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지침

게임 컴퓨터 의학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습진 (피부염; dermatitis)

습진이란

습진은 피부염과 같은 말이다. 습진피부염이란 가려운 피부병이며 원인이 불확실하고 재발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형태와 양상은 매우 다양한다. 여러 가지 습진피부염을 통틀어서 말할 때는 습진성 피부질환군이라고 부르는 것이 보통이다.

습진은 습한 곳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습진이라는 말 때문에 "습한 곳에 생기는 피부병"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습한 부위에 생겨서가 아니라 피부병의 모양이 습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습진이라는 병명이 붙은 것이다.

그리고 습진을 크게 급성, 아급성, 만성으로 나누는데 급성과 아급성 병변의 경우에는 홍반(빨간 반점), 구진(좁쌀이나 쌀알 크기로 튀어나는 것)을 거쳐 수포(작은 물집)가 나타나는 경우는 누가 보아도 축축하게 보이지만, 이런 경우는 사실 많지 않고, 만성 습진의 경우에는 축축하기보다는 오히려 바짝 마르고 건조하게 보이다. 따라서 습진이라는 말보다는 피부염피부의 염증)이라는 말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혼동을 주지 않을 것 같다.

피부과에서 진찰을 받고 나면 "…습진" 또는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만큼 습진이 전체 피부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며, 그 종류도 다양하다는 뜻이다. 그 중에 흔한 것들 몇 가지만 들어보면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건성 피부염, 접촉 피부염, 화폐상 피부염 등이 있다.

아토피

아토피 피부염은 아토피성 체질을 타고난 경우에 발생하며,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아토피 피부염의 특징은 선천적으로 가려움증에 대한 역치 (견디는 한계)가 비정상적으로 낮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남들에 비하여 가려움증이 잘 나타나는 경우인 것이다. 피부발진이 나타나서 가려운 경우도 있지만, 가려움증 때문에 긁다가 여러 가지 피부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렵지 않게 하는 것이고, 그것이 여의치 않을 때는 조금이라도 덜 가렵게 하는 것이 치료 목표이다. 다만, 가려움증을 없앤다고 해서 몸에 다른 해로움이 생기게 하면 안 되겠지요. 아토피 피부염을체질개선해서 치료한다는 얘기는 그럴듯해보이지만, 체질이라는 것을 단기간에 인위적으로 바꿀 수는 없다.

아토피 피부염은 발생연령에 제한이 없으나 대개 유아기, 소아기, 사춘기 및 성인기 등 크게 세 단계로 나누는데 유아기의 아토피 피부염을 보통 태열이라고 부르고 있다. 태열이란 말의 원 뜻은 아토피 피부염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한의학적 개념이지만, 너도나도 태열이라고 부르기에 편의상 태열과 동의어로 취급되고 있다.

유아기(2개월~2년)의 아토피 피부염은 대개 머리나 얼굴을 중심으로 병변이 나타나며, 특히 양볼이 빨갛고 거칠게 나타나거나 진물이 나는 형태로 나타난다. 가려움증 때문에 아이는 머리와 볼 등을 손이나 베개 등으로 비비게 된다. 습관적으로 비빈다, 심심해서 비빈다, 원래 그런 것 아니냐고 하는 엄마들이 있는데 아기는 가려워서 비비는 것이지 심심해서 비비는 게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 졸려서 비빈다고 하는 엄마들도 있다. 아이건 어른이건 가려움증은 자기전에 가장 심해진다. 가려움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놀건 일하건 다른 일에 신경을 쓸 때는 가려운 증상을 잊어버릴 수도 있지만, 자려고 드러누우면 내 몸으로 의식이 집중되기에 가려움증을 심하게 느낄 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냥 졸려서 비비는 것이 아니라 졸릴 때 더 가려워서 비비는 것이다. 유아기의 아토피 습진은 대개 만 두 살이 되기 전에 증상이 없어지며 저절로 소실될 때까지 적절한 치료로 가려운 증상을 호전시킬 수가 있다.

atopicdermatitis8-298.jpg

유아기 후까지 증세가 유지되거나, 새롭게 소아기(2~10세)에 증세가 생기면, 대개의 경우 유아기 때보다 진물이 적고 건조한 편이며, 팔꿈치 안쪽, 무릎 뒤쪽, 손목, 눈꺼풀, 얼굴, 목 등에 증세가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나 심한 경우는 전신적으로 발진이 생긴다. 피부 병변은 대개 건조하고, 빨갛거나 갈색을 띄며, 각질이 생기거나 두꺼워진다. 매우 심한 가려움증이 지속될 수 있고, 특히 밤에 더욱 심한다. 어떤 환자들은 피가 나도록 긁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이차적으로세균이 감염될 수 있다.

infdermatitis21.jpg infdermatitis22.jpg

아토피 피부염으로 가려워 긁는데도 불구하고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긁은 상처를 통하여 세균이 침범하고, 세균이 번식하면서 독소를 내뿜게 되고 그 독소에 대하여 피부에서 과민반응이 일어나는 경우가 생긴다. 가려운 병은 오래 방치하지 말고 빨리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최선이다.

사춘기 및 성인기에는 주로 국소적으로 발생하는 태선화 반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가 들어갈 수록 증상이 약화되는 경향이 있으나, 심한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전신적인 병변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주부습진이나화폐상 습진도 아토피와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성인에서는 정신적 긴장 이 악화인자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긴장을 풀도록 하는 것이 치료에 중요한다.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아토피 피부염이 항상 특징적인 병변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아토피성 수족부습진의 경우 손바닥이나 손등, 손가락, 발 등에도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진물이 나거나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면서 갈라지기도 하며 수년간을 지속하는 경우도 있다.

지루성

지루성 피부염

sebcapitis1.jpg

머리에 비듬이 많다 또는 머리가 가렵다고 오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지루성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된다. 그만큼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은 흔한 피부병이다. 지루성 피부염은 머리 외에도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부위인 얼굴이나 에도 생길 수 있으며 더 심한 경우 가슴이나 등까지 번질 수도 있다. 그러나 서양 사람에 비하여 전신적으로 심하게 증상이 생기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 같다.

"비듬은 아닌데…"하면서 비듬을 보여주는 환자 분들이 많다.

  • 비듬은 두피에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것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이다. 정상인에서도 비듬이 조금씩은 떨어지지만, 눈에 띄게 심한 경우는 피부에 병이 들었기 때문이다.
  • 지루란 피부 (특히 두피나 얼굴)에 기름기가 많아지는 현상이다.
  • 지루성 피부염이란 비듬과 지루 외에 염증으로 인해 빨개지고 가려운 것을 말한다.

sebcapitis2.jpg sebocap.jpg

지루성 두피염 (seborrheic capitis)은 머리에 생기는 지루성 피부염을 말하며 (가장 흔한 형태)이 몹시 심한 경우 가려울 뿐만 아니라 이차 세균 감염으로 인하여 빨갛게 붓거나 노랗게 곪거나, 진물이 심하고 갈라지고 냄새가 나는 등 매우 불편하게 된다. 이런 경우는 머리가 빠지기도한다.

지루성 피부염은 나이를 가리지 않으나, 대개는 영아기, 중년기, 노년기에 흔히 발병한다. 영아기 지루성 습진은 머리에 누런 딱지가 끼여서 "새똥이 앉았다"고 흔히 표현하게 된다. 치료를 하지 않아도 돐 전에 없어지게 되지만, 저자극성 약용 샴푸 등으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아기에게 도움이 된다.

지루성 피부염은 치료를 안 받아도 저절로 좋아질 수도 있지만, 치료를 받는 것이 더 빨리 증상을 없앨 수가 있다. 그러나 재발하는 경향은 있다.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 외에 지루성피부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다. 발진 때문에 보기 싫게 되거나, 가려운 증세가 있거나 하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두피에 증세가 있을 때는 자주 샴푸를 해주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가끔 약사들이 엉뚱한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다.

마늘즙과 베타딘만 바르다가...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9.6 KB med/피부염.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3 17:13 저자 V_L V_L (V_L,)

0.033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