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ID

여러 업체의 서비스들을 따로 따로 로그인하지 않고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아이디 입니다.

OpenID 에서 ID 는 인터넷 주소 (URL) 로 표현되며, 인증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가 ID 의 소유자 임을 인증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openid를 제공하는 사이트(Provider) 에는 종전과 같이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부터 오픈아이디를 지원하는 사이트에 로그인 할때에는 제공사이트(Provider)에서 인증을 대신 해주는 것이지요.

요즘 대세(Trend)인 것 같기도 합니다.

얼마 전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도 지원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 많이 편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dokuwiki제작자의 생각

사용과정

  1. 오픈아이디 마크가 있는 사이트에서 본인의 오픈아이디를 입력합니다. (대부분 URL형식이라 긴 편입니다.)
  2. 화면이 오픈아이디 제공자 (Provider)의 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3. 각 제공자 사이트에 맞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넣습니다.
  4. Provider가 그 사이트에서 로그인 요청이 왔는데 허락할 것이냐고 물어봅니다.
  5. 원래사이트로 이동합니다.
  6. 이렇게 한 번 하면 다시 인터넷 창을 열 때까지는 #3번 작업은 안해도 됩니다. (나머지는 계속 해야됨.. 왔다 갔다..)

*만약 오픈아이디 제공 사이트(provider)가 해킹 당하거나 사용자의 부주의로 암호가 노출되면, 사용자의 모든 계정이 털릴 위험이 있습니다. 약간의 편의성을 위해 정보가 집중되니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죠.

좋은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오픈아이디로 로그인을 지원하는 사이트는 이미 많으므로 열거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Provider

오픈아이디 인증 제공 서비스

본인이 직접 자신의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인증 코드를 넣으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로 아이디를 대신 할 수 있습니다.

~~DISCUSSION:o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