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곤지름 (첨규 콘딜롬;Condyloma acuminatum)

자궁경부암과 같이  인유두종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에 의해 발생하는 성기 사마귀의 일종.

전염

성관계에 의해 주로 전염되는 성병 (STD; Sexually transmitted disease)이다.

성접촉으로 인하여 전염될 가능성이 많다. 전염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병변을 만졌던 손으로 다른 곳을 긁으면 퍼질 수가 있다. 한번의 접촉으로도 바로 원인균이 옮겨질 수 있습니다.

보통 잠복기 2~3개월이다.

성적으로 활동적인 성인은 누구도 성기 사마귀가 생길 수 있다. 97%가 인유두종바이러스 HPV6, HPV11 이다. 성기 사마귀의 원인 바이러스는 직접적인 피부 접촉에 의하여 전염된다. 인유두종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는 성기 사마귀가 있는 경우 전염될 위험이 높지만 어떤 경우에는 사마귀가 아주 작아서 맨눈으로 잘 보이지 않는 수도 있다. 이렇게 증상이 없는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지 여부는 아직 잘 모른다. 물론 성기 사마귀가 있을 때보다는 전염될 확률은 적다. 성기 사마귀는 손과 같이 우리 몸의 다른 부위에는 생기지 않는다. 손과 같은 곳에 생기는 사마귀는 다른 종류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한다.

모양

외음부나 질 내부, 자궁 경부에 닭벼슬 같은 병변을 만들며, 모양이 꽤 특이하기 때문에 암은 아니지만 정신적 충격은 암에 버금간다.

여성

곤지름 혹은 콘딜로마로 검색해보면 사진을 많이 볼 수 있다.

성기 사마귀는 우리 몸의 다른 부위에 생기는 사마귀와 모양이 같다. 피부가 약간 올라온 상태이거나 평평한 모양을 하기도 하고, 한 개 또는 여러 개가 같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크기도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다양한다. 색깔은 분홍색이나 흰 색을 띄게 된다. 성기 사마귀는 가렵거나 따갑지 않다. 가끔은 성기 사마귀가 너무 작아서 맨눈으로는 잘 안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상태를 '무증상 파필로마 바이러스 감염(Subclinical HPV)라고 한다. 따라서 성기 사마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모르고 지나가는 수도 있게 된다.

곤지름은 남자는 성기와 항문 주위에, 여자는 외음부, 자궁 경부, 회음부, 항문 등에 잘 발생한다. 남자에서는 음경, 음낭, 항문 주위, 서혜부(허벅지와 아랫배가 만나는 부위)에서 생길 수 있다. 여성에서는 소음순이나 대음순, 질, 항문 주위, 서혜부, 그리고 자궁경부에 생길 수 있다. 다만 여성에서 자궁경부에 생기는 성기 사마귀는 드물다. 자궁 경부에는 성기 사마귀 보다는 바이러스에 의한 세포의 변화가 주로 일어난다.

음경 항문

구강곤지름 혀 곤지름 구강 곤지름

진단

인유두종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 중 일부 (6,11)가 성기 사마귀를 유발한다. 사마귀가 너무 작아서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사마귀와 성기 주위 정상적인 피부돌기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만약 성기 사마귀가 의심이 되거나 감염자와 성 접촉이 있었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필요한다. 일반적으로 성기 사마귀를 진단하기 위하여 조직검사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돌기가 이상하게 보이거나 색이 다른 경우, 피부 암 등이 의심되는 경우에 한하여 조직검사를 하게 된다. 육안으로 식별이 곤란한 경우는 초산(식초)을 부은 다음 관찰하는 방법도 있다. 초산에 닿으면 사마귀는 흰색으로 변하게 되어 식별이 쉽게 된다. 특히 자궁경부를 관찰할 때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드물게 초산을 바르면 정상 조직도 희게 보이는 경우도 있다. 아직은 파필로마 바이러스를 진단하는 혈액검사는 없다.

분비물에 존재하는 바이러스의 핵산을 검출하는 방법이 있다.

치료

치료는 레이저든 약품이든 기계적으로 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한번에 끝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여러번 반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받은 날부터 사우나 같은 것만 아니면 일상생활을 해도 된다.

아직 파필로마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치료제는 없다. 현재로서는 바이러스 질환은 완치할 수 없다. 그러나 성기 사마귀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개발되어 있다. 치료의 목적은 성기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동반된 증상을 없애는 것이다. 하나의 치료가 모든 경우에 좋은 것은 아니다. 성기 사마귀를 치료하면 바이러스의 전염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치료 방법은 크기, 위치, 개수, 환자의 선호도, 치료 비용, 용이성, 부작용, 의사의 치료 경험을 토대로 결정된다. 어떤 치료는 병원에서 직접 할 수 있고 어떤 치료는 연고를 받아서 집에서 치료하게 된다. 병원에서 하는 치료는 다음과 같다.

  1. TCA(trichloracetic acid). 의사에 의하여 발라져야 하는 다른 약
  2. 수술적 제거. 한번에 사마귀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전기소작. 비교적 큰 사마귀를 치료하거나 다른 치료에 잘 안 듣는 경우에 이용된다. 치료비가 비싸지만 흉터나 출혈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4. 냉동요법(액체질소를 이용하여 얼려서 치료하는 방법). 비교적 가격이 싸지만 숙련된 의사가 필요하다.
  5. 포도필린(반드시 의사에 의하여 발라져야 함). 예전의 방법으로 요즘은 거의 사용되지 않다. 임신 (Pregnancy) 시 사용하면 안된다.
  6. 레이져. The principal advantages of CO2 laser therapy are precision (which results in sparing of normal tissue), probable elimination of the infective agent, and relatively good cosmetic result. Carbon dioxide laser can be used to treat extensive and thick warts quickly and without the drawing of blood. The carbon dioxide laser is able to effect such wart clearance in part because of deeper penetration than generally occurs with cryotherapy. The CO2 laser is best used at power settings of 2-10 Watts because it vaporizes tissue with a shallow depth of penetration at those settings. 1)

예방

자궁경부암백신(가다실. 써바릭스는 안됨)을 접종받음으로써 예방할 수도 있다.

  • 여러 성적 파트너가 있는 사람은 성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
  • 성기 사마귀가 생기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 성관계를 하지 않는다.
  • 콘돔이 성기 주위의 모든 부위를 보호하지 못하기 때문에 100% 전염을 예방할 수는 없다.

예후

어떤 사람은 한 번 생기고 재발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은 여러 번 재발하게 된다. 성기 사마귀가 있다는 것은 바이러스가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마귀가 사라지면 바이러스는 피부 세포에 잠복(잠을 자는 것)하고 있는 것이다. 이 시기에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도 있고 전염되지 않을 수도 있다.

성기 사마귀는 처음 생기고 난 후에 재발하기도 한다. 인체의 면역기능이 바이러스와 싸우게 된다. 성기 사마귀는 사마귀를 일으키는 파필로마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나면 몇 주일 후에 생긴다. 그러나 수 개월이나 수 년 후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사마귀가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어떤 사람으로부터 바이러스가 전염되었는지 알기는 매우 어렵다.

임신과 관련성은?

과거에 성기 사마귀가 있었으나 치료받은 경우의 산모는 임신이나 출산과 관련하여 아무런 문제나 합병증이 없다. 과거 성기 사마귀가 있었던 여성도 건강한 아이를 출산한다. 임신을 하면 호르몬에 변화가 오기 때문에 성기사마귀가 커지고, 많아져서 쉽게 출혈하고 드물게 출산을 어렵게 하는 경우도 있다.

아주 드물게 출산도중 산모의 성기 사마귀에 접촉된 신생아가 목구멍에 사마귀가 생기는 수도 있다.

multiple_papilloma_resized.jpg

자신이나 남편이 성기 사마귀를 가지고 있다면 산모는 반드시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담당 의사는 임신 도중 사마귀를 치료할 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임신을 하지 않은 다른 환자와 똑같은 방법으로 곤지름을 치료한다. 보통 레이저치료, 전기소작술, 냉동요법 등을 이용해 제거한다.

제왕절개

질식분만을 하면 태아가 곤지름바이러스가 섞인 양수를 먹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제왕절개를 하면 가능하면 감염된 양수를 많이 먹지 않게 할 수 있다.

최근엔 둘 사이의 발병률 차이가 크지 않다는 연구도 나와 있어 곤지름이 심하지 않으면 자연분만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기 사마귀가 있더라도 꼭 제왕절개를 할 필요는 없다.

관련자료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0 KB med/condyloma.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7/18 02:12 저자 V_L V_L

0.064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