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dfsgffdsfdsfd

전설 무기 접두어

legendary.jpg

암살자의 (Assassin's)

인간형 대상에게 50% 추가 피해. 감마 건에 이게 붙으면…

광전사의 (Berserker's)

플레이어의 방어구 저항(Armor Resistance)이 낮아질수록 추가 피해(저항이 0일시 피해량이 –내가 받는것도– '200%'까지 증가한다). 툴팁엔 방어구 저항이라고 하지만 실제론 에너지저항, 방사능저항과는 무관하고 DR에만 영향을 받는다(Toughness 퍽으로 받는 DR보너스에도 영향을 받으므로 해당 퍽을 찍었다면 이 접두사의 효과는 없는 셈 치는게 낫다). 지구력 쪽에 아다만티움 스켈레톤을 찍고 VATS 위주로 플레이하면 서바이벌 난이도도 무난하다. 다벗고 다니는 것 보단, VATS AP소모량 감소가 붙은 방어구를 끼는걸 추천. 최상의 세팅은 최하위티어인 레더아머에 VATS 강화가 붙은 유니크로 도배하는건데, 레더아머 5부위에 DR20 정도 찍어도 대미지가 175%까지 증가한다.[* DR 1~2 가감에 즉각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DR 구간이 있어서 일정 구간을 넘겨야 공격력에 반영이 되는 것. DR 1과 20 모두 대미지 1.75배 증가로, 배율이 같다] 세팅이 완비되면 데스클로 건틀릿이 공격력 400을 넘기는걸 볼 수 있다. 파워 아머를 착용한다면 특성상 잉여가 되는데, 헐벗은 주민들에게 던져주자. 침입해 온 적들을 상대로 무쌍을 찍는다.

피 묻은 (Bloodied)

플레이어의 체력이 낮아질수록 적에게 추가 피해. 숨은 사기옵션. 체력 90%부터 발동되며, 체력 5%감소할때마다 대미지가 5% 증가한다. Nerd Rage나 순교자 옵션의 생명력 20% 이하 뷸렛타임과 조합하면 엄청난 상승효과를 보인다. 연사무기 단타 무기 가리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

기사의 (Cavailer's)

방어하거나 달리고 있을 때 받는 대미지 15% 감소.

감시자의 (Sentinel’s)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 받는 대미지 15% 감소.

불구의 (Crippling)

신체부위에 주는 피해 50% 증가. 컴뱃 샷건에 붙으면 소총수 5레벨 기준 VATS 사격 딱 한발로 데스클로 다리를 작살낼 수 있다.

날렵한 (Nimble)

정조준 상태에서 이동속도 75% 증가.~~정조준하면서 천천히 움직이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지 달리는 것에 비하면 한참느리다.~~

구울 사냥꾼의 (Ghoul Slayer's)

구울 상대로 50% 추가 피해. 감마 건에 이게 붙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감마 건은 방사능 대미지를 주며, 방사능 저항이 1000인 구울에게는 대미지가 거의 박히지 않고 방사능으로 인해 오히려 체력이 회복된다!!!

뮤턴트 사냥꾼의 (Mutant Slayer's)

슈퍼 뮤턴트 상대로 50% 추가 피해.

기계 수리공의 (Troubleshooter's)

로봇형 대상에게 50% 추가 피해.

사냥꾼의 (Hunter’s)

포유류 동물에게 50% 추가 피해.

위생병의 (Medic's)

대상을 공격하는게 아니라 치료를 한다.–팻 맨에 걸리면 죽은 사람도 살릴 것 같다–

오염된 (Irradiated)

50의 방사능 추가 피해. 다만 무기의 실 스탯 창에서는 피해 값이 다른 경우도 있다. 핵 물리학자(Nuclear Physicist) 퍽의 효과가 적용되며, 강자에게 강한 방사능 대미지 특성상 고연사력 무기(기관단총 등) 혹은 그렇게 개조할 수 있는 무기(파이프 피스톨 등)에 붙으면 의외로 방사능에 취약한 강적 (e. g. 전설적 거너 등 고렙 인간형) 상대로 흉악한 위력을 뽑을 수 있다. (방사능 미니건을 든 적을 만날 수도 있는데… 은신-저격 캐릭터가 아닌 경우 붙어 보면 쌍욕 나온다…)

방사능 피해 50은 체력 5% 피해와 동치이다. 물론 방사능 저항이 있다면 좀 약해진다. 다만 반대로 헌팅 라이플 같은 곳에 붙으면 접두어가 거의 체감이 안 될 정도.

맹렬한 (Furious)

동일대상을 연속해서 공격할수록 피해량이 15%씩 증가한다. 화염방사기에 붙어나오면 재앙급 무기가 된다.

방화 (Incendiary)

대상에게 불을 붙여 3초간 5의 피해를 입힌다. 대미지가 중첩되지 않는 지뢰 특성. 유일한 장점이라면 발사체 하나하나마다 화려한 점화 효과가 붙어서 타격감이 끝내준다는 것. 샷건류에 붙으면 드래곤 브레스가 따로 없다.

플라즈마가 함유된 (Plasma Infused)

10정도의 추가 에너지 피해가 붙으며, 맞아 죽은 적이 '용해'될 가능성이 생긴다. 탄환에 플라즈마 이펙트가 첨가된다. 단발 화력이 약한 연사 무기와 궁합이 매우 좋다. 특히 서브머신 건! 코만도(Commando) / 소총수(Rifleman) / 총잡이(Gunslinger) 등의 무기 강화 퍽의 효과가 적용된다.

끈질긴 (Relentless)

크리티컬 히트시 AP 충전.

연사 (Rapid)

무기 발사속도가 25% 빨라지고 재장전또한 15% 빨라진다. 자동 발사 모드가 있는 무기에 붙으면 DPS가 엄청나게 상승한다. 그리고 의외로 연사력을 낮추는 모드가 있는 무기에도 유용한데, 저 25%는 원판의 연사력에서 가져온 고정값이기 때문. 즉 이 옵션이 붙은 개틀링 레이저를 차저 배럴로 개조하면…

구제업자 (Exterminator's)

직역하면 몰살자, 근절자지만 추가 피해를 주는 대상으로 생각하면 해충 구제업자로 생각하는 것이 맞다.

마이어러크와 곤충에게 50% 추가 피해. 전작에서 같은 포지션에 있던 곤충학자 퍽은 잉여였지만, 본작은 적용 대상에 마이어러크, 스팅윙, '흡혈벌레' 같은 강적들이 즐비하기 때문에 상당히 쓸만한 옵션이다. 주무장으로는 미묘하지만 부무장으로 하나 쯤 챙길 가치는 충분하며, 특히 연사 가능 총기에 붙어 나오면 매우 유용하다. 악명높은 마이어러크 퀸이나 레전더리 흡혈벌레도 기관권총으로 충분히 잡을 수 있을 정도.

빨리뽑기 (Quickdraw)

V.A.T.S.시 AP 소모 -25%

스토커의 (Stalker's)

전투중이 아닐 때 첫 V.A.T.S 공격의 정확도를 100%높이고 AP를 100% 더 소모한다. 은신용 옵션이지만 중장거리 저격용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거리가 조금만 멀어져도 V.A.T.S가 아예 발동하지 않기 때문.

Tinker Tom Special

충격적인 (Staggering)

매 공격마다 30%의 확률로 적을 휘청이게 만든다. 연사가 느리면 적이 회복하고 공격할 수 있기에 충분히 빠른 무기여야한다. 연사력이 좀 되는 무기에 붙으면 화망에 걸린 적은 휘청휘청대다가 반격도 못 하고 죽는다.

격분하는 (Enraging)

크리티컬 히트시 대상을 광란(Frenzy)상태로 만듬.

니 캐퍼(Kneecapper)

20% 확률로 피격 대상의 다리를 부러뜨림. 산탄이나 연사 무기에 붙어 나올 경우 근접형 적을 완벽하게 농락할 수 있다 부위 대미지 증가가 아니라 피격'마다' 양 다리가 부러지는 20% 짜리 체크를 하기 때문에 좀 쏘다보면 어썰트론은 양 다리가 다이나믹 폭발하고, 데스클로는 어기적댄다.

사격해대는 적도 제대로 도망치거나 추적하지 못하기 때문에 깡뎀 추가가 없는 대신 전술적 우위를 점하게 해 주는 옵션.

VATS 강화 (V.A.T.S. Enhanced)

이름이 같은 두 가지의 효과가 있다.

  • V.A.T.S 사용 시 명중률 33%증가, V.A.T.S. 사용시의 AP 소모량 25% 감소.
  • V.A.T.S. 사용 시의 AP 소모량 40% 감소. 같은 접두어라도 위는 총기류에 붙는 효과고 근접무기는 이 효과로 적용된다. 유니크 방망이 록빌 슬러거에 달려 나오는 효과가 이것.

행운의 (Lucky)

+100% 크리티컬의 대미지 추가와, V.A.T.S 사용시 크리티컬 게이지가 15% 빨리 증가한다.

약쟁이의 (Junkie's)

약물 중독 효과 하나마다 대미지가 15% 올라간다. 현재 중독 중인 상태는 핍보이의 STAT에 표시되는 아이콘의 유무로 확인 가능. 여기에 떠있는 아이콘의 갯수 * 15%의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다.

본작에서 존재하는 중독은 총 12종 (Buffout, Med-X, Psycho, Overdive, Fury, Daddy-O, Day Tripper, Mentats, Jet, X-Cell, Kalmex, 알콜중독) 이기 때문에 최대 180%까지 올라갈 수 있지만, 중독된 약물을 복용하면 약물중독이 풀리는데다 약물중독 패널티도 감수해야 한다.

끝나지 않는 (Never ending)

'재장전이 필요 없다'. 단 '탄창 크기가 무한'이 되는 것이지 총알이 무한인 게 아니니 주의. 작은 탄창이 한계가 되는 무기에 붙으면 재앙급 위력을 낸다. 근데 장점이라는 게 '장전을 안해도 된다'는 것 하나뿐이기 때문에 탄창이 큰(혹은 크게 개조할 수 있는) 10mm 권총이나 어설트 라이플같은 대부분의 실탄 무기에 붙으면 잉여가 되며, 레이저 라이플같이 리시버에 따라 탄창 크기가 결정나는 에너지 무기의 경우 유용하다. 특히 레이저 라이플은 스나이퍼 라이플로 개조하고 돌격소총처럼 뿅뿅 쏘아댈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상당히.

야행성의 (Nocturnal)

야간에는 대미지가 증가하며, 주간에는 대미지가 감소한다. 야간에는 최대 100% 대미지 증가가 붙지만, 낮에는 최대 66%의 대미지 감소가 붙는다.

폭력적인 (Violent)

신체 피해와 대미지가 25% 추가되지만, 반동이 200%증가하여 쏠 때마다 총이 위로 들린다.

독살자의 (Poisoner's)

맞은 적에게 10초동안 3의 독 대미지를 입힌다, 출혈처럼 대상 제한은 없지만 중첩이 안되므로 좋지않다.

관통하는 (Penetrating)

상대방의 DR과 ER 30%를 무시하고 공격한다. %라 방어력이 높을 수록 효율이 좋아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상대방의 방어력이 아무리 높아도 공격력 14%증가의 효율을 초과할 수 없다.

강력한 (Mighty), 강력한 (Powerful)

반동 페널티 없이 피해량이 25% 증가한다. 총기류는 Mighty가, 근접 무기류는 Powerful이 붙는다. 다른 접두어에 비해 개성은 떨어지지만 상당히 강력한 옵션으로, 한 방이 강력한 가우스 라이플 (Gauss rifle) 등의 무기에 붙으면 상당히 좋은 옵션.

폭발성 (Explosive)

연발 무기/산탄 무기 사기 옵션 1위.탄환당 15의 추가 폭발 피해를 준다. 레이저나 플라즈마를 사용하는 무기 및 근접무기에는 붙지 않는다. 실탄을 사용하는 무기에만 붙을 수 있는 옵션.

얼핏 생각하면 다른 추가 피해를 주는 효과들이나 25%, 50% 대미지를 올려주는 효과와 별 차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폭발의 스플래시 범위가 매우 크고 폭발 대미지가 사지 절단에 아주 탁월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해 보면 타 효과와는 차원이 다른 위력을 보인다. 이 효과에 맞아 죽은 적은 평소보다 심한 반동이 걸려 날아가며 시체가 걸레짝이 되는 건 덤이다. 연사력이 빠른 총기에 붙어 나올 경우 기관포가 되며 게임의 장르가 180도 바뀐다..

미니건에 붙어 나오면 걸어다니는 썬더볼트]]가 된다. 하지만 헌팅 라이플 같은데 붙으면 살짝 미묘한 옵션이다. 특히 산탄총에 붙어 나올 경우 무슨 파쇄탄도 아니고 산탄 하나하나가 폭발하여 추가 폭발 댄미지가 엄청나게 뻥튀기된다.

플레이어들이 입을 모아 너무 사기라고 비난하는 옵션으로, 라이플맨 퍽 만렙 + 단발 산탄총의 경우 레전더리급이 아닌 일반 적들은 '근처에만 쏴줘도' 뻥뻥 터져나가고, 폭발 대미지 덕에 사지절단이 들어가는 적들은 가지고 놀 수 있다. 총기로는 상당히 처리가 곤란한 마이어러크 도 한두방 쏴주면 껍데기 집게발 다 날려버리고 데꿀멍시킬 수 있고, 데스클로 조차 하반신에 두어방 쏴주면 양다리를 절단시켜 무력화시킬 수 있는데다가 무시무시한 센트리봇 조차 양쪽 팔에 한방씩 쏴주면 간단히 양팔이 절단되어 버린다. 사지절단이 들어가지 않고 맷집이 강한 BoS 팔라딘 등과 같은 적과 싸울 땐 출혈보다 효율이 약간 떨어지나 그래도 여전히 무진장 좋은 옵션이다.

아군과 같이 있을 때 의도치 않은 아군 오사가 자주 난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물론 스플래시 대미지라는 양날의 검도 건재하므로 적이 갑자기 튀어나오거나 해서 실수로 벽에 쏘거나, 갑자기 플레이어를 향해 열린 문에 쏘거나 하면 그대로 자살이 될 수도 있다.

상처를 입히는 (Wounding)

연발 무기/산탄 무기 사기 옵션 2위. 경우에 따라 폭발보다 더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단일 딜은 폭발보다도 더 강하다. 맞은 적에게 25의 지속 피해를 준다. 지속 피해의 수치는 좀 낮아보이지만 '중첩이 가능하며, 기계류에게도 적용된다.' 이 때문에 샷건에 붙어버리면 한번에 6중첩이 쌓여 150의 추가피해를 입히며, 파이프 피스톨따위에 붙어있어도 조금 긁어주면 피가 쭉쭉 닳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름을 생각해보면 출혈피해를 주는 것 같은데 왜 기계에 적용이 되는지는 의문– –기름이 새고 누전되는 듯– 레전더리 적이 이게 붙은 무기를 들고 나올 경우 상대하는 플레이어는 피똥을 싸게 된다. 거너와 싸울 때 이상하게 엄청 아픈 경우가 있는데 십중팔구 이것이다. 또한 물리 저항, 에너지 저항, 독 저항은 있어도 출혈 저항이 있는 적이 없어서 완전한 방어력 무시 공격이기도 하다.

고유무기 픽맨의 칼(Pickman's Blade)에도 붙어있다.

투 샷 (Two Shot)

산탄총만 아니라면 어디에 붙어도 강력한 옵션이다. 사격시 추가적인 총알이 1발 더 나간다(산탄총의 경우 추가 펠릿 1개). 하지만 반동도 100% 증가하며 탄퍼짐도 150% 증가하므로 연사 무기를 쓸 경우에 미친듯이 조준이 흔들리게 되니 주의할 것.

탄퍼짐값 패널티 덕분에 두 발이 같은 지점에 정확히 맞지는 않아 장거리 저격에는 사용하기 애매하다. 일반 정조준 사격에서는 명중률이 좀 된다면 거의 두 발이 겹쳐 나가지만, V.A.T.S를 통해 쏘거나 조준을 하지 않고 쏜다면 가끔 두 발이 서로 다른 곳을 향해 날아간다. 보통 사격시는 물론이고 V.A.T.S에서도 두 발 각각 명중이 적용되기 때문에 적 두명이 매우 가까이 붙어있을 경우 원샷투킬의 통쾌한 일격도 목격할 수 있다.

시작의 (Instigating)

저격 무기 부동의 최고 옵션. 체력이 소진되지 않은(풀피인) 적에게 100% 추가 대미지가 들어간다. 웬만한 무기에 붙어서는 애매하지만 강력한 단발화기에 이게 달려 나오면 원샷원킬 무쌍을 찍을 수 있다.

단, 단발 화력이 후달려서 적을 한 방에 끝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컴뱃 라이플이나 레이저 라이플에 붙으면 생각 좀 해 봐야 한다. 이런 무기들을 은신저격 올인용이 아니라 DMR처럼 굴릴 예정이라면 오히려 Mighty나 Two Shot이 더 좋을 것이다.

하지만 단발 화력이 화끈한 레이저 머스킷이나 가우스 라이플이 이 옵션을 달고 나온다면 난이도나 레벨이 높지 않은 이상 약점 한 방에 죽지 않는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은신저격 캐릭터 졸업템이나 마찬가지이다. 잘 쓰면 레전더리가 회복할 새도 없이 한 방에 가버리는 위력을 볼 수 있다.

얼리는 (Freezing)

맞은 적에게 10의 냉기피해를 주고, 크리티컬시에 적을 얼린다. 이 얼어붙는 건 레전더리건 뭐건 가차없이 얼어붙고, 꽤나 오래 유지된다. 크리티컬을 발동시키지 않으면 그냥 +10 에너지 대미지를 주는 접두사로 전락한다. 코만도(Commando) / 소총수(Rifleman) / 총잡이(Gunslinger) 등의 무기 강화 퍽의 효과가 적용된다. 화염방사기에도 붙는 옵션이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