 두 번째 방법

대통령의 키를 얻은 뒤 4층으로 내려간다. 글구 일단 모두 죽이자. 이곳의 병력은 다른 곳에 비해 많지 않다. 다 죽이되 맨 왼쪽 맨 아래 있는 넘은 죽이지 말자. 그 넘은 발전소 책임자(?)이다. 총을 모가지에 갖다 대구 협박하자. 발전소 꺼! 안 그러면 주~~~거~~~!! 몇 번 협박하면 이 넘이 ‘정말 안 되는데 T_T'하면서 끈다.

첫 번째든 두 번째든 이제 10분후면 앤클레브는 폭발한다. 발전소를 끄면서 감옥의 보호막은 사라지고 마을 사람들은 모두 탈출했다. 그리고 1층과 3층 대통령층을 연결하는 계단문이 이제는 열려 있을 것이다. 이 계단을 이용하면 1층 오른쪽 지역으로 바로 간다. 올라가면 바로 쌈이 벌어진다. 후후후. 이 넘들부터 죽이고 내려갈걸, 또는 누가 이 계단으로 올라가랬어??라고 후회해도 소용없다. 다 죽이자. 이제 처음 시작점으로 가자. 여기까지 하면서 뭔가 허전하지 않았는가? 그렇지 않았다면 정말 둔한거다. 여기서 그넘을 만난다. 일가족 3명의 머리통을 터쳐 죽이고 볼트13에서 데스클루의 머리통을 한번에 쳐서 날린 넘.프랭크 호리건. 체력 999다. 왼쪽 팔에서 디게 멋있는 총 쓰는데 감탄하다 디지는 수가 있다. 내가 대통령 키를 왜 갖고 다니지? 하던 사람들, 이제 쓸데 생겼다. 그방의 컴퓨터로 냅다 달려가자. 글구 ID를 대통령으로 들어가서 Activate the counter-insurgency를 선택하자. 이제 터렛들이 그넘을 향해 쏠 것이다. 쌈에 자신 있으면 그냥 싸우던가. 그넘 죽구 글구 나가면 엔딩이다.

※ 추가 : 엔딩보구 나서 Continue Playing을 선택하면 게임이 안끝나고 계속 진행된다.

후후후 머리가 아주 좋거나 색을 무지하게 밝히는 사람들은 기억할 것이다. 뉴리노의 케티가 세상을 구하고 다시 오라고 한걸. 가자!! 케티 머그러!!! 하지만 BUT!! 역시 화면만 어두워 졌다 밝아진다. (흑흑흑 솔직히 난 이거 기대 많이 했다. 하지만 하지만 이럴 수가 흑흑흑 엉엉엉 꺼이꺼이) 사람들과 대화해보면 당신은 영웅이 되어 있을 것이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