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판게아 (Pangae)

지구의 지질학적 역사에서 대륙들은 서로 이동하면서 주기적으로 합쳐져 거대한 초대륙을 형성해 왔다. 과학자들은 초대륙 (Super continent ) 가 형성되고 다시 작은 대륙으로 갈라지는 주기가 대략 3억 에서 5억 년 정도라고 생각하고 있다. 가장 마지막 형성된 초대륙인 판게아 (Pangaea 모든 땅이란 뜻) 는 3억년 전에 형성되었으며 2억년 전에 남북 아메리카, 아프리카, 유라시아, 인디아, 남극, 호주 대륙으로 분리되었다. 판게아가 존재할 당시 바다는 하나의 거대한 대양인 판타랏사 (Panthalassa 모든 바다란 뜻) 라 불리웠다. 판타랏사는 태평양의 전신으로 여겨지며 판게아가 갈라진 틈새에서 대서양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다.

pangaea_continents.jpg

이렇게 주기적으로 하나의 거대한 초대륙이 형성되었다가 갈라지는 사이클을 윌슨 사이클 (Wilson Cycle) 이라고 부르며 해양 지각판과 대륙 지각판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한 컴퓨터 모델링 연구에 의하면 이와 같은 판운동이 지속되면서 5천만 - 2 억년 이후에는 아마시아 (Amasia) 라는 하나의 거대 초대륙으로 통일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판게아 - 울티마 (Pangaea Ultima) 이론에서는 2억 5천만년 후 대서양과 인도양이 사라지고 남북 아메리카, 아프리카, 유라시아 대륙이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6 KB 판게아.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2/22 12:00 (바깥 편집) V_L
vln

0.015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