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태아 안녕 (Fetal Well Being)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양수

도플러

도플러를 이용한 탯줄 동맥의 S/D ratio가 많이 사용된다. 2.6이상이거나, 이완기 혈류가 없거나 역류할 때 불량한 주산기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

초음파 소견

태낭 (Gestational sac)

임신 5주 태낭..

태낭의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를 평균낸 길이로 측정한다.

태낭의 크기는 임신 주수와 비례하지만, 일단 태아가 보이기 시작하면 CRL (Crown Rump Length) 를 측정하는 것이 태낭의 크기로 예측하는 것보다 더 정확하다.

사람융모막홀몬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의 수치가 1000 mIU/mL 이상이면 G-sac이 보여야하며, 7,200이상이면 난황낭(Yolk sac), 10,800이상이면 배아가 확인되어야 한다.

심박동 (Fetal Heart beat)

임신 5-6주에는 분당 100회 이상이며, 점점 증가하여 임신 9주 이후에는 140회 이상이다.

만약, 임신 7주 이후에 분당 85회 이하의 태아 서맥 (Fetal Bradycardia)이 있으면, 예후가 좋지 않다.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융모막하 출혈 (Subchorionic hematoma)

융모막이 융기된 형태로 보이고, 임신 전반기의 출혈과 동반될 수 있다.

적은 양의 출혈인 경우 임상적인 휴유증 없이 대부분 자연 소실된다.

임신 후반기에 생기는 태반 조기박리와 비슷한 기전으로 생긴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8 KB med/fetal_well_being.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9/06 17:08 저자 V_L V_L

0.044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