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ven

자바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제일 먼저하는 것은 이클립스를 띄우고, 자바 프로젝트를 만들고 라이브러리들을 lib 폴더에 추가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비슷비슷한 라이브러리들을 똑같이 사용하는 자바 프로젝트를 여러 개 만들다보면 비슷한 노가다를 계속해야 했다. 그러다가 조금 더 발전한 것이 여러 프로젝트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참조하게 한 것이다. 조금 편해졌지만 그래도 각 프로젝트마다 클래스패스를 잡아주는 것은 고역이었다.

그러다 메이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메이븐에서 라이브러리 혹은 프로젝트 의존 관계(Dependency)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설정 파일에 그 의존 관계를 선언하기만 하면 된다. 이클립스와의 연동도 가능하다. 메이븐에서 이클립스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있고, 이클립스에서 메이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메이븐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있다.

메이븐에서 라이브러리 혹은 프로젝트 의존 관계(Dependency)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설정 파일에 그 의존 관계를 선언하기만 하면 된다. 이클립스와의 연동도 가능하다. 메이븐에서 이클립스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있고, 이클립스에서 메이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메이븐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있다.

메이븐은 사실 의존 관계 관리 도구라기보다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이다. 메이븐은 빌드 생명주기(Build Lifecycle)에 따라 프로젝트 표준을 제공하고 의존 관계를 관리하고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 더 자세한 것은 메이븐 홈페이지나 Sonatype에서 공개한 메이븐 책(Maven: The Definitive Guide)를 참조하길 바란다. 메이븐 책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영어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쉽게 쓰여져 읽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 Thanks, Sonatype. 메이븐 책을 3장까지만 읽어보면 감을 잡을 것이다. 사실 메이븐 책 3장까지 봤으면 이 포스트는 볼 필요도 없다. ㅎ_ㅎ (그래도 이건 한글이다. +_+)

자세한 내용은 http://kjunine.tistory.com/35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