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반 조기박리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태반은 신생아가 완전히 출생한 이후에 자궁벽에서 분리되는 게 정상이다. 그러나 태반 조기박리는 태반의 일부 혹은 전부가 출산 전에 자궁벽에서 분리되는 것을 말한다. 임신 120번당 1번꼴로 발생하고 특히 태아에게는 치명적이다. 태반 조기박리는 임신 28주 이후에 질출혈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태반 조기박리에는 노출성과 은폐성, 두 종류가 있다. 노출성의 경우 출혈이 나타나지만 은폐성인 경우에는 태반과 자궁 벽 사이에 혈액이 모여 있으므로 눈에 보이는 출혈은 없다.

원인은 무엇인가?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만성 고혈압을 가진 산모에게 많이 나타난다. 임신중에 흡연이나 음주를 하고, 약물을 남용하면 더 위험하다. 그리고 여러 번 임신했던 여성이나 이전에 임신했을 때 태반 조기박리 현상이 있었던 산모는 더 조심해야 한다. 복부를 다쳐도 태반 조기박리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대개 갑자기 증상이 나타난다. 태반이 분리된 정도에 따라 출혈량이 달라지기도 한다.

  • 질출혈이 약간 또는 심하게 나타난다.
  • 복부 경련이나 요통이 나타난다.
  • 심한 복통이 지속된다.
  • 태동이 줄어든다.

임신 단계에 상관없이, 질출혈이 있으면 의사에게 자문을 구해야 한다.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즉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어떻게 치료하나?

질경을 통해 내부를 진찰하고 초음파 검사로 태아의 심장박동을 확인해야 한다. 태반박리가 약간 진행된 경우에는 입원하여 태아의 심장박동을 관찰하면서 안정을 취하면 좋아진다.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다시 시작될 때는 유도분만을 한다. 태반 조기박리가 많이 진행됐으면 태아를 살리기 위해 응급 제왕절개술을 실시한다. 피를 많이 흘렸으면 수혈이 필요할 수 있다.

예후는 분리 정도에 따라 다른데 적절한 치료를 하면 산모는 대개 위험하지 않다. 정도가 약한 경우에는 태아가 자궁 내 발육 지연이 될 위험이 있지만 그래도 임신을 지속할 수는 있다. 심한 경우에는 자궁 내에서 태아가 사망할 수 있다.

..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페이지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5 KB med/placental_abruption.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09:50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