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아기 피부라고 더마손을?

misuse_dermasone020819.jpg
3살난 여자아기입니다. 어느 여름날 다리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진물이 나니 엄마는 집에 있는 연약한 피부에 바르는 약을 발라줬다고 합니다. 2,3일 바르는 동안 점점 병변이 더 심해져서 피부과로 데리고 왔습니다.
진찰 및 검사 결과 이 아기는 세균성 피부질환인 농가진으로 진단되어 바르던 약을 중지시키고 항생제를 처방하여 호전되었습니다.
집에서 바르던 약을 확인해 보니 더마손 크림 일반의약품. 20g 중 hydrocortisone 5mg, royal jelly 20mg, tocopherol acetate 5mg이였습니다. 주성분인 하이드로코티손은 순한 스테로이드에 속하는 것이지만, 농가진에 바르면 병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아기들 피부, 연약한 피부에 바르는 약이라고 해서 아무 경우에나 발라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더마손을 바르다가...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연결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