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diabetes_mellitus [2025/08/20 12:12] – [원인] V_Lmed:diabetes_mellitus [2025/08/20 12:16] (현재) – [당뇨병 (Diabetes mellitus; DM)] V_L
줄 4: 줄 4:
 당뇨병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만성질환의 하나로, 췌장에서 인슐린의 생성이 부족하거나 또는 체내 세포가 인슐린에 저항성을 갖게 된 것이 원인이다. 정상적으로 인슐린은 췌장에서 합성되며, 체세포가 혈액에서 포도당을 흡수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당뇨병에 걸리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대체 에너지원으로 체내에 독성이 강한 대사 물질을 형성시킨다. 사용되지 않은 포도당은 혈액과 소변에 축적되어 소변량을 증가시키고 갈증을 일으킨다. 당뇨병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만성질환의 하나로, 췌장에서 인슐린의 생성이 부족하거나 또는 체내 세포가 인슐린에 저항성을 갖게 된 것이 원인이다. 정상적으로 인슐린은 췌장에서 합성되며, 체세포가 혈액에서 포도당을 흡수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당뇨병에 걸리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대체 에너지원으로 체내에 독성이 강한 대사 물질을 형성시킨다. 사용되지 않은 포도당은 혈액과 소변에 축적되어 소변량을 증가시키고 갈증을 일으킨다.
  
-당뇨병의 치료는 혈액 내 포도당을 조절하는 것이다. 당뇨병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중 0.1%가 평생 동안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하며 이외에는 식사요법과 약물요법을 받고 있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당뇨병 환자들은 일상 생활을 영위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에게서 눈, 신장, 심혈관계, 신경계의 합병증이 발생한다. 이외에도 당뇨병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방광염과 같은 감염에 잘 걸리게 한다. 
- 
-=====유형===== 
- 
-당뇨병은 크게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구분된다. 
- 
-==== 제1형 당뇨병==== 
- 
-인슐린 생성이 부족하거나 전혀 생성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다. 대부분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에 갑자기 발생한다. 반드시 인슐린 치료를 받아야 하며 식사요법도 필요하다.  
-====제2형 당뇨병==== 
- 
-가장 많이 나타나는 당뇨병 유형으로, 제1형 당뇨병과는 달리 인슐린이 췌장에서 지속적으로 생성되지만 체세포에 저항성이 있어 발병하는 질환이다. 40세 이후에 잘 발생하는데, 특히 과체중인 경우에 더욱 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수년간 잘 알지 못하는 상태로 지내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는 식사요법만으로 충분하지만 진행될수록 경구 혈당강하제나 더 나아가 인슐린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 
-====임신성 당뇨병==== 
- 
-[[med:gestational_diabetes|]]은 임신 후 발병하는 당뇨병이다 
  
 =====원인===== =====원인=====
줄 52: 줄 36:
  
 근육은 주요 포도당 흡수 기관인데, 활동량이 적으면 GLUT4(포도당 수송체) 발현이 줄어듦 → 인슐린 반응 저하. 근육은 주요 포도당 흡수 기관인데, 활동량이 적으면 GLUT4(포도당 수송체) 발현이 줄어듦 → 인슐린 반응 저하.
 +
 +
 +=====유형=====
 +
 +당뇨병은 크게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구분된다.
 +
 +==== 제1형 당뇨병====
 +
 +인슐린 생성이 부족하거나 전혀 생성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다. 대부분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에 갑자기 발생한다. 반드시 인슐린 치료를 받아야 하며 식사요법도 필요하다. 
 +====제2형 당뇨병====
 +
 +가장 많이 나타나는 당뇨병 유형으로, 제1형 당뇨병과는 달리 인슐린이 췌장에서 지속적으로 생성되지만 체세포에 저항성이 있어 발병하는 질환이다. 40세 이후에 잘 발생하는데, 특히 과체중인 경우에 더욱 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수년간 잘 알지 못하는 상태로 지내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는 식사요법만으로 충분하지만 진행될수록 경구 혈당강하제나 더 나아가 인슐린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
 +====임신성 당뇨병====
 +
 +[[med:gestational_diabetes|]]은 임신 후 발병하는 당뇨병이다
 +
 +
 =====증상===== =====증상=====
  
줄 124: 줄 126:
 자료 출처: NIDDK,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ebsite. 자료 출처: NIDDK,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ebsite.
  
 +
 +====지속적 혈당 모니터링====
 +지속적 혈당 모니터링이 필요한 사람은, 당뇨환자, 당뇨전단계, [[obesity|비만]] 등 고위험군 이다.
 +
 +일반인은 지속적 혈당 측정이 필요 없다. 
 +일반인은 [[hba1c|당화혈색소]] 검사, 건강한 식습관, 체중 관리로 충분하다. 
 +일반인, 특히 20대 정상인은 혈당 측정에 민감할 필요가 없다. 
 +
 +숨겨진 범인은 [[fructose|과당]]이다. 과도한 과당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치료=====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