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오브젝트 위치 시키기
게임 빌드시 사용자는 많은 수의 다른 객체들을 사용자의 게임 세계에 위치시키게 될 것입니다.
포커싱
객체를 조작하기 전에 객체의 씬뷰 카메라에 포커스를 두는 것은 유용합니다. 아무 게임오브젝트 선택 후 F 키를 누르세요. 이것은 씬뷰와 기준축(pivot)을 중앙에 오게 합니다. 이것은 프레임 선택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해석, 회전 그리고 크기
툴바의 Transform 툴을 이용하여 각각의 게임오브젝트를 해석, 회전 그리고 크기 조절을 하세요. 씬뷰에서 이 각각은 선택된 게임오브젝트 근처에 보이는 기즈모를 가집니다. 사용자는 마우스를 이용해서 게임오브젝트의 Transform
컴포넌트를 바꾸기 위해 어떤 기즈모 축도 조작할 수 있고 또는 값을 Inspector직접 타입해서 해서 넣을 수도 있습니다.
- 객체의 모든 축을 한번에 조작하려면 기즈모의 중앙을 클릭하고 드래그 합니다.
- 세개의 버튼을 가진 마우스를 가지고 마지막으로 수정된 축(노락색)을 직접 클릭하지 않고 수정하고 싶다면 중간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크기조절 툴을 쓴때는조심하세요. 왜냐하면 일정하지 않은 크기(예를들어 1,2,1)는 자식 객체에 비정상적인 크기조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게임오브젝트의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Transform Component를 참고하세요.
기즈모 디스플레이 토글
Gizmo Display Toggles
는 트랜스폼 기즈모의 위치를 정의합니다.
- Position:
- Center는 기즈모를 객체 렌더 경계의 중앙에 위치시킵니다.
- Pivot은 기즈모를 메쉬의 실제 피벗점에 위치시킵니다.
- Rotation:
- Local은 기즈모의 회전을 객체에 대해 상대적으로 유지합니다.
- Global은 기즈모를 세계 공간 방향으로 고정 시킵니다.
단위 스냅핑
이동툴을 이용해서 기즈모축을 드래그 하는 동안 Snap Settings
에서 설정해놓은 만큼씩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Control 키를(맥에서는 Command)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단위 스냅핑에 쓰이는 단위 거리를 바꾸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Edit→Snap Settings… 를 선택합니다.
단위 스냅핑 설정 씬뷰
서피스(표면, Surface) 스냅핑
이동툴을 이용해서 중심으로 드래그 하는 동안 객체를 충돌체(Collider)
의 교차점에 스냅하기 위해서는 Shift와 Control 키(맥에서는 Command)를 누르고 있습니다. 이것은 객체를 아주 빠른 속도록 정확한 위치 설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Look-At 회전
회전툴을 사용하는 동안 개체를 충돌체의 표면을 향해 회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Shift와 Shift 키(맥에서는 Command)를 누르고 있습니다. 이것은 객체 서로의 방향을 간단하게 상대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
버텍스 스냅핑(Vertex Snapping)
사용자는 Vertex Snapping
을 사용하여 쉽게 세계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매운 간단하지만 유니티에서 아주 강력한 툴입니다. 이 것은 주어진 메쉬에서 어떤 버텍스라도 선택해서 사용자가 선택하는 어떤 다른 메쉬의 버텍스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음으로써 같은 위치에 놓이게 할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세계를 정말 빨리 조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이싱 게임에서 높은 정확도록 길을 위치시키고 메쉬의 버텍스에 파워업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버텍스 스냅핑(Vertex Snapping)으로 길 조립하기
유니티에서 버텍스 스냅핑을 아주 쉽습니다. 아래의 스텝을 따르세요:
- 조작하고 싶은 메쉬를 선택하고 이동툴(Transform Tool)이 활성화 되게 하세요.
- 버텍스 스냅핑 모드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 V 키를 누르고 있습니다.
- 피벗점으로 쓰고 싶은 메쉬의 버텍스 위에 마우스를 위치시세요.
- 원하는 버텍스위에 커서를 놓았으면 왼쪽 버튼을_누르_ 고 있고 메쉬를드래그해서 다른 메쉬의 버텍스에 가져도 놓으세요.
- 결과에 만족하면 마우스 버튼과 V 키를 놓습니다.
- Shift-V 는 이 기능의 토글로 사용합니다.
- 버텍스에서 버텍스, 버텍스에서 표면, 피벗에서 버텍스으로 스냅이 가능합니다.
이 동영상에서 어떻게 버텍스 스냅핑이 사용되는지 her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출처: 유니티코리아위키 (CC BY-NC-SA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