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결혼전검사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대한 산부인과학회 추천…

간염검사

배우자와 아기에게 간염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검사. B형 간염에 대한 항체가 아직 없다면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B형 간염 보균자라면 배우자에게 예방접종을, 장차 태어날 아기에게는 면역글로불린과 예방접종을 함으로써 배우자와 아기에게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풍진검사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감기처럼 열이 나고 좁쌀 같은 두드러기가 돋는 것 외에는 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모른 채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임신 초기의 임신부가 풍진에 걸리면 태아는 백내장, 청력장애, 심장질한, 발달장애 등의 선천적인 질병을 갖고 태어나게 된다.

다행히 풍진은 한번 앓고 나면 평생 면역이 생기기 때문에 면역력이 없는 여성은 풍진 예방접종만 맞으면 임신 중에 풍진을 앓지 않을 수 있다. 단 예방접종을 맞은 직후에는 풍진을 앓는 것과 비슷한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3개월 간 임신을 피해야 한다.

혈액형검사

학창시절 누구나 한두 번 혈액형 검사를 받지만 뜻밖에 혈액형을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다. 혈액형 검사는 출산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지만 희귀 혈액형인 RH-형은 특수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성병검사

매독, 에이즈, 헤르페스 바이러스 등으로 대표되는 성병 (STD; Sexually transmitted disease)은 본인 뿐 아니라 배우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고 불임을 유발할 수도 있다. 치료 할 수 있는 성병이 발견된다면 결혼 전에 확실히 해결해야 함은 물론이다.

기타검사

빈혈, 고혈압, 당뇨 등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대한 검사를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결혼 시기가 늦어지면서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기타 정밀 검사

신부는 약 50여가지의 검사를 받게 되며 주요 내용으로는

기초검사(키, 체중, 비만도), 순환기 검사(혈압, 맥박, 심전도), 흉부선X선,

요검사 10종 + 현미경 검사, 검사(시력,안압),청력,

혈액검사 23종(혈액형, 빈혈, 백혈구, 혈소판, 간기능, 지질검사, 혈당, B형간염 -항원,항체,

에이즈, 매독, 갑상선호르몬검사(FSH,FT4), 풍진항체검사, 엽산검사(기형아출산 위험검사), 여성호르몬검사, 갑상선초음파, 골반초음파,

자궁경부 세포진검사, 복부초음파, 여성호르몬검사, 갑상선 초음파, 골반초음파, 자궁경부 세포진검사, 복부초음파,수면내시경, 헬리코박터검사등을 받게 됩니다.

결혼전 상대방에게 꼭 물어봐야할 것들

최근 뉴욕타임스지는 '결혼 전 상대방에게 꼭 물어야 할 질문'이라는 리스트를 내어 세인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결혼에 대한 시각, 가정에서의 부부의 역할이 반드시 우리와 상황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수긍이 가는 내용이었다. (이 글 아래에 그 리스트가 있다.)

나는 결혼 전에 과연 이런 질문을 내 아내와 주고받았는지는 기억이 감감하다. 아마 지나가는 말로 서로의 의중을 알아차렸다고 할까. 하지만 다음과 같은 질문들과 비슷한 몇 가지는 한번 마음잡고 물었으면 할 때가 있다. 내게는 다음과 같은 [결혼 전에 묻지 않으면 후회하는 질문] 리스트들이 있다.

첫째, 서로의 취미에 대해 용인을 할 것인가?

상 대의 삶에 영향을 끼칠 취미 생활들이 있다면 사전에 이를 인정할지 물어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예를 들어 주말이면 집을 비우는 낚시의 취미가 있거나, 금전이 많이 소요되는 하이엔드 오디오를 수집하는 취미가 있다든가 하면 사전에 동의를 구하든가 아니면 반대를 각오하고 결혼해야 할 것이다.

둘째, 상대 부모의 노후 부양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

부모가 자식을 양육하고 공부시키는 대신 자신의 노후를 의탁하는 우리의 문화가 여전히 남아있는 한 이 문제는 한번쯤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이다. 정작 이 문제가 당면과제로 돌아왔을 때 논의한다면 너무 늦을 것이다.

셋째, 자식은 몇이나, 특히 선호하는 성별이 있다면?

요즘은 이것이 큰 문제가 될 커플은 그리 없어 보이지만, 만약 아직도 장남이라든지 대를 이어야하는 생물학적 동기가 결혼의 커다란 이유라면 한번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넷째, 결혼 후에 자기계발을 위해 상당히 돈을 쓸 경우가 있다면 허락할 것인가?

배 우자의 자기 계발에 소요되는 비용은 가정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경제력이 없는 사람이 많은 비용을 들여 자기계발을 한다면 이후에 분쟁의 소지가 될 수도 있다. 이 부분은 결혼 전에 분명히 확인하고 배우자의 동의 혹은 거부 의사를 분명히 알아보는 게 좋을 것이다. 특히 유학 등의 선택으로 장기간의 별거가 불가피할 경우도 있기 마련이다.

다섯째, 결혼 후에 영향을 미칠 배우자의 부채 또는 부모의 부채가 있는가?

당연한 질문이겠지만 결혼 후에도 배우자가 상환해야 할 부채가 있다면 당연히 확인해야 할 것이다. 또는 결혼 과정에서 부채를 만들어야 할 상황이라면 반드시 배우자에게 동의를 구하는 것이 뒤탈이 없을 것이다.

여섯째, 가사 분담에 대해 명확히 서로 이야기 할 필요가 있다.

내 아내는 요리를 하지 못하는 나의 무능력에 분통을 터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결혼 전에 분명히 밝혀두고 양해를 얻었으면 좋았을 것이라 생각할 때가 가끔 있다.

일곱째, 사랑으로 결혼이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그 불같은 열정이 식은 후에도 의리와 책임감으로 결혼 생활을 유지할 충분한 각오가 있는지 분명히 확인해봐야 할 것이다.

생물학적인 차원에서 애정은 겨우 육개월 정도만 지속이 된다고 한다. 결혼이란 것이 처음에는 사랑하나로 모든 문제가 다 희미하게 가려지지만 그 사랑이 미미해지는 순간 예의 문제들이 뚜렷이 수면위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즈의 리스트>

1) Have we discussed whether or not to have children, and if the answer is yes, who is going to be the primary care giver?

2) Do we have a clear idea of each other’s financial obligations and goals, and do our ideas about spending and saving mesh?

3) Have we discussed our expectations for how the household will be maintained, and are we in agreement on who will manage the chores?

4) Have we fully disclosed our health histories, both physical and mental?

5) Is my partner affectionate to the degree that I expect?

6) Can we comfortably and openly discuss our sexual needs, preferences and fears?

7) Will there be a television in the bedroom?

8) Do we truly listen to each other and fairly consider one another’s ideas and complaints?

9) Have we reached a clear understanding of each other’s spiritual beliefs and needs, and have we discussed when and how our children will be exposed to religious/moral education?

10) Do we like and respect each other’s friends?

11) Do we value and respect each other’s parents, and is either of us concerned about whether the parents will interfere with the relationship?

12) What does my family do that annoys you?

13) Are there some things that you and I are NOT prepared to give up in the marriage?

14) If one of us were to be offered a career opportunity in a location far from the other’s family, are we prepared to move?

15) Does each of us feel fully confident in the other’s commitment to the marriage and believe that the bond can survive whatever challenges we may face?

출처: http://yongpd.egloos.com/2911522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8.4 KB med/결혼전검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20 (바깥 편집) V_L

0.057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