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르르(단체 미션)

우르르가 초보에게 많은 바운티(현상금)를 얻을수 있게 해줘 초반에 무척 도움이 되긴 하지만, 반면 첫 뿜(사망) 경험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적함을 잡는다는 생각을 하지 마시고, 오래하신 분들의 도움을 받아 구경을 한다는 정도의 마음으로 npc봇을 잡는 우르르에 참가하시면 됩니다.

우르르에 참가하실때에는 몇가지 꼭 필요한 사전조치가 있습니다. # 하나는 esc를 눌러 나오는 탭에서 auto target back 이라는 설정의 기본값을 1에서 0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오토타겟백은 자신을 타겟한 상대를 자동공격하는것인데, 이 옵션때문에 아군끼리 저절로 공격하게 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PK어들에게 이용되기도 하는 옵션이므로 꼭 끌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우르르 참가자들중 배의 등급차이가 심한 유저간에 자동공격사건이 벌어진경우 일격에 '뿜'이 되어 우주선이 파괴될수도 있습니다. # 두번째는 죽었을 경우를 대비해 항상 진입지점에 북마크를 해두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우르르는 보통 2~4시간 가량 진행되는데, 1개의 퀘를 그렇게 오래하는것이 아니고 여러유저의 여러개의 퀘를 연달아 하게 됩니다. 실수로 '뿜'(사망) 했을 경우 시체를 찾기 위해서나, 정비후 함대에 재합류하기 위해 북마크가 꼭 필요합니다. 미션을 진행하기 위해 구성한 함대전용의 챗창에서 함대유저의 이름에 마우스 우클릭후 함대멤버위치로 바로 워프하는 기능도 유용합니다. # 죽었을때를 대비해 북마크 습관 외에도 항상 보험을 들어두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뿜이 상당히 흔한 게임이 eve이므로 가급적 플래티늄등급의 보험이 권장됩니다. 아군을 공격해 어그레서라는 경고가 좌측위에 타임머(15분)과 같이 뜨면, 스테이션에서 그 시간내에 나오시면 콩코드(npc경찰)에 의해 공격당하니 타임머가 다 돌길 스테이션 내에서 기다리셔야 합니다. # 세번째는 충분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쉽을 구성하셔야 합니다. 우르르는 뉴비쉽이 공격당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어그로(몹이 공격대상 플레이어를 선정하는것) 씨스템이 먼저 눈에 띈 플레이어를 공격하게만 되어있는데, 탱커들이 먼저 진입하여 어그로를 자신쪽으로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우르르에 들어가면 고레벨유저들은 대게 크루즈미사일을 사용한 장거리(120km가량)공격을 합니다. 그에비해 처음 출전한 뉴비분들은 대부분 사거리 10km내외이고 이마저도 탄약의 패널티로 인해 사거리가 5km까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우르르에 서 전투가 대부분 20~40km구간에서 일어나는것을 감안해 사거리를 연장시킬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여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사거리연장탄(iron charge : 철심탄, 60% 사거리연장효과)이나 기본사거리가 긴 미슬(kestral caracal 등의 미슬쉽) 도 괜찮고, 구경이 큰 레일건을 장만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레이저빔 무기의 경우 렌즈종류를 Radio계열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배의 RIG중에도 사거리15%를 증가시켜주는것이 있고, 스킬로도 sharpshooter 등이 있습니다. # 네번째는 트랙터빔을 1개정도는 꼽고 오시기 바랍니다. 룻과 셀, 합쳐서 룻셀을 하시게 될터인데, 이중 룻을 하려면 트랙터 빔 없이는 단체로 미션을 진행하는 문제로 일일히 접근해 룻할 시간이 없습니다. # 다섯번째는 워프아웃을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랫(npc몹:적군)이 순차적으로 트리거에 의해 팝업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간혹 어그로를 먹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면 어느정도 피격확율을 떨어트릴수 있지만 뉴비쉽은 일격에 파괴될 가능성도 상존합니다. 빠르게 워프아웃 할수있도록 함수를 워프방향으로 미리 고정해 두는 얼라인(align)을 해두셔도 좋고, 쉴드부스터(쉴부)를 가동한다고 해도 몇방 버티기 어려우므로 작은배가 아닌 큰배에 의해 자신이 공격당하는것을 인지하면, 그 즉시 워프아웃 했다가 다시 돌아오셔야 합니다.

초보뉴비를 위한 우르르에서의 전투

디스트로이어 이하등급의 초보뉴비쉽으로는 공격력도 적에게 피해를 줄수 있을 정도가 안되고, 방어력도 2~4방 맞으면 바로 터지는 등 첫 뿜(사망) 경험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초보분들은 사거리가 매우 짧아 5km정도일 가능성이 큰데, 우르르에 서는 적으로부터 30km의 거리를 이격하면 스피드를 이용해 적의 공격을 일정부분 아예 피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먼가에 홀린듯 호기심에 적함에게 30km안쪽으로 다가가지 않도록 하시고, 적함이 30km이내로 다가오거나 그 안쪽에서 팝업되는 경우는 밖으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 거리가 확보되더라도 멈춰있거나 너무 직선으로 피할경우 데미지가 들어올수 있으므로, 가급적 AB(afterbunner)를 장비해 사용하면서 아주 약간씩이라도 각도를 약간씩 가끔 틀어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적함의 공격을 피하는것을 스피드탱킹이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확실한 생존을 보장하는것은 잠시 밖의 다른곳으로 워프해나갔다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를 워프아웃을 한다고 합니다. 죽는것은 순식간이기 때문에 2방가량 맞아 쉴드가 15%가량 줄었다 싶으면 바로 워프아웃한다는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당황해서 워프아웃에 너무 오래 시간을 소비하지 않도록 미리 워프하는 것을 한두번 연습해 손가락에 읶혀 두시는게 좋습니다.

특정미션지역(사냥터)에는 그에 맞는 데미지속성과 방어용장비속성이 있습니다만, 뉴비들이 모두 준비하긴 어렵고 뉴비쉽에도 장착이 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스피드탱킹이나 워프아웃 방식을 사용합니다.

우르르에서의 집결지(스테이션)는 대게 국가가 운영하는 NAVY가 붙은 스테이션이 많습니다. 총알은 무장1개당 1000발 가량 준비하시면 됩니다. 레일건이 5문이면 레일건총알 5천개, 런처가 2문이면 미사일2000발 정도면, 우르르에서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총알의 속성을 잘 확인하시고 사거리감소패널티가 붙은 총알은 뉴비시절엔 사용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룻을 해보고싶으시면 트랙터빔을 1개정도 준비하시고 셀비징은 시간부족으로 어렵습니다.

누구나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Formatting Syntax참조

연결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