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2차 성징을 발현하고 유지하며, 생식기 발달에 작용해요.

남성적 특징을 나타나게 하며 전신에 작용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남성에게 적으면 여성화(Feminization)를 보이고 여성에게 많으면 남성화(virilzation) 증상. 테스토스테론 검사 결과는 남성의 불임, 발기 부전을 진단하는 데 도움. 여성도 불임,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모증, 비정상적 자궁 출혈, 무월경 등의 증상이 있을 때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확인.

남성에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다면 라이디히세포 종양, 부신 종양, 성조숙증을 의심해요. 여성은 일반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지만 남성화 난소 종양, 다낭성 난소 증후군, 남성화 부신피질종양, 다모증에 의해 증가를 보일 수 있어요.

테스톤스테론 수치는 30세 이후부터 천천히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러나 선천성 무정자증, 정류고환, 클라인펠터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있으면 젊은 남성도 수치가 낮을 수 있어요.

검사

여성은 부신 피질과 난소에서 생성되며, 남성에 비해 분비량이 1/10 정도 테스토스테론은 하루 중에도 수치 변동이 있으므로 수치가 가장 높은 오전 중에 검사하는 것이 좋다. 같은 시간대에 반복 검사하여 평균치로 판단해요. 여러 날 검사가 어렵다면 같은 날 여러 차례 측정하여 판정해요.

남성

2.7~10.7 ng/mL,

여성

여성 0.1~1.0 ng/mL이 정상 범위예요.

15 to 70 nanograms per deciliter (ng/dL) of blood.

연결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