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NFS (Network File System)

NFS (Network File System) 는 컴퓨터 사용자가 원격지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마치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것처럼 검색하고, 마음대로 저장하거나 수정하도록 해주는 클라이언트/서버형 응용프로그램이다. 사용자 시스템에는 NFS 클라이언트가 있어야하며, 다른 컴퓨터 (원격지의 컴퓨터)에는 NFS 서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둘 모두 TCP/IP 프로토콜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왜냐하면, NFS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파일을 보내거나 수정하는 프로그램으로 TCP/IP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기버전의 NFS에서는 TCP 대신에 UDP가 사용되기도 한다).

NFS는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파일서버의 표준으로 정착되었다. 이 프로토콜은 컴퓨터들 간의 통신 방법으로서 RPC를 사용한다. 윈도우 95와 썬(Sun)의 Solstice Network Client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일부 운영체계에 NFS를 설치할 수 있다.

NFS를 이용하여, 사용자나 시스템관리자는 파일시스템의 전부 또는 일부를 설치할 수 있다. 설치된(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정된) 파일시스템은 각 사용자들의 권한에 따라 개개의 파일을 액세스할 수 있게된다.

각 클라이언트들이 NFS 서버의 공유 폴더(Export Path)를 마운트하게 되면 자신의 로컬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처럼 여러 클라이언트와 파일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원격 파일 접근 프로토콜로는 서버 메시지 블록(CIFS(Common Internet File System)로도 알려져 있는 SMB), 애플 파일링 프로토콜(AFP), 넷웨어 코어 프로토콜(NCP), OS/400 파일 서버 파일 시스템 (QFileSvr.400)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를 실행 중인 시스템에서는 NFS보다는 SMB(Server Message Block)와 넷웨어 코어 프로토콜(NCP)를 더 많이 사용하며, 매킨토시 시스템에서는 AFP(Apple Filing Protocol)가, IBM AS/400에서는 QFileSvr.400이 더 흔히 쓰인다.

같이 보기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2 KB tech/nf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11/09 01:44 저자 59.10.111.63 V_L

0.081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