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성적건강
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갈보
매춘부를 비하적으로 일컫는 말 중에 '갈보'라는 말이 있다. 갈보는 한때 '창녀'와 더불어 널리 쓰이던 표현이었는데, 갈보라고 할 때가 좀더 상스러운 뉘앙스가 느껴진다는 이유로 창녀보다 더 많이 애용되기도 했다.
그러던 중 그 사용 빈도가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최근에 와서는 어휘의 사멸화 단계를 코 앞에 둔 '관 속의 어휘'가 되고 말았다. 대신에 상대적으로 유순한(?) 느낌을 주는 한자어 '창녀(娼女)'가 오늘날 매춘부의 비칭으로 통일되었다.
이는 '창녀'라는 어휘가 비교적 양지에 드러나 꾸준히 대중화되고 계승될 수 있었던 반면, '갈보'라는 어휘는 점점 음지화하여 결국 세력화하지 못하고 쇠퇴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게다가 '창녀'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비하적인 의미를 전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창녀 이외의 비하적 표현들은 오히려 소통의 불편함만을 가져옴으로써 서서히 외면당했을 것이다.
음지의 어휘 '갈보'는 이런 이유로 해서 명맥이 끊어졌고, 그 어원도 확실치가 않은 정체불명의 단어가 되었다. 따라서 정체불명 어휘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서는 오로지 상상력에 의존할 도리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갈보의 어원을 추측하기 위해 가지가지 기발한 아이디어를 동원하고 있는데, 몇가지 재밌는 어원설과 나름 설득력이 있는 어원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갈다 + 보지 설
위키백과에 올라온 갈보의 어원설에는 갈보를 동사 '갈다'와 명사 '보X'의 합성어로 추측하고 있다. 여기서 '갈다'의 의미는 change 즉, 남자를 바꿔 가며 성관계를 한다는 의미다. 매춘부는 여러 남자를 상대하기 때문이다.
갈다 + 접미사 보 설
현재 유력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어원설 중 하나인데, 갈다의 의미는 1번과 마찬가지로 change의 의미로 쓰이지만, 뒤의 '보'는 여성의 성기를 뜻하는 보X가 아니라 먹보, 울보의 경우처럼 "그러한 행위를 특성으로 지닌 사람"을 얕잡아 일컫는 접미사 '보'라는 것이다. 먹보, 울보와 같은 실제 용례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어 보인다.
갈보
갈색 + 보X… 핑보, 핑두, 갈보… 이런식으로 색깔을 나타내는 표현과 합쳐진 줄임말로 이해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 이런 표현은 최근에 인터넷 줄임말 문화와 더불어 나타난 것으로 50-60년대에 유행했던 용어의 어원으로는 적절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