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롱 (Strong)

폴아웃 4슈퍼뮤턴트 동료이다. 성우는 숀 셰멀

폴아웃 2마커스, 폴아웃 3포크스, NV릴리 보웬의 뒤를 잇는 시리즈 전통의 슈퍼뮤턴트 동료. 다만 기존작들의 슈퍼뮤턴트 동료들과는 달리 온건파 & 지적 슈퍼뮤턴트는 아니다. 물론 적어도 뭐든지 보자마자 때려죽일 만큼 폭력 밖에 모르는 야수는 아니지만 그다지 똑똑하진 않으며 인간에 대해서도 전혀 우호적이지 않다.

설명

WRVR 방송사의 아나운서 렉스 굿맨이 슈퍼뮤턴트에게 셰익스피어의 문학 등을 가르쳐서 문화의 힘으로 슈퍼뮤턴트를 갱생시켜 보겠다는 야심찬 –문화 승리–계획을 세우고 트리니티 타워의 슈퍼뮤턴트 집단에게 찾아갔을 때 유일하게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슈퍼뮤턴트이다. 그 때문인지 다른 뮤턴트들에 의해 트리니티 타워 정상에 렉스와 같이 감금되어 있다. 트리니티 타워 근처에 가면 렉스 굿맨이 송출한 SOS 라디오 방송 신호가 잡히는데, 이를 청취하면 렉스 구출 퀘스트가 활성화되며 이 때 주인공 유일한 생존자 (Sole survivor)가 렉스를 구출하면서 덤으로 구출해 준다. 렉스 굿맨이 슈퍼뮤턴트들에게 바로 죽지 않고 갇혀만 있었던 이유는 슈퍼뮤턴트들이 렉스의 SOS 방송 신호를 인간들을 끌어들이는 덫으로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1) 렉스와 스트롱을 구출하고 나면 렉스 굿맨은 지도 남쪽의 WRVR 방송사2)로 돌아가지만 스트롱은 갈데도 없겠다 궁금한 것도 많겠다 해서 일단 주인공과 함께 동행하기로 한다.

참고로 스트롱이 렉스에게 관심을 보인 이유는 렉스의 바램대로 문화적으로 갱생되어서…가 아니라, 렉스의 말을 듣다가 인간의 힘의 비결을 알아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특히 렉스가 읽어준 멕베스3) 4) 를 감명깊게 들어서인지 우유는 인간의 힘의 비결이며 인간이 우유를 먹으면 더 강하게 되고 따라서 슈퍼뮤턴트인 자신이 우유를 마시면 더욱 강해진다.'고 믿는 듯 하다. 언젠가는 진정한 인간의 힘의 비결을 알아내서 슈퍼뮤턴트들이 인간을 모조리 죽일 거라는 말을 하고 다니는 등, 성향은 분명히 폭력적이다.

참고로 스트롱이 말하는 우유는 소에게서 짜내는 그런 우유가 아니라 인간의 모유를 의미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 위의 사진에도 나와있지만 분명하게 '인간의 우유'라고 언급하고 있기 때문. 다만 머리 나쁜 슈퍼 뮤턴트답게 milk of humankind(인간의 우유)가 아니라 milk of human kindness5)라고 하는게 흠. 아무튼 인간이 모유를 먹고 자란다(= 강해진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확실히 스트롱이 원하는게 모유쪽임을 알 수 있다. 다만 정작 스트롱 본인은 모유라는 개념 까지는 모르는 것으로 보인다.

친밀도 변화

호감도 관리가 상당히 어려운 동료 중 하나다. 동료로 데리고 다니며 대화를 나누다 보면 폭력적인 행동을 할 때 좋아한다. 의외로 정착지의 주민의 곤란을 해결해 주는 퀘스트 등의 사람 도와주는 일도 좋아하지만 대화문에서 친절한 메시지를 고르면 호감도가 깎이기 쉬우며 상대를 도발하고 깔아뭉개는 선택지의 이야기를 할 때 좋아한다. 비공격적인 NPC를 죽이는 등의 행동도 호감도가 오르며 전투만 해도 점점 호감도가 쌓이는 듯. 물건을 훔치거나 하는 일도 좋아하지만 자물쇠를 따는 등의 행동을 하면 싫어하며, 특히 골때리게도 주인공이 파워 아머를 입으면 싫어하기 때문에 파워 아머를 애용하는 플레이어는 호감도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파워 아머를 거치해 두는 거주지에 데려다 놓을 생각이라면 주의할 것. 카니발 퍽을 찍고 스트롱과 함께 있을 때 식인을 하면 호감도가 쭉쭉 올라간다. 스트롱과 함께 있을 때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에 가입하면 스트롱의 호감도가 팍 깎이지만, 다행히 그 외 BoS의 퀘스트를 수행한다고 해서 호감도가 다운되지는 않으며 프리드웬 등에 데리고 간다고 해서 BoS가 스트롱에게 다짜고짜 총질을 하는 일이 벌어지지도 않는다.

증가

  • 일반적으로 악독하고, 이기적인 행동
    • 공격적, 과격적, 적대적인 언행
    • 일반적인 협박
    • 절도
    • 소매치기
    • 무고한 이를 살인
    • 식인
  • 특정 퀘스트나 대화 관련
    • 거주지를 관리하기
    • 거주지 주민의 곤란을 해결하기

감소

기타

호감도 상승에 따른 특별한 퀘스트는 없으며, 호감도가 최고치에 달하면 유일한 생존자가 트리니티 타워 슈퍼뮤턴트의 대장이었던 피스트(Fist)보다 더 강하고 뛰어난 리더라고 칭찬하면서 앞으로도 계속 따르기로 결정했다고 이야기한다. 동료 퍽은 '광포화 (berserk)'로 HP가 25% 아래로 떨어졌을 때 밀리 데미지에 +20%의 보너스를 준다.

슈퍼뮤턴트 본연의 난폭하고 싸우기 좋아하는 성질머리와 그래도 가릴 것은 가리는 성격 덕택에 일반적인 슈퍼뮤턴트가 황무지를 바라보는 시점을 읽게 해 주는 역할을 해 주기도 한다. 물론 절반이 스트롱! 부순다! 이긴 하지만…

슈퍼뮤턴트 동료라서 당연히 파워 아머는 탑승 불가능하며 일반적인 인간용 의복이나 방어구도 입힐 수 없다. 단 가끔씩 슈퍼뮤턴트 거주지 등에서 스폰되는 슈퍼뮤턴트 전용의 방어구는 입혀줄 수 있다. 무기의 경우 총기는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지만 근접무기의 경우 권투글러브나 야구방망이, 파워 피스트, 단검류, 도검류 등의 무기를 들려 줄 수 없으며 각목이나 슬레지해머류 등의 거대 무기만 사용할 수 있다.

버질의 치료과정에 대해 매우 불쾌해 한다. 어쩔 수 없이 슈퍼뮤턴트가 된 버질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자신은 슈퍼뮤턴트로 계속 살 것이라고.

동료들과 자리를 바꿀 때

댄스와는 당연히 상극. 댄스는 뮤턴트를 박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스트롱은 댄스를 '쇳덩어리 인간'이라고 부르며 경멸한다. 의외로 맥크레디랑 상당히 친해서, 다른 사람들을 모두 '인간','여자 인간', '구울', '로봇인간', '쇳덩어리 인간' 등으로 부르는 스트롱이 맥크레디만큼은 '맥-리-디'라고 이름을 불러준다.

1)
그런데 웃긴건 정작 당사자인 렉스는 그 사실을 까맣게 모르고 있던 반면 스트롱은 처음부터 다 알고 있었다. 왜 말 안해줬냐는 렉스의 일갈에 스트롱은 니도 알고 있는 줄 알았다며 응수…
2)
참고로 같이 살고 있는 렉스의 딸내미 앤을 유일한 생존자 (Sole survivor)가 마을로 데려가서 영입시킬수 있다. 레벨 3 의류상점에 앤을 배정시키면 별격 의류상점으로 취급되어서 보통 마을사람을 배정한 레벨 3 의류상점에서 안 파는것들을 판다고 한다.
3)
원문 'Yet do I fear thy nature; It is too full o' th' milk of human kindness To catch the nearest way' 멕베스 부인, 1막 5장. 멕베스 부인이 남편의 자비로운(잔인하지 못한) 성품이 그의 야심을 이루는데 방해가 될까 걱정하는 부분이다.
4)
맥베스를 Macbeth가 아니라 Mack beth라고 부른다…
5)
해석하면 인간의 온정의 우유. 하지만 정황상 humankind 와 kindness를 헷갈린 것으로 보인다. '온정의 우유'는 너무 부자연스럽기 때문.
6)
이게 반복 적용이 되기 때문에 계속 파워 아머에 탔다 내렸다하면 순식간에 스트롱과 한 따까리 할 수도 있다.

연결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