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파워 아머 (Power armor)
개인용 차세대 전투복으로, 높은 방어력과 착용자의 힘을 증강시키는 구동 설비를 갖추고 있어 전장에서 높은 효율을 발휘했다. 2065년에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2076년 양산형이 생산되어 알래스카 전장에 처음 투입되었다. 미국과 중국의 전쟁에서 큰 활약을 하였다. 대전쟁 이후, 엔클레이브 (Enclave)가 계속 개량을 가했고,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Brotherhood of Steel)도 나름대로의 변화를 가했다.
탄생 유래는 보병의 전차화를 위해 만들어진 후, 중국과의 전투 및 중국 본토 침공에서 훌륭한 성능을 보여줬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폴아웃 2에서 아이템 설명을 보면 동력이 무려 '핵 융합 전지'! 가동 시한은 '1000년'을 넘는다.
시리즈 대대로 최고의 아머로써, 어지간한 총알 따위는 웃으면서 맞아줄 수 있는 막강한 방어력과, 착용자의 힘과 스탯 상승을 자랑하는 물건이다. 대신, 파워 아머의 종류가 다양한 폴아웃 3에서는 착용 시 민첩성 (Agility)가 감소하는 등 다양한 스탯의 변화가 있다.
핍보이, 볼트 점프 슈트와 더불어 명실공히 폴아웃의 상징으로, 패키지나 타이틀 화면 등에 나오는 바로 그 갑옷이다. 1,2,3, 뉴 베가스에서는 T-51b 파워 아머가 등장하였고, 3에서는 T-45d 파워 아머를 주로 입고 다닌다.
일반 옷과 전투복보다 더 뛰어난 방어력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구하기도 힘든 편이며, 무거운데다 심지어 폴아웃 3에서는 특수한 훈련을 받지 않으면 착용 자체가 불가능하다.1) 파워 아머를 착용한 병사를 운용하는 곳은 구 미합중국 정부인 엔클레이브와 미합중국 군 부대의 후예인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2)
T-45 파워 아머
등장 게임 : 폴아웃 3, 폴아웃 : 뉴 베가스
이 파워 아머는 프로토타입 T-4X를 개량, 최종 단계를 거쳐 만들어졌다.
전장에 실제 투입된 첫 모델이며, 2067년 앵커리지 전투에서 많은 활약을 했지만, 신형 T-51B 파워 아머가 나오자 퇴역을 하게 된다.
하지만, 황무지에서는 아직도 현역으로 활동 중이다.
T-51B 파워 아머보다 방어력면에서 딸린다. 그리고 동부 지부의 구성원들은 무장이 딸려서 이 T-45B형을 거의 모든 군이 입다시피 한다.
안습 동부…
근데 왜 T-51B보다 보대는 나은 것 같음.
자매품 아웃캐스트 파워 아머
T-51 파워 아머
등장 게임 : 폴아웃 1, 폴아웃 2, 폴아웃 : 브라더후드, 프로젝트 반 뷰렌(예정), 폴아웃 3, 폴아웃 : 뉴 베가스
웨스트 텍이 2077년에 제작, 생산한 이 파워 아머는 구식인 T-45B 파워 아머를 대체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이전 파워 아머보다 강한 내구도와 방어력이 특징이다.
T-60
X-01 어드밴스드 파워 아머 MK.1
등장 게임 : 폴아웃 2, 폴아웃 뉴 베가스, 폴아웃 4
이 아머는 엔클레이브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기술이 발달한 조직답게 직접 만들어서 운용한다. 전쟁 이전의 파워 아머를 주워다 쓰는 브라더후드와는 격이 다르다.
이 아머는 대전쟁 이후인 2198년에 제작 프로젝트가 가동되었고, 2215년에 생산, 시험단계 프로토타입이 제작되었으며, 2220년에 정식으로 채용되었다.
뉴 베가스에선 폴아웃 2 버전보다 어깨가 더 낮아져서 근엄해 보이지가 않는다. 에잉…
그리고 등 부분에 돌아가는 팬은 발전기… 폴아웃 4의 X-01 파워 아머는 발전기는 없고 핵융합코어를 넣는다.
어드밴스드 파워 아머 MK.2
등장 게임 : 폴아웃 2,폴아웃 3
이 아머는 2241년에 지급된 신형 파워 아머이다. 전체적으로 MK.1보다 작아진대신 실용성이 높아진 것 같다. 폴아웃2의 석유 재취 시설로 가면 몇몇 병사들이 입고 있다. 수도황무지엔 2277에 보급되어 엔클레이브 전투력 상승에 큰 공을 세웠지만, 주인공한테 털려서 빛도 못 봄(아유 불쌍)… 이 아머는 폴아웃 골수 팬들에겐 인기가 없더다.
'우리으 크고 아름다운 어드밴스드 MK.1을 돌려줘!'
라는 항의 때문인지는 몰라도, 옵시디언이 뉴 베가스에선 어드밴스드 아머가 다시나오더다.(역시 원조의 힘!)
테슬라 파워 아머 MK.1
등장게임: 폴아웃:뉴 베가스
이 아머는 어드밴스드 아머를 약간 개조시켜서 만든 아머다. 디자인은 구리다는 평이 많다.
여러개의 전구 비슷한 곳에서 전자기파가 나가서 몸체를 보호하여 방어력이 더 높다.
테슬라아머 MK.2
등장게임:폴아웃3
이 아머도 어드밴스드MK.2 형을 그대로 사용했지만 세부적으로는 등에 뭐 달고 여러가지 달라진 점이 있다.
헬파이어 트루퍼 아머
등장 게임: 폴아웃3 : 브로큰 스틸
이 아머는 엔클레이브의 화력 지원용 파워 아머이다. 주로 인시니레이터를 사용하며, 어드밴스드 MK2보다 좀 발전된 성능을 보여준다.
주로 애덤스 공군 기지에서 운용한다.
중부 브라더 후드 파워 아머
등장게임:폴아웃:택틱스
이 황무지의 대자대비하고도 성인군자의 면모를 보여주며 진정으로 황무지를 해방시키려는 영웅세력 중부 브라더 후드의 파워 아머이다.
딱봐도 왠지 언클레이브 아머같은 느낌이 드는데 아무래도 브라더후드 생존자로만 이루어진 중부이다보니 아무거나 막집어서 잡다하게 만든거 같은데왠지 T-51B만큼이나 미래형
아무래도 폴아웃:택틱스가 흑역사이다보니 택틱스에서만 등장한다.
그래도 스토리는 괜찮았는데… 게다가 폴아웃사상 최초,유일하게 한글화된 판이었는데!
중부 브라더후드 어드밴스드 파워 아머
등장게임: 폴아웃:택틱스
뭔가 달라진건 없어보이지만 뭔가 듬성듬성 나있다. 언클레이브 파워 아머를 노획해서 사용한듯
뭐 그냥 파워 아머도 그런거 같지만 그래도 중부 파워 아머보단 좀 개선되었다.
볼트-텍 파워 아머
등장게임: 폴아웃:브라더후드
볼트텍이 T-51B 카피 비슷하게 만든 파워 아머로 주로 볼트의 안전을 지키도록 배치되었다더다.
물론 폴아웃:브라더후드에서만 등장 근데 폴아웃:브라더후드는 망했슴다.
외형도 당연히 T-51B와 유사
볼트-텍 어드밴스드 파워 아머
등장게임: 폴아웃:브라더후드
볼트-텍 파워 아머의 유니크 외형이나 기능이 좀 개선되었다.
아테나 파워 아머
(사진 존재X)
등장게임: 폴아웃:프로젝트 반 뷰렌
이 파워 아머는 언클레이브가 파워 아머를 직접 만들기 이전에 언클레이브의 세력확장을 도운 파워 아머였고 전쟁전에는 파워 아머를 약간 경량화시킨 보병용 파워 아머라고 한다.
그러니깐 크라이시스로 치자면 나노슈트를 약간 약화시킨 버전?
근데 프로젝트 반 뷰렌이 중단된지라 설정상으로만 존재하고 실제론 게임상에 등장하지 못했다.
NCR 재활용 파워 아머
등장 게임 : 폴아웃 : 뉴베가스
이 아머는 NCR이 T-45B 파워 아머를 노획한 뒤 개조해 만든 파워 아머이다. T-45B 특유의 어깨 보호대와 무릎 보호대가 없으며, 뒤에 소형 발전기가 달려있다. NCR은 파워 아머의 발전기 돌리는 기술을 모름미다…ㅠㅠ
이 아머는 훈련을 받지 않고도 입을 수 있는 유일무이한 아머이며, 파워 아머의 역사상 가장 '똥망의 기능'을 자랑하는 유일무이한 아머이다.
그런데도 NCR은 이걸 계속 운용하는 걸 보면 'NCR도 파워 아머를 운용할 수 있다!'와, '안 입히는 것보단 낫지…' 둘 중 하나일 듯?
폴아웃 4에서는 레이더 파워 아머를 제외한 나머지 네가지 파워 아머 (Power armor)에 볼트-텍 도색을 할수 있는데, 파란색 도색으로 전신을 도색했을때 매력을 1 더해준다. 이놈들 짓거리를 보면 매력 1을 깎아야 할거 같지만 무시하자 뭐 외부에선 대부분 인류를 위한 방공호를 만든 회사로 알고있으니..
레이더 파워 아머
폴아웃 76 파워 아머
Excavator Power Armor | Physical damage protection 300, Energy 300, Radiation 426 |
T-51 Power Armor. | Physical 514, Energy 514, Radiation 370 |
Ultracite Power Armor. | Physical 513, Energy 453, Radiation 453 |
X-01 Prototype Power Armor. | Physical 458, Energy 513, Radiation 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