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 임신 (Postterm Pregnancy)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지연 임신은 최종 월경 시작일로부터 42주 완전 주수 (294일) 이상 임신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며 빈도는 2~10% 정도로 다양하게 보고되어 있다.

부적절한 임신 주수 계측이 가장 흔하며 초산부, 지연 임신의 기왕력, 무뇌아, 태반 설파타제 결핍, 남아를 임신한 경우, 유전적 요인 등과도 관련이 있다.

위험성

1. 태아측 위험성

  1. 사산, 태변 흡인 등 주산기 사망률 증가
  2. 거대아 발생으로 인한 오랜 진통, 아두골반 불균형, 견갑난산(Shoulder dystocia) 등 우려
  3. 양수 과소증이 동반되어 진통 중 제대 압박으로 인한 태아 심박동 이상 및 제왕절개 수술률 증가

2. 산모측 위험성

  1. 난산, 산도 손상, 제왕절개 수술률 증가

치료

자궁 경부가 숙화되어 있는 경우 분만을 시행한다.

자궁 경부가 숙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유도 분만을 하거나 기대 요법을 시행하게 되는데 기대 요법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일주일에 2회 산전 태아 감시 및 양수량을 검사해야 하며 태아 상태가 좋지 않거나 양수과소증이 발생할 경우 유도분만을 시행해야 한다.

분만 예정일 이후 임신이 지속되는 경우 임신 41주부터 일주일에 2회 산전 태아 감시를 시행하는 것이 추천되며 최근에는 임신 41주까지 진통이 없는 경우 유도 분만을 선택하는 병원도 많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