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조갑백선 (손,발톱 무좀)

조갑백선은 손톱이나 발톱에 곰팡이가 침입하여 일으키는 병입니다. 주로 발에 무좀이 있다가 발톱으로 균이 들어가게 되므로 발톱 백선이 흔하고, 장기적으로 진행이 되다가 손톱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발톱은 깨끗한데 손톱에만 무좀이 생기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조갑백선의 증상은 흔히 손발톱이 노랗게 변하며 두꺼워지고 부스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손톱, 발톱의 모양이 이상해지는 병이 무좀만 있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조갑변성참조)

misuse_sporanox.jpg

손톱이 노랗게 변하고 쭈글쭈글해져서 약국을 가니 약사가 무좀이라고 지레 짐작하고 무좀 약을 권유하여, 몇 달씩 먹다가 안 좋아지니 그제야 병원에 와서 진료를 받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반드시 피부과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나서 치료를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곰팡이 검사로 확인을 해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조갑백선의 치료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무좀 약을 아무리 발라도 발톱에는 거의 들어가지 않으므로 효과가 없고, 먹는 약으로 치료를 해야 하는데, 과거의 무좀 약은 1년 이상의 치료기간이 필요했고, 위장 장애가 있다든지, 간혹 간 독성이 있다든지 해서 문제가 많았지만, 그것은 과거의 일일뿐입니다.

onycho1.jpg onycho3.jpg

조갑백선 onychomycosis 의 치료 최근에 개발된 먹는 무좀 약들은 인체에는 매우 안전하면서 간독성 등이 생기는 경우가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치료효과가 높아서 3개월 정도의 투약으로 충분히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재발의 가능성은 어느 정도 있습니다.

발톱무좀에 바르는 약도 나오고 있지만, 대부분의 발톱무좀이 뿌리까지 침범한 경우가 많기에 바르는 약만으로는 치료가 잘 안 되는데도, 약국에서 권하거나 환자 스스로의 판단으로 바르는 약만 사서 바르다가 치료에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같이 쓰면 치료기간을 어느 정도 단축할 수는 있습니다.

무좀 및 기타 피부진균증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