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오 크림을 바르라고...

misuse_camio020826-1.jpg misuse_camio020826-2.jpg
20대 여자입니다. 어느 여름날부터 손가락이 가렵고 진물이 나니 동네약국을 찾아갔습니다. 약국에서 권하는 대로 카미오 크림을 구입하여 한달쯤 바르다보니 손톱도 하얗게 변색이 되어 이상하다 싶어 피부과를 찾아왔습니다.
진찰 및 검사결과 이 환자의 손가락과 손톱에서는 다량이 진균이 검출되어 조갑백선수부백선으로 진단하였고, 경구용 항진균제먹는 무좀약 등으로 2개월 치료하였습니다.
misuse_camio030103-1.jpg misuse_camio030103-2.jpg
치료가 끝난지 3개월 후에 관찰해보니 깨끗한 손톱과 손가락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미오 크림betamethasone dipropionate 0.64mg/g, clotrimazole 10mg/g, gentamicin sulfate 1mg/g, 전문의약품종합피부약의 일종입니다. 무좀약 성분clotrimazole도 포함되어 있지만, 스테로이드betamethsone dipropionate가 진균의 번식을 조장하여 손톱 무좀으로 악화시킨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입니다.
카미오 등의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에 의하지 않고는 약국에서 판매하지 않도록 규정된 것들임에도 이런 경우가 종종 확인됩니다.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