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Day_R_Survival

핵전쟁 이후의 파괴된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겠습니까?
전 국토를 가로질러 가족을 구하십시오. 가족이 살아있을지, 아니면 방사능이나 전염병에 당했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재앙의 비밀을 밝히고, 80년대 소련의 거대한 영토를 가로지르면서 기억을 되찾으십시오.

러시아의 모바일 게임 회사 tltgame에서 만든 iOS와 안드로이드로 출시된 유료 게임 어플리케이션이다. 무료판과 유료판 두 가지가 있으며, 유료판은 Day R Survival Premium이라는 이름으로 4900원에 팔고 있다. 유료판은 광고를 제거할 수 있고, 싱글플레이에서는 어느 때나 저장할 수 있으며1) 멀티플레이에서는 무제한으로 채팅이 가능하고 선물 보내기에도 제약이 적고, 상점에서도 20% 세일을 항상 받는 등 소소하지만 게임에 필요한 것들이 있으니 게임을 깊게 즐길 사람이라면 유료판으로 즐기길 바란다.

무료판과 유료판은 별개의 앱이며 세이브파일을 공유하지 않아서 중간에 유료판을 사도 이어하기는 안된다.

용량은 102메가바이트이며 1.464버전 기준으로 러시아어, 프랑스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한국어, 이탈리아어, 인도네시아어가 추가되었다. 번역은 스토리나 문장은 다소 어색해도 큰 문제는 없는데, 게임 내 용어들이 다소 이상한 단어로 바뀌어 있다.2)

1.464 버전 한글패치 이 후 한글을 적용할 시 그 한글을 쓰는 유저내에서만 멀티가 가능하다.

물론 영어로 바꾸면 영어권내 사람들이랑만 멀티가 가능하다.

대략적인 게임 진행 방향은 꿈도 희망도 없는 핵전쟁 이후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 즉 전형적인 뉴클리어 아포칼립스물과 유사하다. 다만 더 암울한 건 핵전쟁과 범유행전염병|판데믹이 동시에 찾아온 세계관이라는 것. 주인공은 정신을 잃었다가 러시아 북서부 지역에서 깨어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기억을 잃었으며, 일련의 퀘스트를 깨면서 겸사겸사 적국에 핵미사일도 날리고3) 세계가 어떻게 되었는지 그리고 가족이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한 기억을 찾게 된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 스토리는 단지 게임의 진행을 돕기 위한 장치일뿐이다. 생존이 우선이므로 퀘스트에 흥미가 없다면 퀘스트를 진행하지 않아도 게임 플레이에는 크게 지장이 없다. 그러나 장갑차 등 고급 탈것을 현질로 사지 않고 고쳐서 얻고 싶다면 무조건 진행해야 한다.

간략하게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취합하자면 다음과 같다.

  • 원인 모를 전염병4)과 핵전쟁으로 인류의 대다수는 사망.
  • 남아 있는 생존자들은 모두 전염병에 면역인 사람들. 광인들도 존재.
  • 생존자들은 각지에 뭉쳐서 생존자 캠프를 차렸다. 주로 지도 상 남서부 지역에 몰려 있으며, 약탈자 집단 또한 존재.
  • 유럽은 러시아보다 더한 헬게이트|지옥도가 열려서 쑥대밭이 된 상태. 베를린 근교는 아직 건재하던데?
  • 주인공은 딸과 아내가 있었으나 모종의 이유로 헤어졌다.5)

이러한 상황에서 주인공(플레이어)은 목숨도 부지하면서 일련의 진실을 찾기 위해 소련 각지를 들쑤시고 다니게 된다.

가이드

Day R Survival은 플레이어 자체는 동그란 사진으로 단순하게 묘사되지만 부상이나 무게, 연료, 제작 시스템 등 게임의 난이도를 올리는 요소들은 많다. 도시만 해도 2500개가 넘으므로 게임 플레이 내내 모든 도시를 돌아다니는 것 또한 불가능하고, 지역에 따라서, 혹은 도시의 크기에 따라서, 위치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물품이나 시간 당 방사능 수치 또한 다르다.

먼저 게임을 시작하면 난이도가 5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각각 SANDBOX, MEDIUM, REAL LIFE, SUPERHARD, ONLINE 순이며 마지막 ONLINE의 경우 난이도 자체는 MEDIUM으로 맞춰져 있으나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배고픔, 목마름, 질병 등의 수치로 인해 죽을 확률이 올라간다.

러시아 지도를 1대 1로 옮겨오고 중국, 일본, 독일 나 옛 우크라이나 등 소련 시절의 변두리 지역이였던, 현국가의 거의 대부분이 나온다. 그러므로 퀘스트를 따라 차근차근 도시를 하나씩 알아가는게 아니라, 바로 직행하고 싶다면, 또 지도를 읽을줄 안다면, 러시아 지도를 보고 주요 위치(모스크바, 생존자 캠프 등) 를 바로 갈 수 있다. 참고로 블라디보스토크는 연해주여서 우리나라가 안 나오긴 하지만, 독립군의 기분을 느끼면서 플레이 할 수 있다.

일반 사항

시작하게 되면 니켈이라는 러시아 북서부의 조그마한 마을에서 시작하며 초심자용 퀘스트를 시작하면서 기본적인 조작법을 배우게 된다.

온라인의 경우 게임시간으로 14일간 살아남아야 채팅 및 교류(소포)가 가능하다. 게임 시작시의 날짜가 1990년 9월 1일이다.

튜토리얼 격인 퀘스트 모두 기억(Remember all)을 진행하면서 퀘스트를 확인하는 법, 이동하는 법, 물품을 수집하는 법, 캐릭터의 상태를 체크하는 법 등을 배운다. 각각의 탭과 화면에 나오는 수치들은 캐릭터의 현재 상태들을 알려준다.

상태

먼저 화면 우측에 존재하는 8개의 수치들은 각각 손상, 배고픔, 목마름, 하중, 방사능, 독극물, 출혈, 피로도를 뜻한다.

탈진(Exhausion)

신체의 장기가 배고픔과 목마름, 질병과 부상 등으로 얼마나 망가졌는지를 뜻한다. 이 탈진 게이지는 생존 능력을 올리면 한계치가 높아진다. 100~300%를 넘게되면 사망. 한도치는 탈진 수치를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탈진을 낮추려면 현재 가진 질병을 치료하고 출혈 등을 줄여야 하며 가장 좋은 건 그냥 푹 자는거다. 배고픔이나 목마름도 제 때 줄여줘야 한다. 급하면 약이나 버섯으로도 줄일 수 있으며, 일부 고급 음식도 탈진을 좀 줄여준다.

굶주림(Hunger)

말 그대로 배고픔 수치다. 목마름과 더불어 빨리 차오르는 수치라 초반에 열받게 만드는 항목. 100%에 도달하게 되면 1%씩 손상, 즉 탈진이 오르게 되니 빨리빨리 뭐라도 먹어서 해결해주자. 그나마 초반만 넘겨서 사냥을 시도할 정도가 되면 관리하기 편하다.

목마름(Thirst)

물을 마시지 않으면 올라가는 수치다. 초반에는 정화한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서는 장작을 모아서 불을 피워야 하는 귀찮음이 있기에 무시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또한 100%에 도달하게 되면 배고픔보다 더 빠르게 1%씩 손상이 오니 급하면 근처에서 더러운 물(Dirty water)이라도 주워서 해결해야 한다. 더러운 물은 0.5의 방사능 피폭과 1의 중독이 오르지만 아주 잠시만 휴식을 취해도 사라지는 수준.

피로(Fatigue)

말 그대로 잠을 안 자면 쌓이는 수치. 텐트나 집 등을 이용해 얻을 수 있는 수면 보너스로 빠르게 낮출 수도 있고, Metakoin 등의 약물을 이용해 아예 안 잘 수도 있다. 다만 약물에 너무 의존해 계속 깨어있다보면 불면증을 얻을 수도 있으니 적당하게 자주자. 320이 넘어가면 뭘 하든 간에 갑자기 곯아떨어지므로 주의.

도시 안에 있는데 자 버리면 난감. 참고로 자게 되면 약한 정도의 방사능 수치나 독극물 수치는 감소하므로, 약을 쓰기에 미약할 정도의 수치라면 잠깐 잠을 자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알람 시계라는 아이템이 있으면 자고 있을 때 언제든 한 번 탭해서 깨어날 수 있지만, 없으면 피로도가 0이 되거나 몬스터의 습격이나 기후성 이벤트가 일어날 때까지 자니 주의해야 한다.

방사선(Radiation)

도시에 들어가거나, 지도 상에 표시된 적색 방사능 원 안에 들어가거나, 방사능 버섯을 먹거나 하는 등 방사능과 관련된 일을 할 때 올라가는 수치. 30이 넘어가면 아래의 중독 수치가 올라가며, 일정 수치 이상 올라가면 탈진 수치도 빠르게 올라가니 주의할 것. 특히 초반에는 잘 모르기 때문에 도시에 오래 있다 방사능 수치가 너무 높아 죽는 경우가 허다하다. 후에 가이거 계수기를 얻게 되면 그 특유의 소리로도 방사능 양을 짐작할 수 있다.6) 또한 가이거 계수기를 얻고 나면 현 지역의 방사능 수준이 시간 당 몇 rad인지 나타내준다. 가이거 계수기는 초반의 공항을 들렸다가, 퀘스트 수락 후 군 기지를 들리고 다시 들리고 공항에 가면 소량의 음식과 함께 준다. 단 배터리가 필요한 것이 단점. 방사능 수치를 줄이려면 일단 도시를 벗어나서 쉬면 가장 간단하다. 또한 당장 낮추려면 약을 먹거나 술을 마셔도 되며, 이 경우 제일 얻기 쉬운 건 보드카와 야생의 보라색 버섯. 버섯은 다른 패널티가 있으니 술을 주로 챙기고, 30이 되기 전에는 조금씩 줄이거나 도시 밖으로 나가자. 자칫하면 방사선증이라는 약 없이 치료에 1년걸리는 지독한 병에 걸린다.

중독(Poison)

방사능 수치에 의해 덤으로 오르거나, 혹은 상한 채소, 유독성 물(Toxic water) 등을 먹는 등 중독 수치에 영향을 주는 행동을 할 때 변동이 있는 수치. 이 또한 30~40 이상이면 손상 정도에 영향을 주므로 활성 탄소나 페니실린 등을 이용해 빠르게 낮춰주자. 음식류에서는 러스크랑 깨끗한 물이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해결책이다.

출혈(Bleeding)

총상, 자상(칼에 베이는 상처) 등 상처가 생길 때 올라가는 수치. 1~2 정도의 수치는 자연적으로 내려가나, 5 이상이 되면 잘 멈추지 않고, 손상 수치도 올라가므로 붕대나 Sulfatanide 등을 이용해 낮춰줘야 한다. 가끔 황무지에서 이끼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 이끼는 유통기한이 지나면 없어지지만 붕대보다 효과가 좋다. 누더기로도 치료할 수는 있는데 재수없으면 '패혈증'이라는 질병에 걸리니 되도록 쓰지 말자. -

중독 정도(intoxication)

화면에는 바로 나타나지 않지만 중요한 수치로, 약물이나 술, 담배, 콜라 등을 먹는 행동 등을 할 때 올라가는 수치다. 화면에 바로 나타나지 않아 간과하기 쉬우나 약물을 너무 남용하면 남용했다고 또 질병에 걸려서 끙끙 앓으니 이 수치는 캐릭터 탭을 눌러 틈틈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줘야 한다. 보통 30~40% 넘어가면 위험하며, 대충 25% 쯤이 넘어갈 때 일정 확률로 '중독'이라는 질병에 걸리는 듯 하다. 이렇게 되기 전에 피클 등 중독 수치를 낮추는 음식을 먹거나 차를 끓여 마심으로서 낮춰주자. 깨끗한 것만 먹거나 아무것도 안 먹고 있으면 자연적으로 줄어든다. 이걸 일일이 확인하기 귀찮다면 현실처럼약이나 안 좋은 음식, 술, 담배를 삼가하고 먹을 때만 틈틈이 확인해주자. 참고로 번역판에선 위의 poison과 이 수치를 둘 다 '중독'으로 번역하는 바람에 다소 혼동된다.

캐릭터 탭

다시 일반 사항, 스킬, 긍정적 효과, 질병과 트라우마, 도움말로 나누어진다.

일반 사항

캐릭터의 전반적인 능력치를 보여주는 탭이다. 공격력과 방어력, 중독 정도, 총 무게, 짊어질 수 있는 무게, 속도, 방어력 세부사항(산, 방사능, 골절, 총상, 자상 등에 대한 저항 수치), 보너스 세부사항(탐색, 휴식, 조명, 음식 섭취, 위장)에 대해 표기해준다. 예를 들어 음식 섭취에 10% 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hunger : -30 이라 표기된 음식을 먹을 때 -33이 되는 식이다. 특히 이 탭에서는 무게와 중독 정도가 중요하니 잘 살필 것.

스킬

말 그대로 스킬로, 무기류와 일반으로 나눈다. 무기류는 다시 폭발물, 냉병기, 투사체(석궁을 말한다.), 화약병기로 나뉘며 숙련도가 오르면 대미지가 증가한다. 모든 스킬은 10레벨이 끝이다. 일반에서는 화학, 바느질, 기계, 운전, 약, 조리, 생존, 제련에 대한 숙련도를 보여주며 제련, 기계 등과 같이 무언가를 제작할 수 있는 것과 관련 있는 스킬은 레벨이 오름에 따라 제작할 수 있는 물건들이 늘어나게 된다. 생존의 경우 스킬이 올라갈 수록 손상을 견뎌낼 수 있는 최대 수치가 올라가고 배고픔이나 목마름 등에 대한 내성 등이 약간씩 더 생기는 듯 하다.

긍정적 효과

특정 약물을 복용하면 표기되는 탭이다. 피를 더 생기게 하는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는다면 24시간 동안 +100 이런식으로 표기되는 탭이다. 별로 볼 일은 없다.

질병과 트라우마

식중독, 수전증,7) 총상, 자상, 약물 중독 등 플레이어의 캐릭터를 괴롭히는 다양한 질병과 트라우마를 보여주는 탭이다. 참고로 이 탭에서 각각의 질병을 클릭하게 되면 그 질병이 며칠 동안 어떤 수치를 얼마나 추가시킬 것인지 보여줄 뿐만 아니라8) 치료도 가능하다! 자상의 경우 Sew up a wound, 즉 꼬매는 선택지9)와 cauterize wound, 즉 불로 지지는 선택지도 있으며 각각의 선택에 따라 완치되는 속도도 빨라지니 참고할 것. 사실상 캐릭터 탭의 존재 이유.

가끔 다리가 다치게 되면 자전거와 같은 무게 제한을 늘려주는 운송수단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도시 안이라면 모든 템을 모두 떨구고 필수 생존품(음식,약,붕대,도끼)만 챙긴 후 바로 도시밖으로 나가자. 도시내에서 방사능 피폭당하면서 다리 골절을 치료하는 것 보단 응급처지만 한 후 바로 도시 밖에 나무 캐서 모닥불과 간단한 임시거처를 만든 후 차차 다리가 좋아질떄까지 뻐기는게 좋다. 만약 대륙 한가운데에서 뭉게졌다면 이끌어지지도 않는 몸을 들고 강행돌파하는 것 보단 거기서 완치후 이동하는게 심신건강에 좋다. 자신이 무슨 증상에 걸렸는지, 완치까지 몇분 걸렸는지는 질병과 트라우마 파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벤토리

탭에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품을 분류에 따라 나누어서 보여준다. 현재 캐릭터가 뭘 착용하고 있는지, 땅에는(캠프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보여주며 이 탭에서 제작 또한 가능하니 참고하자. 또한 이 탭에서 지갑 모양을 누르면 상점, 즉 현질로 살 수 있는 것들을 살 수 있다. 물론 현질을 하지 않아도 퀘스트를 깨면 주는 보상으로 어느 정도는 쇼핑할 수 있으니 퀘스트도 겸사겸사 깨자.

하중(Weight)

최대로 운반할 수 있는 중량 대비 현재 얼마나 지니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100%가 넘어가면 움직일 수 없으며, 100%에 가까워질수록 이동 속도가 느려지니 많아도 80% 이하로 맞춰두자. 후반에는 재료들은 캠프에 두고 필요한 물품만 차량에 싣고 다니는 식으로 조절하면 된다.

퀘스트

탭에서는 말그대로 퀘스트를 보여준다. 현재 진행 중인 퀘스트, 완료된 퀘스트, 퀘스트의 내용,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지역 혹은 물품을 표시해준다.

탐색

인벤토리와 함께 현 지역의 방사능 수준, 현 지역의 명칭,10) 날씨, 얻을 수 있는 물품, 사냥 가능한 동물/교전 가능한 약탈자(들) 등의 내용이 표시된다. 수색을 눌러 물품을 수집할 수 있고 사냥을 누르면 사냥할 수 있다. 사냥은 방어구, 무기, 사냥감의 공격력과 방어력 등에 의해 사냥 성공 확률과 소모하는 탄약량, 이길 때와 질 때의 피해량 등이 결정되며 가끔 선제 공격을 받게 되면 도망이 불가능하니 유의하자. 재수없으면 사냥 잘못하고 갈비뼈 부러져서 개고생하는 수가 있다. 또한 그 지역에서 모든 물품을 찾게 되면 아무 것도 안 남았다고 뜨니 이 때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또한 마커 탭을 이용해 지도 상에 자신이 위치한 곳에 마커를 남길 수 있다. 후반부로 갈수록 여기저기 멀리 다니면 길을 잃기 쉬우므로 주요 거점마다 마커를 통해 표시해놓는다면 자신이 어디에 무얼 남겼는지, 혹은 주요 도시가 어디에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으니 잘 활용하도록 하자.

멀티플레이에서 탐험 탭은 특히 유용한데, 이는 멀티플레이에서는 상호 간에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이를 통해 물물교환이 가능하다! 생수, 통조림, 밀가루, 권총, 자동차 부품과 같이 교환이 가능한 것이 있는 반면 장갑차, 가솔린, 공구함11) 등과 같이 교환이 불가능한 것이 있으니 교환하기 전 교환이 가능한지 체크하거나 외국인들에게 물어보도록 하자. 친절히 답해준다. 교환은 player 탭을 누른 뒤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를 택해서 send gift를 누르면 자신이 땅바닥에 놓은 물품들을 보내는 식으로 할 수 있다. 반대로 상대에게 물품을 받게 되면 you've sent X parcel(s) 라고 중간의 채팅창 상단에 표기되는데, 이 때는 take gift를 누르게 되면 좌측 로그에 어떤 물품을 얼마나 받았는지가 뜬다. 인벤토리에서 받았는지 체크해주면 된다.

휴식

말 그대로 자는 거다. 알람 시계가 없으면 뭔가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0이 될 때까지 못 일어난다.

기본적인 탭 사용에 익숙하지 않더라면 초반에는 화면에 표기되는 수치와 인벤토리, 탐험탭만 잘 활용해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이다. 더 간단하게 말하면, 손상 수치가 안 올라가게 하기 위해 어떻게든 잘 해보면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

초급 : 생존

이제 화면의 메뉴들이 무엇인지 감이 잡혔다면 생존을 시작할 차례이다. 초심자의 경우 정보의 양이 너무 많아 헤매다 얼마 가지도 못하고 죽기 마련이므로 초반 플레이는 생존에 집중하는 편이 좋다.

맨 몸으로 다닐 경우 최대로 들고 다닐 수 있는 무게가 50kg로 한정되는데, 이마저도 걸어다니는 속도를 생각하면 80%, 즉 40kg 만 들어도 이미 다 든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정도로는 아무 것도 들고 다닐 수가 없다. 1주일 이내로 굶어죽을 생각 아니라면 도시 내에 있는 집이나 군 기지, 학교 등을 털어보자. 각 건물에서 나오는 물건의 양은 랜덤이지만 특정 타입의 건물에는 특정 물건이 나오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공사장의 경우는 발파용 뇌관12) 같은 것이 대부분 존재하고, 우체국에서는 부서진 자전거가 높은 확률로 나온다. 자전거 하나를 분해하면 5개의 자전거 부품이 나온다.13) 또한 학교에는 책가방도 나온다.14) 이러한 건물들의 특성을 빠르게 파악하고 필요한 물건을 찾자. 특이한 물건이 있는 건물들은 생김새부터 다르다. 가방을 하나라도 찾게 되면 들고 다닐 수 있는 물건의 양이 늘어나니 가방을 꼭 찾자.

초반에는 뭐든지 부족하므로 급하면 상한 야채도 먹게되고 오염된 물도 먹고 그러다가 식중독 걸리고 시름시름 앓다 가고 그런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먹어야 산다는 그런 종류의 음식 섭취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음식을 뜻한다. 더러운 물(Dirty water)은 모닥불과 끓일 용기만 있다면 생수로 바꿀 수 있다. 유독성 물(Toxic water)은 석탄15)을 통해 더러운 물로 바꿀 수 있고, 더러운 물은 다시 끓여서 생수로 들고 다니면 되니 꼭 물은 끓여먹고, 생고기는 조리해서 먹자. 안 그럼 식중독 걸린다.

물론 초반부터 굳이 물을 정수시킬 필요없이 적당히 조절해가며 먹으면 좋지만, 가면 갈수록 스킬도 올릴겸해서 물을 끓이게 된다.

걷다보면 맵은 끝이 안 보이게 넓은데 도시에서 도시를 왔다갔다 하는 것도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우체국을 털어서라도 자전거를 챙길 필요가 있다. 여기다 공사장에서 얻을 수 있는 카트를 더하면 짐바구니가 있는 자전거라 옮길 수 있는 짐의 양이 늘어나니 더욱 좋다. 자전거 예비 부품도 몇개 들고 다니면서 수리도 간간이 해주면 좋다. 후에 가솔린 등 연료를 얻을 수 있는 시점이 되면 자동차에도 눈이 갈텐데, 자동차는 길거리에 버려진 포인트16)를 뒤지면 잘 나오니 참고하도록 하자. 아무튼 초반에 자전거를 구하면 좋다.

Day R Survival에서 대부분의 제품은 사용 기한이나 유통 기한이 있다. 음식의 경우 생과일과 같은 종류는 빠르게 썩으니 그 전에 먹거나 술로 만들거나 소금을 치거나 피클로 담가버리든지 하고, 자동차, 권총과 같은 기계류는 항상 고칠 수 있는 예비부품과 공구함을 들고 다니자. 수리는 20% 단위로 되니 애꿎게 5% 수리하자고 수리 부속 날려먹지는 말자. 또한 공구함도 여러개 들고 다니는 것이 좋다. 생각보다 소모가 심한 물건들이 몇개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공구함이다. 꼭 챙기자.

초반에는 전혀 쓸모 없어 보이는 벽돌 더미도 나중에는 매우 필요하다. 다만 그렇다고 가방에 몇개 들어가지도 않는데 막 우겨넣지 말자. 어차피 지금 벽돌 챙겨봐야 게임 시간으로 1년 뒤에나 써먹을 날이 온다. 나무, 벽돌 등 흔하게 널린 재료는 굳이 챙기지 않아도 된다. 비료, 시멘트 같이 한 도시에서 많아야 서너 개 나오는 희귀한 물품도 초반에는 무겁다. 꼭 필요한 것만 챙기고 다니자. 시멘트 한 포대는 정말 귀중한 자원이지만 초반에는 그저 자리만 차지하는 25kg짜리 모래포대일 뿐이다.

초반엔 피클 1kg이 기름 1L보다 더 쓸모있다. 하지만 나중에 기름으로 움직이는 탈것을 쓰게되면 상황이 달라진다. 그래도 기름은 꽤나 무거운 편이니, 초반에 주유소같은 걸 발견했거든 그냥 마크해놓고 놔두고 가자.

어차피 건물에서 불 피워봤자 오래 있기엔 방사능이 위험하니까 그럴 일은 별로 없겠지만, 건물 안에서 불 피우다 보면 재수없게 화재가 나는 경우가 있다. 불 피우고 싶으면 안에 있는 가연성 재료들, 즉 나무 더미나 가구들은 다 치우고 피우자.

물에 들어가면 헬기가 아닌 이상 1/8로 이동 속도가 느려진다. 또한 강을 건너다 보면 변이된 물고기의 습격 또한 받을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강을 건너는 것보다는 돌아서 가거나 도시를 가로질러 가는 걸 추천한다.17)다만 후반부에 가면 수륙양용인 장갑차나 헬기를 타고 다니기 때문에 별 의미는 없다

상처가 났는데 걸어다니다간 죽는다. 멧돼지나 늑대 사냥하다 다쳤으면 일단 손상 수치를 낮추기 위해 지혈하고 부상 당한 자리를 꿰매든지 소독하든지 해야 한다. 약이 있으면 약도 먹고 빨리 근처에 불 피우고 텐트도 쳐서 수면 보너스도 받고 빨리 회복하자. 다리가 다치면 자전거 같은 것도 못 타니 개고생이다. 물론 알맞은 처방법도 중요하다.

대충 감잡고 어느 정도 여유 부릴 무렵이면 권총 하나 정도는 군 기지에서 주웠을 것이다. 의외로 총 부품은 흔해서 발견하기가 쉬운데, 문제는 그걸 조립할 수준의 기계 스킬 레벨이 되느냐는 것이고,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총알이 있냐는 것이다. 탄피는 많으나 뇌관은 잘 없고 완전한 형태의 총알도 잘 없다. 위급한 경우가 아니면 총알을 아껴야 한다. 정 힘들면 그냥 근거리 무기나 총보다는 재료 수급이 쉬운 석궁을 쓰자. 아니면 열심히 광고 보고 총알을 캡으로 사서 쓰거나.

가구, 자동차, 옷외에도 어지간한 물건들은 전부 부술 수 있다. 이러한 물건들을 부숴도 스킬 경험치가 오르기 때문에 여건이 허락한다면 반드시 부수도록 하자. 특히 옷의 경우 Highway 셋트 정도만 만들 수 있게 되어도 부상을 상당히 줄여주게 되고 가방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빠르게 올리도록 하자. 하나 팁을 주자면, 양복점 (tailor shop)의 옷들을 찢거나 수선하게 되면 Sewing 레벨이 빠르게 오른다. 또한 길거리의 자동차들을 부수고 다니면 Mechanics 레벨이 빠르게 오른다.

아마 초반에 제일 헷갈리는 것이 '어떤 아이템이 무거워도 들고다녀야 하는 거고 어떤 아이템이 그렇지 않은가'일 것이다. 뭐 사실 전반적인 아이템들은 다 필요한 것이긴 한데, 자세한 건 일단 위의 내용과 아래의 재료 문단을 숙지해서 결정해야 한다. 일단 제법 무게가 나가는 것들 중 밀알, 옥수수, 쌀, 메밀 등 곡식류는 굳이 전부 들고다닐 필요는 없다. 후반에야 좀 더 다양한 요리에 쓰이지만, 초반엔 기껏해야 시리얼밖에 못만드는데 다른 좋은 음식류도 많기 때문이다. 소금, 설탕, 캔 등은 무거워도 들고다니자. 소금 설탕은 꾸준히 필요한 재료고 캔은 주식으로 쓸만하다. 자주 쓰긴 하나 무게가 제법 되는 장작, 동물이나 사람의 뼈,18) 누더기, 고철 조각들 역시 들고다닐 필요는 없다. 저 중엔 누더기는 빨아서 소독 붕대로 바꿔쓸 수 있으니 약간만 챙기고 나머지는 그 때 그 때 찾아 쓰면 된다. 자전거 부품, 오토바이 부품, 자동차 부품은 제각기 아이템을 만들거나 수리할 때 필요하지만 무게가 제법 나간다. 이 때는 아이템 제작법에서 자신이 다음으로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에 필요한 수치를 확인하고 그만큼만 챙기도록 하자. 초반에 자동차들을 분해하다보면 여러가지 부품들이 나오는데, 이 중에선 강철 케이블, 윤활유, 기름 정도만 챙기면 된다. 부서진 배터리나 타이어 등은 전혀 들고다닐 필요가 없다. 이 외에 의약품 종류나 화학약품 종류는 가벼우면서도 꼭 필요하기도 하니 반드시 챙겨다니자.

중급 : 탐험

몇 번 죽어가면서 어느 정도 게임 시스템에 익숙해질 무렵이면 이제 러시아 북서부 지방을 적당히 들락날락 거리면서 퀘스트도 수행하고 물품도 제법 챙기는 유저가 되었을 것이다.

간신히 차를 조립했는데 가솔린을 너무 많이 먹는다. 그럼 주유소가 있는 도시를 찾아라. 아니면 차가 많이 버려진 도시를 확인하거나. 게임 상의 차들은 생각보다 연비가 안 좋은 편이다.19) 또한 현질을 해야하는 유료 상점에서도 기름은 80 캡20)에 고작 가솔린은 50L 뿐. 그럴 땐 차에서 drain fuel을 이용해 가솔린을 빼내거나, 주유소를 탐색하자. 잘만 하면 몇십 k 단위의 가솔린을 얻을 수 있다. Day R wikia, 즉 이 게임에 대한 정보를 모아놓은 외국 위키에는 지도 상에 유용한 건물이 있는 도시를 표시해 놓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자.

약국, 병원. 특히 병원은 딱 봐도 생긴게 다르다. 병원을 보면 땡 잡았다 외치고 털러 가자. 그 특성상 평소에 얻기 어려운 귀한 약들을 수십개 단위로 긁어모을 수 있다. 다만 약의 끝판왕인 alphacelon21)은 병원 아무리 털어도 나올 가능성 0에 수렴한다.22)

슬슬 통조림 고기가 질리기 시작한다. 그냥 파스타랑 통조림이랑 먹으면 별로 배고픔 수치 안 낮춰주는데 같이 요리하면 배고픔 수치 -100, 목마름 -50 등 엄청나게 수치를 낮춰주는 요리가 하나 탄생한다. 요리하다보면 스킬도 올라간다. 이렇듯 스킬 레벨을 올리다보면 쓸만한 것도 만들 수 있으니 꼭 스킬은 적극적으로 올리자.

버섯을 처음 보면 효과가 알수 없음이라고 떠서 확인차 한번 먹고 개고생한 유저들은 두 번 다시 버섯을 안 줍는다. 그러나 버섯은 요리 재료로 쓰이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약을 조제하는데 꼭 필요한 아이템이다! 무게도 별로 안나가니 틈틈이 주워두자. 언젠가 약을 만들 때 쓰일 것이다. 또 사실 디버프를 감수하고서라도 먹을만한 버섯도 있다. 예를 들어 하얀 버섯은 피로도가 무려 300이나 올라가지만 방사능을 25 줄여주기 때문에, 방사능이 제법 수치가 높고 어차피 한 번 잘 예정이라면 그냥 먹어도 된다. 눈 달린 버섯의 경우에도 배고픔, 목마름, 피로도를 100씩 올리는 미친 디버프가 있지만 탈진을 줄여준다. 이 역시 급하면 음식이랑 물을 준비한 뒤 먹고 바로 채우고 잠을 자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처음 한번만 배고픔/목마름/피로도를 낮게 맞춰놓고 버섯 시식을 쭉 해두면 나중에 편하다.

뜬금없이 땅이 흔들린다고 막 경고창이 뜬다. 지진이 일어나고 깔려서 미칠듯한 손상 수치 상승에 급작스럽게 죽는다. 방금 껀 지진이었다. 이렇듯 Day R Survival에서는 지진도 일어나고 산성비23)도 내리고 태양이 작렬하고 막 그러니까 경고창 뜨면 권고하는대로 도시 밖으로 튀거나 비 안 맞게 건물안으로 들어가거나 물 자주 마시거나 그래야 한다. 경고창 무시하지 말자.

한번 당해본 부상이 있다면 그 치료법을 완치하기 전에 기억해두고 그 때 필요한 물품을 구비해두자. 다치고 난 다음 구비할 때면 이미 늦다. 불면증 걸리면 재깍재깍 꿀을 먹어야 하는데 걸리고 나서 꿀 찾으면 늦는다. 질병의 종류도 많다. 기생충, 탈골, 골절, 총상…웬만하면 안 걸리는게 좋지만 걸리면 빨리 치료해주자.

게임의 중반부로 접어드는 시점이 되면 슬슬 진실을 찾아가는 퀘스트도 막바지에 다다르게 된다. 점점 더 생존자 캠프에 가까워지게 되면 이제는 생존자 캠프에서 주는 퀘스트를 해결하는 것 외에도 자신만의 거점을 만드는 일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거점을 만들고자 집을 짓고 우물을 파고 하는 일은 재료 한 두개로 되는 일이 아니므로, 미리미리 필요한 재료를 알아보고, 자리잡을 위치를 생각해두자. 보통은 대도시인 모스크바 근교나 지속적으로 꿀과 황산, 키틴을 얻을 수 있는 우파(Ufa) 근처에 첫 번째 거점을 선정하는 편이다. 다만 Ufa의 경우 지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거대한 벌의 습격을 받으니 주의하자.

고급 : 파밍과 도전

이제 내 가족, 그러니까 내 딸 어떻게 되는지만 보면 된다. 아무튼 거점도 하나 엉성하지만 세워두었고 여기저기 쏘다니면서 외국인들이 boost boost 외치는 것도 대충 알아듣고24) 흐뭇한데 뭔가 2% 부족한 것 같다.

본격적으로 파밍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풍족한 식량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량의 작물이 필요한 법. 온실 1개로는 자급자족은 가능할지도 모르나 거기서 나오는 산물만으로는 생존자 캠프에서 교환하기엔 양이 너무 적다. 적어도 3개는 세워서 다량의 작물을 수확할 수 있도록 하자.

슬슬 벽돌집 짓고 할 무렵이면 벽돌만도 몇 만개 단위로 필요하다. 무게도 장난아니므로 막 옮기기도 힘들다. 재료 수집 동선 한 번 잘못 짜면 기름은 기름대로 날리고 물자는 땅에 버려두는 사태가 발생하니 수집에 나서기 전에 개략적인 계획이라도 세우고 수집을 하자.

이쯤 되면 50톤짜리 트럭은 갖고 있다. 벽돌이나 고철더미를 몇만개 단위로 들고 다니는게 아닌 이상 공간은 부족하지 않으니 일단 건물에 가서 보이면 다 털자. 하나 하나가 나중에 써먹을 일이 생길거니까. 사람 뼈 조차도 필요하니 해골도 부수고 챙기자. 뼈는 풀의 재료가 된다.

한번 약탈자 캠프를 터는 건 많은 위험이 따른다. 재수없으면 처음으로 리셋할 수도 있는 노릇. 꼭 가기전엔 약과 탄약을 많이 챙기자. 다만 한번 가게 되면 머뭇거리지 말고 공격하자. 어차피 우파처럼 플레이어들이 늘 boost하러 도와주러 오지는 않는 법이다.

다른 곳은 혼자서도 격파가 가능한 약탈자 캠프인 반면 위에 언급한 두 캠프는 약탈자 집단이 맞나 싶을 정도로 공격력이 미친듯이 높다. 특히 일본의 무로란 캠프는 이길 확률을 고작 20%로 맞추기 위해 적어도 헬기가 20대는 필요하니, 서버에 무로란을 공격하기 위해 모인 인원이 20명이 넘지 않는 이상 절대 가지말자. 뼈도 못추리고 리셋한다. 베를린 근교의 마그데부르크는 그나마 약해서 10대 정도면 이길 확률이 20% 정도가 된다. 다만 이 두 캠프의 보상은 엄청나서, 전투에서 이기면 1만 캡 넘게 주고 디젤유는 톤 단위로 주는 등의 기행을 선보인다. 또 이러한 슈퍼캠프의 끝판왕 중국에 있는 Girin 같은 경우엔 헬기 20명이 모여도 성공률이 5% 정도밖에 안되고 받은 피해도 위의 다른 슈퍼캠프와는 차원이 다르다. 철갑옷과 방탄복 등 모든 방어력을 최대로 끌어올려도 최소 손상 데미지가 270%이다. 그러기에 서바이벌 스킬 만렙을 찍은 사람만 시도할 수 있는 최종 보스. 하지만 이 Girin 슈퍼캠프의 보상은 10만캡과 10톤이상의 기름 등 보상 역시 위의 슈퍼캠프와는 달리한다. 역시 대륙!

건물

곡물 창고(Canteen), 레스토랑(Restaurant), 식료품 잡화점 (Grocery Store) : 음식들과 재료들을 얻을 수 있는 곳. 초반의 필수 목적지이다. 허나 음식이 풍부해지는 중후반부에는 무시당하기도 하는 곳.

공원(Park) : 오염된 물, 목재 등을 얻을 수 있다.

약국(Pharmacy), 병원(Hospital) : 약과 지혈용 스펀지, 붕대 등을 얻을 수 있는 곳. 약은 상당히 유용하다. 반드시 들러주도록 하자.

유적(Ruins) : 부서진 아파트와 단독 주택들. 폐허가 더 어울리지만 유적으로 번역했다. 철제 파이프와 벽돌 그리고 고철덩어리와 오염되고 더러운 물이 흘러 넘친다.

가정집, 아파트(Intact house) : 위와 비슷하나 부서지진 않은 집들. 다양한 재료와 음식 그리고 성냥을 준다. 초반에는 꼭 들려야 하고 후반에는 무시가 일상인 파밍장소들.

우체국(Post office) : 무언가가 담긴 소포를 3개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을 뜯으면 여러가지 템을 준다. 그냥 옷가지가 나오기도 하지만 식량이나 라이터 등 좋은 아이템도 나온다. 그리고 중요 물품으로 자전거를 주는데, 초반에 기름을 쓰지도 않고도 많은 적재량을 보여주고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효자 물건이다. 물론 이런 곳에서 나온 자전거는 기본적으로 뭉개져있기 때문에 부서진 자전거 2개를 분해해서 조합해야 쓸만한 자전거가 나온다. 낮은 확률로 멀쩡한 자전거도 나오긴 한다.

학교(School), 대학(College) : 중요 물품으로 소스용 냄비, 칼, 가방등이 나온다. 교과서도 거의 항상 나온다.

자동차 수리소(Car workshop), 차고(Garage) : 거의 필수로 달려가야 하는 곳. 자전거 부품을 포함해, 오토바이, 자동차등의 부품과 플러그등 그리고 기름등 다양한 이동수단 부품이 나오는데, 앞서 말했듯이 이동수단이 정말 중요해서 군기지, 경찰서, 그리고 이곳을 꼭 들려야한다. 다만 이것들이 무게가 제법 되기 때문에, 아직 오토바이도 못만든 시점에서는 윤활유랑 강철 케이블, 기름, 황산 정도만 챙겨주고 기타 부품류는 제작에 필요한 최소한만 챙기도록 하자.

군부대(Army base)

이곳에서는 밀리터리 세트,방독면,AK-74 소총,마카로프 권총,군용 배낭,탄약 등을 획득 가능하다.그러므로 발견한다면 이득인 장소.

경찰서(police station) 이곳은 군부대의 열화판이라고 할수 있다.그러므로 이곳에서는 권총과 탄약,옷 등을 얻을수 있다.그리고 초반에는 무기를 얻기 위해 들러야 하는 곳이지만 후반에는 무기와 탄약이 충분하므로 무시당하는 곳이다.

도적 베이스(Bandit base) 이곳은 도적들이 주둔하는 곳이다.그러므로 이곳에 나오는 도적들을 없애야만 권총,차량,식량등의 좋은 보상을 획득할수 있다.그러지 않고수색만 할경우 간단한 보상만을 획득할수 있다.또한 수색을 하려고 할때마다 도적들이 나타나고 초심자의 경우에는 수색하다가 도적에게 기습당해 도망가지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다.그러므로 이곳에 왔다면 도적들을 처리하고 물품을 얻는것을 목표로 하자.그리고 초심자들은 이곳과 이곳이 있는 도시에다가가지 않는것이 좋다.

도로(Road) : 도로 위에서는 이동속도가 빨라지지만 아무것도 없다. 다만 차 그림 위에서 탐색하면 망가진 차가 나온다. 망가진 차를 분해해 나오는 윤활유가 매우 중요하다, 자동차 수리소나 차고에서도 1K 이하로 나오고 차를 분해하면 트럭이라도 500이상 나오는걸 본적이 없다. 하지만 물량 앞에 장사없듯이 미친듯이 모으면 결국엔 필요한 만큼 모을 수 있고 무게는 그다지 무겁지 않으니 초반이라도 기계 기술 올리는 겸 해서 분해하고 주워가는게 나중을 위해서라도 좋다.

건물을 제외한 도시 : 오염되지 않은 도시 밖의 건물. 간단한 식량과 땔감, 그리고 더러운 물이 있다. 무료플레이어의 경우 싱글플레이시 이곳에서만 저장이 가능하다. 저장 가능한 곳은 파란 바탕에 자물쇠가 있는 마크가 붙어있다.

황무지(Wasteland) : 그냥 땅. 목재와 버섯, 물을 얻을 수 있다. 가끔 플린트나 이끼가 나오는 곳도 있다. 사냥도 겸해주면 다소 위험하긴 해도 자급자족은 가능하다. 그래도 마을에 비하면 방사능이 없고 하니 식량만 챙겨와서 야영은 이곳에서 하자.

방사능 황무지(Radioactive wasteland) : 방사능에 오염된 곳. 이곳은 방사능 수치가 매우 높아 빠르게 방사능에 피폭된다. 일반 황무지에 비해 버섯 획득이 매우 잘 되므로 필요할 때만 잠깐 들어가서 파밍하고 그 외에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얕은 물(Shoal) : 이동속도가 약간 느려진다. 오염된 혹은 더러운 물을 잔뜩 얻을 수 있고, 사냥으로 변이된 물고기와 싸울 수 있다. 낚시도 가능. 뗏목이 있으면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깊은 물(Water) :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진다. 그 외엔 얕은 물과 동일.

산 : 산 등성이 등등 지도에는 그냥 선으로 그어놓은 것 같은 매우 불품없는 지형이지만 길을 따라가는게 아니라 대륙을 횡단할 때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선이 흭흭 그려져 있으면 산이라고 보면 된다.

기후

비 : 첫 빗방울이 땅을 적신다는 메시지가 뜬 뒤 비가 내린다. 딱히 페널티는 없고, 비가 그칠 때 물을 모을 충분한 시간은 있었다는 메시지가 뜬 다음 깨끗한 물 5병을 얻는다.

산성비 : 누런 구름이 지평선너머로 보인다고 한 뒤 내린다. 그냥 맞으면 탈진, 중독 등의 수치를 높이니 산성비가 올 것 같다는 문구가 뜨면 빨리 건물이나 집 안으로 들어가자. 자동차 이상의 탈것을 타고있으면 괜찮다.

폭풍 : 탈진을 높인다. 건물 등으로 대피하면 괜찮은 듯.

먼지 폭풍 : 탈진, 방사능, 중독 수치를 높이며, 질병에 걸릴 수 있다. 산성비처럼 건물 안이나 자동차 이상의 탈것이 있으면 괜찮다.

지진 : 지진이 날 것 같으니 빨리 도시 밖으로 나가야 된다는 메시지가 뜬 뒤 시작된다. 이 메시지가 뜨면 최대한 빨리 도시 밖으로 나가 황무지나 세이브 포인트 등에 있어야 한다. 안 그러면 온갖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눈보라 : 쌀쌀해지며 불을 지펴야겠다고 한다. 모닥불이 없는 지역에 있거나 눈보라가 치는 중에 이동하면 탈진수치가 급격히 증가한다.

질병/부상

보통 전투로 인하여 생기는 상처로서 설명문으로는 장비제한이 생긴다.

상처부위

몸, 오른팔, 오른다리, 왼팔, 왼다리

효과

이동속도 -40% (상처직후 기준) 수색속도 -40% (상처직후 기준) 출혈 + (Day) 완치주기 15일 (상처직후 기준)

팔 {장비제한} 석궁, AK, 모신나강 등 양손무기류. 수류탄은 양손무기로 치지 않는다. 다리 {장비제한} 자전거, 오토바이 등 발이 필요한 탈것류. 자동차는 잘만 타고다닌다.

회복 도구와효과

의학 알콜 2 붕대 2 바늘 1

야매 칼 *1 불 *1 탈진 + 25

보다시피 걸리면 장비를 못쓰게 되고 지속적으로 출혈이 일어나 매우 불편하다. 일단 이 상태이상에 걸리면 아이템은 필요한 것만 빼고 다 버려둔 다음 안전한 곳으로 이동, 야영하면서 치료하도록 하자. 주의할 점은 만약 건물 내에서 이 상태에 걸렸을 경우, 거기다 아이템 다 내려놓고 불을 지피고 지내면 안된다는 것. 자칫 불이라도 나면 내려놨던 아이템은 몽땅 타버린다. 야영은 되도록 황무지에서 하자.

+3 기면증 ^^질병^^ 숙면을 취하지 않고 빨빨거리며 돌아다니는 폐인같은 플레이어에게 자주 생긴다.

효과

탈진 + 50 (질병직후 기준) (Day) 피로 + 100 (질병직후 기준) (Day) 완치주기 20일 (질병직후 기준)

회복 도구와 효과

의학 리디애시드-34 *5 (경험)의학품 + 25

야매 뜨거운 커피 *1 (경험) 요리 + 5

스킬

생존(Survival)

야외에서 살아남는데 필요한 것들 중 주로 주거와 관련된 것들을 다룬다. 다른 스킬과는 다르게 시간과 책으로만 올릴 수 있는데 아마 모닥불 때문에 가장 자주 누르게 될 탭중 하나이다. 하루가 지날때 마다 10씩 올라간다.

요리(Cooking)

말 그대로 요리. 러스크나 상한 채소, 통조림만 먹는게 아니라면 날고기를 구워도 올라간다.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만랩이 되는 스킬. 다만 5레벨까지는 되도록 빠르게 올리자. 5레벨에 나오는 고기스튜의 경우 재료를 구하기 쉽고 상하지 없으며 허기 100, 목마름 50, 탈진 5를 내려주는 훌륭한 음식이다. 상대적으로 빠르게 상해서 처치 곤란인 고기를 처리하기 좋게 만든다.

화학(Chemistry)

약과 화학제품과 관련된 스킬. 물만 끓여도 올라간다. 올리기 쉬울 것 같지만 생각보다 올리기 힘들다. 화학킷을 구하기 힘든 것도 이유지만 의약품 제조에 버섯이 들어가는데 사실 버섯을 그렇게 열심히 채집하지 않고 일부 버섯은 보존 기한이 있기 때문에 대량으로 만들 일도 없다. 1레벨에 만드는 Toxic lamp 는 잊어버리지 않고 설탕만 넣어주면 무제한으로 유지 되기 때문에 초반에 큰 도움이 된다.

기계(Mechanical)

무기와 탈것에 관련된 스킬. 초반에는 석궁 때문에 자주 들어갈 것이며 나중에는 부품 때문에 이것 저것 부수다 보면 자연스레 올라간다. 가구를 부셔도 경험치가 올라가니 초반에 수색할때 보이는대로 부셔주자.

바느질(Sewing)

초반에 최대한 빠르게 올려야 할 스킬. 초반에 줍는 옷들은 방어력을 기대할 수 없다. 거기에 용량이 큰 가방을 찾아다니는 것도 큰일이다. 하지만 바느질 스킬이 올라가면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초반에 만드는 옷들은 줍는것보다 못하지만 4레벨 하이웨이부터는 줏어서 입는 것보다 부상방지 능력과 방어력이 눈에 띄게 올라간다. 올리는 것도 매우 쉬운편. 천을 찢어도 올라가고 옷을 찢어도 올라가며 옷을 수리해도 올라간다. 그러니 초반에는 보는 족족 찢고 만들고 찢자.

벼리기(Forging)

갑옷, 도구등을 만드는 스킬. 하지만 초반에는 사실상 쓰기가 불가능하고 올리기도 어려운 편이다. 뭐든 고철로 만들면 올라가긴 하지만 바느질과는 다르게 아무거나 막 고철로 만들수도 없거니와 제작을 위해서는 대장간이 필요한데 석탄이야 만들어 쓴다지만 대장간을 만들기가 너무 힘들다. 일반 벽돌은 금방 구하지만 내화 벽돌은 민가에서 오븐을 찾아서 부숴야 한다. 벽돌 자체도 무겁기는 더럽게 무겁고 귀중한 시멘트도 들어가며 한번 만들면 옮길 수도 없다. 모스크바나 생존자 캠프 근처에 정착을 하고 나서야 본격적으로 스킬업이 가능하다.

적/사냥감

사냥감

  • 방사능 쥐
  • 방사능 삵
  • 변이된 물고기(바다나 강에서 출현)
  • 약해진 늑대
  • 늑대
  • 방사능 늑대
  • 멧돼지
  • 방사능 멧돼지
  • 방사능 곰
  • 미친 사람(모스크바 주변 1000km 지역까지만 등장)
  • 거대 꿀벌(우파에서만 출현)
  • 거대 병정벌(우파에서만 출현)
  • 여왕벌 수호자(우파에서만 출현)
  • 여왕벌(우파에서만 출현)

갱단

  • 주먹단(밴딧 캠프)
  • 독수리단(아킨스크) - 장갑차 부품 10개 드랍
  • 해골단(로코모티브)
  • 거미단(이실쿨)
  • 십자단(비라빈스크)25)
  • 붉은 늑대단(래닌스크쿠즈네스키) - 장갑차 부품 10개 드랍
  • 바이칼 갱 침략자(마을)26)
  • 카마로프스크 갱 침략자(카마로프스크)27)28))
  • 골드 드래곤 갱(중국 지린)※슈퍼캠프
  • 캠프 무로란(일본 무로란)※슈퍼캠프
  • 마제부르그 (독일 베를린 근교)※슈퍼캠프
  • 캄차츠키(러시아 페트로파블롭스크캄차츠키) 슈퍼캠프 (맵의 동쪽끝)
  • 마가단(러시아 마가단) 슈퍼캠프 (캄차츠키 갱캠프 기준 서쪽)

아이템

이동수단

모든 이동수단들은 속도와 적재량을 늘려준다. 가솔린과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거나, 연료가 필요 없을 수도 있다. 1회 수리 시 20%가 수리 된다.

가솔린

- Motocart scheme - 무게 : 50Kg 최대적재량 : 120Kg 필요재료 : Bicycle, Cart, Tool kit, Chainsaw, Machine oil 1k, Scrap metal 20, Glue or Duct tape 10, Firewood 10, Nail 20, Rag 20, Tools 수리재료 : Bicycle spare parts 1, Scrap metal 5, Glue or Duct tape 5, Tools 제작시 경험치 ; Mechanics 50 연비 : 100Km 3.5l

연료를 소모하는 탈것으로는 처음으로 나오게 되는 물건. 제작 재료가 간단한 편이지만 공사장에서 수레를 얻지 못한다면 모터사이클 보다 늦게 만들게 될 수도 있다. 연료를 적게 소모하지만 다른 탈것들에 비해서 적재 중량이 적다. 물론 그냥 자전거나 자전거에 카트만 연결한 것보다는 훨씬 좋은 편. 다리에 부상을 입으면 탈 수 없다.

- Motocycle scheme - 무게 : 350Kg 최대적재량 : 400Kg 필요재료 : Disassembledmotorycle motorc 1(모터사이클 해체시 생성), motorycle's parts 15, Machine oil 3k, lnsulating tape 15, Spark plug 2, tools 수리재료 : motorycle's parts 2, Machine oil 100, lnsulating tape 3, Tires 1, Tools 제작시 경험치 : Mechanics 50 연비 : 100Km 5l

본격적으로 장거리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물건으로 소규모의 도적 베이스를 털면 완제품 상태로 나온다. 이후 나오는 탈것들과 달리 온전한 차량 배터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도적 베이스를 털기 전에 스스로 만드는게 더 빠르기는 하다. 모터사이클까지는 가솔린을 열심히 빼면 늘어나는게 눈에 보인다. 특히 적재량이 400Kg 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이걸 타는 순간부터 행동 반경이 확 늘어나게 된다. 물론 모터사이클도 다리에 부상을 입으면 탈 수 없다.

- ZAZ-968A - 무게 : 850Kg 최대적재량 : 700Kg 필요재료 : 분해된 ZAZ-968A, 자동차 예비 부품 25, 기계 윤활류 5K, 자동차 배터리 1, 단열테이프 20, 스파크 플러그 4, 타이어 4, 툴킷 수리재료 : 자동차 예비 부품 5, 타이어 1, 단열테이프, 기계 윤활류, 툴킷 제작시 경험치 : 기계 100 연비 : 100Km 8l

처음으로 만들게 되는 자동차. 모터사이클과 마찬가지로 도적 베이스를 털면 완제품 상태로 나온다. 다만 직접 제작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먹는 기름에 비해서 적재중량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온전한 자동차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황산이 너무 아깝다. 특히 황산이 이후 생존자 캠프에서 가솔린과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다만 이전 탈것과는 다르게 다리에 부상을 입어도 사용이 가능하다.

디젤

1. KamAZ KamAZ의 무게는 7t이다. 최대 적재량은 50t이다. 제작 하면 기계 스킬 경험치 100을 얻는다. 방어도 3000 조명보너스 50% 취침보너스 75% 100km 당 연비는 35L다.29) 제작 재료.

1.1 KamAZ (고장) *130) 수리에 필요한 것들: 자동차 예비부품 x50 기계 윤활유 x20,000 (20k) 자동차 배터리 x2 단열 테이프 x50 타이어 x6 도구(툴킷) x1

2.보병용 장갑차 수륙양용이므로 물에서 타도 속도가 느려지지 않는다.또한 자체 전투력이 있기 때문에 전투시 도움이 된다.보다 자세한 정보는 추가바람.

3.T-90 ural 이 차량도 자체 공격력이 있으므로 전투시 도움이 된다.그리고 수륙양용인지와 보다 자세한 정보에 대해 추가바람.

4.Mi-24 이 헬기는 지금 게임 내에서 유일한 공중 이동수단이다.그러므로 당연히 물에서 속도가 느려지지 않는다.또한 이 헬기도 마찬가지로 자체 공격력이 있으므로 전투시 도움이 된다.그리고 샤샤 퀘스트 필요물품이다.자세한 정보 추가바람.

연료가 필요없는 이동수단

1. 자전거 자전거의 무게는 15kg이다. 최대 적재량은 20kg이다. 제작 하면 기계 스킬 경험치 10을 얻는다. 다리에 상처를 입으면 탈 수 없다. 최대 이동 가능 거리는 추가 바람. 제작 방법: 자전거 부품 x10, 윤활유 x50, 툴 킷과 기계 레벨 2가 필요하다.

2. 카트달린 자전거 무게는 35kg. 최대 적재량은 70kg. 자전거, 카트, 툴 킷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수리재료는 자전거부품 x2 제작시 경험치는 기계 스킬 10

3. 전기차

중량 : 750 Kg 최대 적재량 750 Kg 방어보너스 : 250 필요재료 : 분해된 차량 ZAZ-968, 원자력배터리(퀘스트 보복 완료시 습득), 전기모터(퀘스트 소형 수력발전소 완료시 습득), 자동차 배터리 x 5,와이어 x 50, 단열테이프 x 100, 타이어 x 4, 자동차 예비 부품 x 25, 툴킷 수리 재료 : 자동차 예비 부품 x 5, 황산 x 1, 와이어 x 5, 단열테이프 x 5, 툴킷

연료가 필요없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최고의 이동수단이라 할 수 있다. 다만 그것만 빼고는 베이스 자체는 ZAZ-968 이라 전기차를 만들 정도면 보복 퀘스트 완료 했다는 말이기 때문에 더 상위의 차량을 타고 있을 것이고 적재량은 오히려 다운된 느낌. 특이하게도 수리 부품시 타이어가 필요가 없어서 부품으로 인한 무게 증가는 걱정 안해도 되는 편. 수리시 황산이 들어가지만 황산 자체는 합성도 가능하고 생존자 캠프에서 비누 5개로 교환이 가능해서 오히려 수급이 편하다.

4. BelAZ

  • 중량 : 100톤
  • 최대 적재량 : 200톤
  • 방어 : 30000
  • 방사선 저항 : 95%
  • 물림 방어 : 95%
  • 골절 방어 : 95%
  • 총상 방어 : 95%
  • 산 방어 : 95%
  • 조명 보너스 : 90%
  • 취침 보너스 : 100%

마모가 없고 연료가 없는데다가 무려 200톤이나 실을수 있으므로 매우 좋고 편리한 이동수단이지만, 미르니에서 블라디미르란 사람에게 이동도시퀘를 얻을 수 있다.다만 재료가 많이 필요하다.기계탭에서는 절대 만들수 없다.재료를 보면 억소리난다.처음 만든사람은 왜 내구도가 5%닳아있나 샹각할텐데, 유료구매한 사람과 구분하기 위해 5%깎아놓았다.벨라즈를 유료구매해보면 엄두도 안나지만내구도는 0%로 되어있다. 참고로 원자력발전소 부품은 하나당 40톤이므로 카마즈를 이용하지 않으면 절대 불가능하다. 퀘스트에 필요한 아이탬은 다음과 같다. 원자력 발전소 부품 3개(체르노빌에서 획득가능),맑은 물 1k, 강철 도구 10개, 자동차 예비 부품 500개, 철제 파이프 1k, 자동차 배터리 50개, 고철 금속 100k, 강철 100k, 납 100k, 못 10k, 와이어 10k, 기계 윤활유 50k, 위스키 10개음?

방어구

무기

무기는 4종류로 구분되며, 쓸수록 각 종류마다 레벨이 올라 공격력이 높아지게 된다.

Explosive

Gunpowder grenade - 공격력 1600. Rag×1+Can×1+풀 또는 테이프×5+Gunpowder×300 Machanics 4레벨 부터 제작 가능하다. 막 제작 가능할 시점쯤에선 보통 가장 강력할 무기. 다른 재료는 쉽게 구할 수 있지만 Gunpowder는 다량으로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기는 힘든 편이다.

가장 초반에 나올 강도들을 처치해도 얻을 수 있다.

Steel arms

돌나이프 힘: 100 중량: 200g 사냥시 경험치를 주지 않는다.

돌도끼 힘: 200 중량: 1.5kg 사냥시 강철 무기 경험치 +10

뾰족한 막대기 힘: 200 중량: 650g 사냥시 경험치를 주지 않는다.

칼 힘: 100 중량: 150g 사냥시 경험치를 주지 않는다.

도끼 힘: 250 중량: 3.5kg 사냥시 강철 무기 경험치 +10

Projectile

석궁은 화살을 사용해서 적을 제압한다. 화살이 자체제작 가능함과 동시에 재료도 고급재료를 필요로 하지 않기에 초반에 자주 쓰이고, 중반에도 적당히 쓰이는 편이다. 강철 무기와 같이 수리가 불가능하다.

석궁 힘: 350 중량: 2.1kg 가장 먼저 만들게 될 석궁. 그렇게 강하지는 않다.

강화한 석궁 힘: 650 중량: 2.8kg 초~중반에 많이 사용하게 될 무기. 밧줄 대신 마름질된 가죽이 필요하다. 사용시 발사체 경험치 +30

중형 석궁 힘: 1050 중량: 4.5kg 대장간 굴뚝이 필요하여 보통 집 만들고 나서 후반에 쓰이거나 도적을 잡아 주워서 사용한다.

석궁과 강화한 석궁을 종이와 못으로 만드는 석궁 화살을 소모하고 중형 석궁은 대장간 굴뚝에서 고철 금속으로 만드는 철제 화살을 소모한다.

Firearm

총기류이다. 당연하게도 탄을 소모한다. 이동수단 같은 것들과 같이 1회 수리 시 20%가 수리된다.

- 마카로프 - "발사를 위해, 9x18mm (380 AUTO) 탄약이 필요함." 제작 방법: Spare parts for Makarov gun x20, Machine oil x100, Mechanics 레벨 3이 필요하다. 러시아의 마카로프 권총이다. 경찰서를 털어주면 약간의 총알과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부품이 나온다. 힘:700

- AK-74 - "러시아인의 클래식한 친구, AK-74 칼라시니코프 소총임. 발사를 위해, 5.45x39mm 탄약이 필요함." 힘:1500

- 경량 머신건 RPK-74 - "5.45x39mm 를 쓰는 러시아의 분대지원화기" 힘:2000

- 리볼버 - "7.62x38mm 탄을 사용하는 권총" 힘:1200

- 모신나강 - "7.62x54R 탄알을 쓰는 러시아의 볼트액션 저격소총" 힘:1500

- 모신나강 소드-오프 - "개머리판과 총열을 잘라 단축한 모신나강 소드-오프, 팔이 다치거나 부러졌을떄도 사용가능함. 힘:1250

- 드라구노프 - "7.62x54R 을 쓰는 러시아의 반자동 저격소총" 힘:2000

- RPG-7 대전차 로켓 발사기 - "로켓을 이용하는 러시아의 대전차 로켓" 힘:2000

- 자체제작 더블배럴건 - "자체제작 탄창을 이용하는 더블배럴건" 힘:900 제작방법:장작×2,접착제 혹은 테이프×10,철제파이프×2,고철금속×10,기계 윤활유×100,와이어×6,못×4,도구로 Mechanics 5레벨때 제작가능하며 파워는 900으로 약한편이다. 자체제작 총과는 달리 자체제작 탄창을 사용하고 여기에 프라이머가 소모되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 자체 제작 유탄 발사기 - "몰로토프 칵테일을 넣고 발사 가능한 자체 제작 유탄 발사기 임." 총과 석궁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기 전에 몰로토프 칵테일을 많이 활용해봤다면 상당한 수준으로 강력하며 만들기도 쉽다. 장전에 몰로토프 칵테일 외에 소량의 화약과 성냥, 누더기밖에는 들지않아 결전병기로 효율이좋다.

- 칼라시니코프 기관총 - "7.62×54R을 사용하는 기관총" 힘:2500

- 자체 제작 총 - 사제 탄환과 약간의 화약을 총구에 넣고 발사가능한 자체제작 소총 임." 납과 종이로 만든 자체제작 탄약을 사용한다. 장전할 때 화약이 소모되며 전투 후 수동으로 장전해줘야 한다.

- 자체 제작 로켓런쳐 - "자체 제작 로켓을 넣어 발사가능한 로켓런쳐 임."

약들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얻을 수있다. 또는, Chemistry(화학) 기술로 제조가 가능하다.

중독은 크게 방사능으로 인한 중독(방사능 밑)과 약물 복용 또는 과다하게 술, 담배, 커피등을 사용시 오르는 내적인 중독(캐릭터 창) 으로 나뉘며, 후자의 경우는 중독이라는 병을 얻을 수 있다. 게임내 채팅을 보면 러스크와 물로 중독을 이겨낼 수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오로지 방사능으로 인한 중독만 내린다. 과다사용으로 인한 중독은 그냥 술, 담배, 의약품을 짦은 시간안에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

본 의약품들의 중독, 과다복용, 약물남용등은 이 내적인 중독이라고 보면 된다.

보드카, 희석주, 위스키, 레드와인 등

  • 보드카 방사선 -5, 목마름 -4, 피로 +4, 중독 정도+1
  • 레드와인 방사선 -10, 목마름 -5, 피로 +5, 중독 정도+1
  • 위스키 방사선 -8, 목마름 -5, 피로 +5, 중독 정도+1
  • 희석주 방사선 -4, 목마름 -3, 피로 +3, 중독 정도+1
  • 밀주 방사선 -6, 목마름 -5, 피로 +1, 중독 정도+1

술종류는 모두 음식으로 분류되지만, 정작 술을 목마름을 낮출려고 먹는 경우는 없다. 대부분 방사능을 낮추려고 마시니 의약품으로 분류 하겠다. 피로는 술에 취한다는 설정인 듯 하다. 희석주는 나중에 다양한 의약품을 제작시 필수로 필요한 소독용 알콜을 필요로 하기 떄문에 제작을 추천하진 않는다. 밀주로 소독용 알콜이 제작 가능하다.

담배

피로 -30, 중독 +3, 중독 정도+2

피로를 30이나 낮춰서 초반에 빠른 이동이 필요로 할 때 많이, 그리고 자주 사용되지만, 나중에 리디시애드나 메타코인을 직접 제조할 쯤이면 어느새 잉여 템이 된다.

펩시

피로도 -25 ,목마름 -25 ,중독 정도+1

카페에서 나오는 펩시이다. 어째 생긴건 코카콜라의 유리병같이 생겼지만 특유의 빨/파 로고는 분명 펩시이다. 피로도를 담배보다 5나 덜 낮추지만 중독도 덜 낮춰서 사실 담배나 펩시나 초반에 나오는 데로 족족 써주는 편이다. 나중에 여러 약물을 복용하면 내적인 중독을 신경써야 하므로 개인적으로 후반엔 펩시를 더 애용한다. 참고로 펩시를 먹으면 병뚜껑을 하나 주는데 이게 상점에서 이용가능하다 폴아웃…?

활성탄

중독 -10, 갈증 +5, 중독 정도+1, 무게는 10g

제조법: Coal X5, Pure water X5, Utensil, Fire

중독을 내려준다. 석탄(숯)과 꺠끗한 물을 그룹에 넣고 끓이면 개당 5개 10개를 만든다면 50개의 활성탄을 얻을 수 있다.

누더기

출혈 -5

소독하지 않았으므로 사용하게 되면 상처가 감염 될 수 있다. 정말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쓰지 말자. 개당 무게는 100g. 이 누더기는 의약품과 재료 부분 둘다에서 뜬다. 이 누더기로 다양한 짓 을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옷가지 제작이나 수리에는 필수고, 뼈 접착제 만드는데도 필요하며, 불쏘시개 제작에도 수많은 선택 중 한가지이다.

소독한 붕대

출혈 - 5

천을 찢은 누더기에 깨끗한 물(Pure water)로 정화하면 나오는 깨끗한 붕대이다. 병원에서도 나온다. 개당 무게 50g.

스펀지

출혈 -20

약국이나 병원, 또는 그 외로 일정 퀘스트 도중 얻을 수 있는 의약품, 굳이 말하자면 소독된 붕대의 상위 계열. 조금 귀하므로 심하게 다친 부상이 아니면 쓰지 않는게 좋다.

알코올

상처가 감염 됐을 때 사용한다. 붕대 다음으로 중요한 의약품이라고 보면 된다. 부상 당했을때 알코올이 없다면 극심한 출혈로 살아남기 어려워진다. 병원과 약국에서 나온다. 개당 무게는 250g, 하나에 열 번 사용 가능하다. 이것에 물을 희석하면 술소주을 만들수 있는데, 보드카에 비하면 방사능을 떨어트리는 정도가 1이 작지만 사용량으로 따지면 보드카보다 많다.

트라토드노이드 항방사선제

방사선 -25 중독 +5

보라색 버섯과 알콜을 섞어 만든 항방사선제이다. 병원과 약국에서도 나온다. 과도하게 피폭됐을 때 사용해주자.

페니실린

중독 -25

중독 수치를 크게 떨어트려주는 중요한 의약품. 중독이 심해서 활성탄만으로 처리가 힘들때 사용해주자. 초록버섯과 알콜을 섞어 제작할 수 있다. 생존자 캠프에서 전염병이 퍼져서 페니실린 수십개를 가져다 줘야하는 퀘스트도 있다.

키조틴

탈진 -15 중독 정도+5

브리오캄의 재료가 되기도 하는 키조틴이다. 즉시 15의 탈진을 내려주기에 응급시에는 키조틴, 장기적으로 탈진이 상승할 것 같으면 브리오캄을 사용해주자.

귀하디 귀한 노랑 버섯을 사용한다. 참고로 노랑버섯은 유통기한이 있으니, 얻으면 재빨리 만들어 주자

리디애시드-34

피로도 -150, 중독 정도+5

메토코인의 재료가 되는 리디애시드-34이다. 사용 즉시 피로도를 내려준다. 파란 버섯과 알콜을 섞어 만든다. 남용시에는 불면증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

브리오캄

탈진도 -300, 48시간동안 탈진을 막아주며 이미 높아진 탈진 수치도 내려준다. 약물 복용으로 인한 중독 +5 을 얻는다.

제작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얻기도 힘들어서 바로 탈진으로 죽기 직전일떄 써야하는 약. 기생충을 얻었을시 10개의 브리오캄을 사용하면 회복을 올릴수 있다.

타이도시클린

탈진 -5, 중독 -5, 방사선 -5, 중독 정도+1

한꺼번에 내려줘서 좋을지 모르겠지만, 너무 적게내려줘서 막상 가지고 있어도 안쓰는 편이다. 까만버섯과 하얀버섯과 설탕을 알콜에 섞어서 만든다.

메토코인

피로 제거(48시간), 중독 정도+5

리디애스드-34의 강화판, 48시간동안 피로를 완전히 없앤다. 리디애시드와 마찬가지로 과다복용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 남용하지 말고 적당히 자주자

클로시스타민

방사선 저항(24시간), 중독 정도+5

항방사선제의 강화판, 하루동안(24시간) 받는 방사능량의 95%를 줄여준다. 방사선이 상당히 높은 곳도(시당 방사선량이 1~2사이) 거의 못들어 오기떄문에 거의 완전한 방사선 면역을 하루동안 가진다고 치면된다. 하지만 100%가 아니라 95%이기떄문에 옷을 입고 마스크 껴도 시당 방사선량이 16이상을 가는 방사성 황무지에서는 체감상 방사능 낮은 곳(시당 방사선량 0.5이하)에서 돌아다닌다고 치면 된다. 사실 시당 방사능량 16나오면 약 복용하고 가는 수 밖엔 없다.

재료

나무

1Kg 가장 기본적이고 생존에 필요한 재료이다. 집을 짓거나 임시 거처를 짓고, 석궁과 여행용 가방에 쓰인다. 무거우니 들고다니지 말자. 정말 어느 곳에서나 얻을 수 있다. 마을 안에서는 가구만 부수면 5개씩 나오고 황무지에서는 수색이나 도끼 사용만 해도 팍팍 나온다.

고철

100g 기계란 기계에 다 기본적으로 다 들어간다. 구하기도 쉽고 양도 많다. 아파트 한채 털면 1에서 2톤 나오고, 차 한대를 분해하면 그정도가 또 나온다. 무게가 제법 되는데 구하려면 적당한 마을 두 세개만 뒤져도 충분히 수급 가능하니 들고다닐 필요는 없다.

강철

100g 이론상으로직접 대장간에서 만들 수 있는 금속. 초반에 얻으려면 방탄복을 분해할 수 밖에 없다. 가능한 빨리 강철용광로를 만들고 강철을 제조하도록한다.

강철 케이블

500g 매우 단단하고 즐긴 강철 케이블이다. 참고로 분해시 일반 와이어를 20~30개 정도 얻을 수 있다. 분해하진 말고 챙기고 다니자. 와이어는 강철 케이블보다 흔한 편이다.

시멘트

25Kg 후에 집 짓고 할 때 정말 귀중한 아이템. 위에서도 말했듯이 초반에는 25kg짜리 모래 주머니이지만, 어느새 기름 25k와 맞 먹을 정도로의 희귀성을 자랑한다. 그러므로 중반쯤에 차의 여유가 생긴다면 들고 다니고, 꼭 버려야 한다면 한 곳에 모아두고 표시해두도록 하자.

철 파이프

3Kg 일부 사제작 총기와 몇가지 기계 제작에 쓰인다. 유적 아파트를 털면 자주 보이지만, 한 아파트당 적으면 6개 많으면 10개 정도밖에 안뜨니 막상 구하려고 하면 양이 부족하다. 하지만 대도시에는 널리고 널린게 유적 아파트니 굳이 챙겨다닐 필요는 없다.

플린트

250g 흔히 말하는 부싯돌의 한 종류. 현실의 부싯돌처럼 날카로운지 사제작 돌 도끼나 돌칼을흥분시켜 만드는데 사용된다. 그냥 불붙는 흑요석 정도로 생각하자. 굳이 쓸만한데를 찾아면 사제작 가스 스토브에 이게 필요한데, 나중에 그냥 가스 스토브를 찾을떄 까지 이동중 음식물을 끓이고 물을 데우는 역할을 한다고 치면 된다. 유적(무너진 집)에서 가끔 나오며, 분화구나 지역에 따라서는 황무지에서도 나온다.

벽돌

2Kg 집을 짓고 기계를 만드는데 쓰인다. 이것도 고철과 마찬가지로 드럽게 무겁고 드럽게 많다. 하지만 쓸데는 많다. 그래서 가끔 플레이어를 보면 물물교환 대신 품앗이를 해주는 경우도 있다.

내화벽돌

2.5Kg fire brick

민가의 방구석에 몇십년은 처박혀 있던 벽돌 오븐을 빠루로 분해 하면 100~200개 나오는 귀중하고 드럽게 무거운 벽돌, 초반에 자주 나오는 것 같고 드럽게 무겁고 별로 귀중해 보이지도 않지만, 나중에 되면 너무나도 귀중한 자원이다. 덧붙여 막상 오븐은 찾았는데 빠루 없어서 못 분해할 수도 있으니 빠루 역시 챙기고 다니자.

1 vodka > 50 fire-bricks (Krasnoyarsk)

가솔린

1g 중소규모 차량에 쓰이는 기름, 초록색 기름통이 인상적인 이 기름의 단위는 1k로 쓰이며 차에서 기름을 뽑아내거나, 주유소를 털거나, 귀하디 귀한 황을 팔거나 해서 얻을 수 있다. 가장 많이 그리고 무엇보다 필요한 물품으로 갈망하게 될 것 이다. 게다가 선물로 줄 수도 없기 때문에, 대륙을 건너다가 기름 떨어지는 일이 생기길 대비해서 500뚜껑을 상시 가지고 다니자.

디젤

1g 대규모, 그것도 막 몇십 톤씩 옮기는 거대 차량에 쓰이는 기름이다. 초중반에는 보기 힘들다.

부서진 자동차 배터리

차를 분해하면 나오는 수많은 재료중 하나. 그중 가장 잘 안나오지만 걱정하지 말자, 부서진 차량은 많으니. 어쨋든 이 채로는 쓸 수 없고 황산과 함께 조합해야만 쓸 수 있다. 혹은 불이 있을 때 분해해서 납을 얻을수도 있다.

자동차 배터리

15Kg 15개의 황산과 부서진 자동차 배터리를 합치면 만들 수 있다. 기계분야 같지만 화학 쪽에 레시피가 있다. 자동차 배터리와 갖가지 부품을 넣어서 차를 굴릴 수 있다. 참고로 타고다니던 차를 분해하면 고스란히 나오고 내구도같은 것도 없다.

화학툴킷

1Kg 이게 없으면 약도 황도 만들 수 없다. 요리로 치자면 냄비가 없는 셈 이다. 이게 낮은 확률로 우체국 소포로 나오거나 학교에서 나오거나 한다. 하지만 어디까지만 확률적일 뿐 이기에 대륙에 가기전에 2~3개씩 얻는 사람도 있는 반면 대륙에 나가서도 못 찾는 운 없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어쨋든 차를 굴리고 버섯을 캐서 약만들고 싶으면 꼭 구하자, 내구도도 있으니 보이는 대로 얻자.

총기 부품

  • 칼라시니코브 300g
  • 드라구노프 400g
  • 리볼버 100g
  • 마카로프 150g
  • 모신나강 500g

총을 분해하거나 아니면 이미 부품인채로 나온다. 총기 부품은 상황에 알맞은 장소에 나온다. 예를 들어 AK부품은 군기지에 마카로프는 경찰서에 모신나강은 사냥용품점에 나오는 것 처럼 말이다.

총알 케이스(탄피)

전부 4~10g 내외 총알의 3대 요소중 하나(탄피, 프라이머, 화약)이다. 이게 총알 제작에 필수 재료이다. 각각의 상황에 맞는 장소에서 드랍되며, 당연히 멀쩡한 총알보다는 많이 나오지만 그래도 항상 양이 부족하다.

차량 부품

  • 차량 예비 부품 1.6Kg
  • 자전거 예비 부품 1Kg
  • 오토바이 1.4 Kg

차량을 해체하거나 아니면 이미 부품인채로 나온다. 차량 부품으로는 오토바이, 차량 그리고 차량은 아니지만 자전거 부품도 존재한다. 그리고 헬기나 탱크, 장갑차등 특수 차량에 대한 부품도 있다. 이 부품이 베이스가 되어야지 차가 완성된다. 제법 무거우니 한 종류의 차량을 겨냥하고 부품을 모으도록 하자.

스파크 플러그

50g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의 근원, 뭔가 이름하고 생김새만 보면 앞에 차량의 헤드라이트같이 생겼지만, 이래뵈도 현실에서도 차량이 굴러가게 하기 위한 필수 파츠중 하나이다. 어쨋든 이게 하나 또는 4개가 있어야만 차량이 완성 가능하다. 크기에 따라서 항상 요구하는 플러그의 양이 다르니 일단은 가능한 8개 이상은 가지고 다니자.

타이어

3Kg 차량을 굴러가게 하는 중요 부품중 하나.

와이어

15g 와이어는 일부 낚시대나 일부 차량의 수리에 쓰인다. 무게도 그다지 크기 않고 무엇보다 낚시대 작업으로 기계기술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못, 절연 테이프, 뼈(정확히는 뼈 접착제), 종이와 함께 기계기술 올리기에 효율적인 노가다 부품이다.

기계 윤활유

1g 다양한 기계나 차량을 제작하는데 쓰이는 윤활유이다. 대표적으로 총이나 차량이나 자전거등이 있다. 차고등에서 나오며 차고에서도 1Kg 내지 2Kg 밖에 않나오고 벤 등의 뭔가 크기가 되는 차량은 10Kg 20Kg씩 마구 써대니깐 차고에서 나오길 기다리는 것 보단 직접 갈가에 버려진 차등을 분해해서 얻도록 하자, 물론 부가적으로 기계 기술을 올릴 수 도 있다.

질산칼륨

1Kg 하얀색 봉지에 담아져 있는 질산칼륨 가루이다. 백화점에서 나온다.

콜로이드 유황

1Kg 하얀색 봉지에 담아져 있는 콜로이드 유황 가루이다. 백화점에서 나온다.

초석

1g 질산칼륨을 물에 넣어 끓이면 나오는 하얀색 초석이다. 황산과 화약의 기본적인 필수 재료이다.

1g 콜로이드 유황을 물에 넣어 끓이면 나오는 노란색 황이다. 황산과 화약의 기본적인 필수 재료이다.

화약

1g 초석과 황, 목탄을 같이 섞어서 나온다. 총알의 기본재료이고, 사제총은 화약과 함께 사제 납탄알을 넣어야 발사가 되는 원시적인 형태이다.

황산

100g 자동차를 굴러가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부품인 자동차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얻어야하는 필수 물품, 얻기도 힘들고, 제작도 힘들다. 초반부터 백화점 열심히 들려서 황이랑 초석 만들어 놔야지 중반에 되어야 간신히 제작가능하다. 황 100g, 초석 100g을 물과 함께 섞어서 나온다. 참고로 화학부분에 있다.

벌을 잡으면 나오는 분비샘으로 황을 만들 수 있다.

카트리지 장착

10g 프라이머와 화약이 들어있는 작은 상자이다. 분해시 5개의 화약과 1개의 프라이머를 얻을 수 있다. 공사장에서 나온다.

프라이머

5g 총알을 제작하기 위한 3대 필수 재료중 하나이다. 프라이머가 카트리지에서 밖에 나오지 않기 떄문에, 가뜩이나 군대보다 적은 공사장에서만 카트리지가 나오기 떄문에, 앞에 케이스가 적다고 들었어도 분명히 템창에는 케이스가 의외로 많아 놀랄 것 이다.

종이

10g 다양한 요리, 제작, 잡템, 템칸차지 에 쓰이는 종이이다. 초반에는 유용하니 많이 모아두자.

43g 200mm 강철 못이다. 초반엔 주로 화살제작에 들어가며, 기타 여러 제작에도 필요하다. 되도록 모으고 다니자.

밧줄

200g 석궁 제작에 쓰인다. 그리고 노다가성으로는 낚시대에 쓰인다. 그냥 널린 수많은 잡템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밧줄의 숨겨진 진가가 있으니, 밧줄을 해체할 시 약 20~40개의 실타래가 나온다.

실타래

1g 수선점이나 일부 온전한 집에서 나온다. 옷을 수선하거나 상처를 꼬매는데 사용된다. 실타래가 쓸데없어 보이면, 당장 주먹들고 도적 베이스로 가서 걸레짝이 되어보자, 당신이 붕대를 1천개를 가지던 1만개를 가지던 실타래가 없으면 리셋해야 할 것이다.

재봉틀 바늘(자체제작, 철제, 튼튼한, 강철)

1g 사용량

  • 급조 자체제작 재봉틀 바늘 - 1회, 와이어로 제작
  • 철제 재봉틀 바늘 - 50회, 고철로 용광로에서 제작
  • 튼튼한 재봉틀 바늘 - 100회, 파밍
  • 강철 재봉틀 바늘 - 1000회, 강철로 용광로에서 제작

실타래와 한몸인 바늘이다. 튼튼한 바늘은 옷가지를 취급하는 가게나 일부 민가에서 나온다. 급조 자체제작 바늘은 와이어 2개로 만들며, 상처가 나서 급할떄 사용 하도록 하자.

깡통

75g 집기(냄비) 대신에 쓰이고, 알곡등을 끓이면 자동으로 이 깡통 하나를 소모해 접시 역할을 한다. 또한 양초 제작에도 하나가 쓰이며, 깡통 3개를 분해해 고철을 2개 얻을 수 있다.

가죽

4Kg 동물을 죽여서 해체하면 고기와 뼈 그리고 이 가죽을 얻을 수 있다. 가죽은 소금과 깨끗한 물로 무두질 할 수 있다.

무두질 된(마름질 된) 가죽

3kg 소금과 물, 비누로 잘 쓱싹해서 불에 말리면 나오는 무두질 된 가죽이다. 그냥 생가죽을 사용 불가능하고 요로코롬 무두질해야만 사용 가능하다. 나중에 가죽 옷 풀 셋을 맞추면 상당히 도움이 된다. 참고로 이 옷들은 수리할 때 무두질한 가죽 1개가 통으로 들어가는데, 그 대신 1회 수리량이 80%다. 그냥 누더기 등으로 수리하는 다른 옷들은 1회 20%.

1g 자동차 배터리를 녹여서 얻을 수 있는 납이다. 사세작 총알과 일부 총알에 쓰인다.

500g 천은 다양한 건물에서 나온다. 천 한개당 약 3~4개의 누더기가 나온다.

500g 동물이나 사람, 인골을 분해시 나온다. 이 뼈로 뼈 접착제를 제작할 수 있다.

해골

1kg 인골이나 사람을 분해시 나오는 드럽게 무겁고 쓸데 없는 아이템이다. 제작법이 오직 태워서 숯만드는 건데, 이게 나무나 뼈를 태우는 것 보단 더 많이 준다. (2~4개)

접착제(단열 테이프, 뼈 접착제)

  • 단열 테이프 5g
  • 뼈 접작제 50g

단열 테이프는 다양한 민가나 아파트에서 뼈 접작체는 뼈를 물에 녹여서 만든 것 이다. 단열 테이프는 뼈 접착제보다 더 가볍고 오직 단열 테이프만 쓰이는 제작법이 있으니 단열 테이프는 아끼고 뼈 접작체를 사용하도록 하자 특히 화살 만들 때 이 접착제의 역할이 중요하다.

배럴

30kg 알콜을 생산하는데 쓰인다. 자세한 것 은 추가 바람.

지방

100g 비계를 물등에 섞어서 깡통에 담은 원시적인 지방이다. 근데 어쨰 요리 레벨을 3이나 처먹는다. 양초를 만드는데 쓰인다. 양초가 야간 탐색에 도움이 되니 꼭 만들어 두고, 또 몇몇 요리에도 쓰이니 만들어 주자. 소금이 필요로 하니 소금도 꼭 챙겨주자.

배터리

100g 손전등, 계수기등에 넣어서 사용가능하다. 계수기는 초반에 공항을 들르거나 진실 퀘스트를 따라가다 보면 보이는 어느 한 군기지에서 얻을 수 있다. 공항은 보복 퀘스트를 얻을 수 있으니, 초반이라면 꼭 들려주자. 그 이외에도 퀘스트중에 필름에 배터리를 넣어야 하니 가전제품점을 털어서 배터리를 6개 이상 상시 가지고 다니자.

식량

일부 식량은 시간이 지나면 상한다. 특히 요리한 음식은 대부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상한다. 보존식도 약간 기간이 길 뿐 마찬가지. 즉 요리는 만들자마자 바로바로 먹을 만큼만 만들자. 피클이나 고기 조림 류는 유통기한이 없긴 한데 만드는 건 후반이다.

- 오염된 물 - 방사능이 높은 지역에서 주로 발견되는 오염된 물, 아마 방사능을 포함한 기타 여러 불순물로 오염된 것 같다. 석탄(숯)으로 세척하면 더러운 물이 된다. 화학 스킬을 올리고 싶다면 더러운 물 보다는 오염된 물을 챙겨와서 석탄으로 씻어내서 더러운 물을 만들고 또 그걸 끓이는 편이 약간 더 노가다긴 해도 좋은 편이다.

- 더러운 물 - 갈증 -25 방사성 중독 +2 약물 복용으로 인한 중독 +2 방사능 +0.5 분화구에서 뜨거나, 오염된 물을 정화하거나, 황무지에서 찾을 수 있는 물 이다. 초반에 이동을 해야할떄는 그다지 오염도가 심하지 않으니 안끓여 마셔도 되겠지만, 후반에 오염도가 1.7 방사능/시간이 나오는 경우는 매우 치명적이다. 되도록 깨끗한 물을 마시도록 하자.

- Pure water(깨끗한 물) - 갈증 -30, 독성 -3, 개당 무게 500g, 제조법: Dirty water X1, Utensil31), Fire 해독을 해주기 떄문에 러스크와 함께 병행하면서 부족한 활성탄의 자리를 매꾸면 생존이 더 더욱 쉬워질 것 이다. 분화구에 고인물 이나 황무지의 땅바닥을 파보면 물이 있다. 또 한 집이나 유적등에도 물이 보인다. 이러한 물은 전부 오염된거니 꼭 끓여서 마시자.

- Rusks(러스크) - 배고픔 -10, 독성 -1, 갈증 +1, 개당 무게 100g 초반에 많이 나오고 많이 버려지지만, 미래를 위해서라면 버리지 않는게 좋다. 후에 직접 해독제(활성탄 등)를 만들어 먹을때까지 부족한 활성탄이나 꺠끗한 물과 함께 중독을 낮춰주는 좋은 음식이다. 먹을 때마다 갈증이 조금씩 오르는 것이 단점.

- Pasta(파스타) - 배고픔 -25, 갈증 -20, 개당 무게 150g 조리법: Pasta X1, Utensil, Fire, Pure water X1 그냥은 못먹고, 조리해야 먹을 수 있다. 요리를 1레벨 올리면 돼지고기 통조림과 파스타를 같이 써서 허기 -100 물 -40 을 채워주는 제법 유용한 음식이 된다.

- Canned beef(소고기 통조림) - 배고픔 -30, 갈증 -5, 개당 무게 200g. 돼지고기 통조림보다 허기수치를 더 많이 올려주기 떄문에 순수 장기관 보관용인 통조림을 목적으로 한다면 최상의 식품이다.

- Dried fish(말린 생선) - 배고픔 -12, 갈증 +2, 개당 무게 100g 가정집에서 파밍되는 말린 생선. 다른 음식과 조합도 안되고 갈증도 심하게 올리며 배고픔도 별로 안 채워주니 급할때만 먹거나 그냥 버리자.

  • - fish(물고기) -

낚시로 얻을 수 있는 물고기. 다만 생으로 먹으면 패널티가 있어 굽거나 요리로 써야 한다. 덧붙여 물고기 자체도 낚시미끼로 쓸 수 있다. 하지만 낚시는 7~11시, 14~17시에만 되는데다가 배고픔 회복량도 낮아 굳이 열심히 모을 필요는 없다. 질병 중 기생충에 걸렸을 때 치료용으로 소금에 절인 물고기가 필요하긴 하다만 기생충은 날 음식을 먹다가 걸리니 그것만 주의하고 아니면 걸려도 그냥 자연치유를 기다려도 되니 굳이 만들어놓을 필요는 없다.

- Honey(꿀) - 배고픔 -100, 독성 -25, 개당 무게 200g,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해독작용을 가진 꿀, 고열량이라 그런지 배고픔을 꽉 채워준다. 거기에 불면증 상태이상을 치료해준다. 귀중하니 꼭 챙기고 다니자.

- Canned pork(돼지고기 통조림) - 배고픔 -25, 갈증 -5, 개당 무게 200g, 파스타와 같이 조리할 수 있다.

그냥 먹기보다는 다진 고기 파스타로 만들어 먹자.

- 밀(죽) - 배고픔 -25, 갈증 -10 그냥 밀이다. 자주보이며 물과 함께 깡통에 담아 끓이면 완성된다. 이렇게 나온 것은 밀 죽이다. 그냥은 못 먹는다.

- 메밀(죽) - 배고픔 -25, 갈증 -10 위의 밀과 거의 동일하다. 끓이면 역시 메밀 죽이 되고 그냥은 못 먹는다.

- 쌀(죽) - 배고픔 -25, 갈증 - 10 위와 동일. 끓여서 밥을 만들 수 있다.

- 옥수수(죽) - 배고픔 -25, 갈증 -10 역시 위와 동일. 품종이 다른지 그냥은 못 먹는다. 참고로 옥수수는 생옥수수와 (분리한)옥수수 두 종류가 있다. 아마 흔히 볼 수 있는 건 그냥 옥수수일 것이고, 생옥수수는 도적단 아지트나 농사로 얻을 수 있는데 보존이 14일밖에 안되며 삶으면 무려 배고픔 100 감소 요리가 되어준다. 후반엔 술을 만들때도 쓴다.

- 감자 - 초반엔 보기 힘든 작물. 유통기한이 2달로 제법 길지만 일단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불에 구으면 고작 배고픔 -20짜리 요리32)가 된다. 술을 만들 때 쓰인다.

- 쥐고기 - 말 그대로 쥐의 고기. 초반에 흔히 보이는 쥐들에게서 얻을 수 있다. 불에 굽거나 요리로 꼬치구이를 해먹거나 할 수 있는데, 허기 회복량은 낮다.

- 고기 - 늑대든 삵이든 잡으면 나오는 날고기. 그냥 먹으면 중독 수치가 올라간다. 요리로 만들면 그런 패널티 없는 훌륭한 식재료가 된다. 다만 요리해도 유통기한이 짧으니 동물을 사냥하거든 나오는 고기들은 바로바로 굽거나 요리해서 시간 내에 다 먹거나 하자. 참고로 소금에 절여서 오래 보관할수도 있긴 한데, 이 경우엔 소금이 잔뜩 필요하다. 고기조림이라는 요리를 만들면 유통기한 없이 보존 가능한데, 이건 요리레벨도 높고 지방도 들어간다.

- 날 돼지비계 - 위의 고기와 함께 나오는 동물의 비계. 근데 이걸 통틀어 '돼지비계'로 번역했다. 그냥도 먹을수는 있지만 레벨 1 조리 만으로도 한 달 정도 보관 가능한데다가 탈진도 줄여주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끓여서 지방을 만들어 공업용으로 쓰기도 한다.

도구에 사용횟수가 제한되어 있는 게임이고 물을 끓이거나 조리시에도 사용횟수가 소모되는데 최대한 한번에 만들때 대량으로 만드는게 시간적, 자원소모 측면에서 낫다. 가령 물을 끓일때 1개씩 끓이면 깡통 하나에 물 5개 밖에 못 얻지만 50개를 한꺼번에 끓이면 깡통 1개로 50번의 작업 한것으로 쳐준다. 물론 요리 종류는 시간이 지나면 상하니 양을 조절해서 만들자.

참고로 불을 필요로 하는 음식은 휴대용 가스 스토브(600g)를 만들어서 기름 0.5L 로 50번이나 써먹으면서 중간중간 여행도중 불 안피우고 편하게 사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물도 끓이고 음식도 만들고 철도 녹이고 쇠구슬도 제작가능하다. 물론 귀중한 기름을 쓰기 싫으면 좀 귀찮더라도 장작으로 그때그때 불을 피워도 상관없긴 하다.

기타(혹은 잡다한 팁)

EXPLORE 지역이름위 Masteland는 지도에 마크를 표시하는 기능이있다.

재료 템과 몇몇 도구뺴고 소비 템을 클릭해서보면 템의 정보가 끝나고 행동이 시작되는 그 부분의 가장 오른쪽에는 핀 마크 하나가 있는데 이는 단축키지정이다. 근데 무조건 내가 들고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단축키를 길게 누르면 사라진다

적절한 의약품의 사용은 게임 진행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탈진 수치 등이 급격히 올라가 갑작스럽게 많은 양의 의약품을 사용하면 중독에 걸릴수도 있으니 조심하자.

캐릭터 밑에 뜨는 숫자는 자신의 무기의 데미지 + 차량이 줄 수 있는 데미지다. 물론 차 없이 맨몸이면 순수 맨몸데미지만 주고, 장갑차같은 공격용 차량을 끼면 무기의 데미지를 몇곱절 뛰어넘는 데미지가 나온다.

거래를 하는 방법은 첫번쨰로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떨어트린 후 인벤토리의 옆, 탐색을 누른 후 플레이어를 누르자. 그러면 가까운 거리의 플레이어 리스트가 뜨는데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어를 클릭 후 정말 보낼건지 확인을 끝내면, 그 물건이 선택한 플레이어의 우편함으로 간다. 그리고 선택된 플레이어는 그 아이템을 탐색의 플레이어 옆 우편함에서 온 물건을 볼 수 있다. 중요하지만 거래가 안되는 물건이 있으니, 만약 눌렀을떄 거래 불가능한 물건이라고 뜨면, 거래가 불가능한 아이템인 것 이다. 몇몇 알려주자면 대표적으로 가솔린이나 만능약 알파셀론 등이 있다. 그리고 차량도 줄 수 가 없다.

소금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을 해보자면 소금이 쓰이는 곳은 크게 2가지로 나눈다. 첫쨰 음식 둘쨰 무두질 음식은 초반에 사실 소금이 안쓰인다. 요리 기술 2부터 올릴 수 있는 비계나 절인 고기등 일부 요리에 쓰이지만, 이런 요리는 그냥 메밀 끓여먹는게 좋을 정도의 스테이터스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후에 열리는 고기절임은 정말 환상의 음식이다.배고픔 -100에 목마름 -50 그리고 탈진도 내려준다. 무엇보다 유통기한이 없다! 그래서 이 음식은 유일하게 사람과 사람들 사이간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마성의 음식이다. 또한 3레벨의 열리는 지방은 여러 공업용품 제작에 쓰이고 대표적으로 양초제작에 쓰인다.

무두질은 여러가지 옷가지를 만드는데 쓰인다. 그리고 석궁 제작에도 쓰이는데, 가죽 옷은 단지 바느질 레벨만 올리고도 만들 수 있는 옷의 최고인데, 최고이다. 시피 가장 좋은 스테이터스를 보여주는 옷 이다. 집 짓고 정착 후 에는 필요 없냐? 그건 아니다. 다양한 갑옷에 쓰이고 일부 기계에도 쓰인다.

그리고 전투관련 팁을 주자면 다음과 같다. •도적 캠프(참고로,도적 캠프는 맵 상에 해골마크로 표시된 지형이고 도적 베이스는 도시에 있는 건물이다.)를 공략할때는 주변에 임시 캠프를 짓고 전투하는것이 좋다.왜냐? 당신이 졌다.그런데 부상만 입고 상태가 심각해 불러오기를 했다.그러면 처음부터 다시 공략해야 하는것이다.하지만 근처에 임시캠프를 짓고 저장했으면 다시 불러오기를 해도 바로 공략할수 있는 것이다.

•일종의 리셋마라 비슷한 것인데 위 방법처럼 임시캠프를 짓고 저장한 뒤 전투를 한다.그런데 이겼지만 부상이 생겼다던지 져서 부상만 입었다던지 승률이 낮아 한번 전투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수 없다던지 그런 경우에는 불러오기를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올때까지 반복한다.이럴경우 전투시 항상 좋은 결과만 볼수 있다. 하지만 게임의 난이도를 떨어뜨릴수도 있으므로 하드코어로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비추.

1)
무료판은 저장 장소가 한정되어 있다.
2)
예를들어 고기 요리는 그냥 불에 굽는 것 같은데 '튀기기'라고 되어있다. 아이템의 상한 정도(%)는 '상한 원인'이라고 되어있고… 년월일시는 나머진 다 괜찮은데 월은 '입'이라는 괴상한 단위를 쓴다. 심지어 부싯돌(플린트)을 '흥분'시켜서 돌칼을 만든다.
3)
Retribution이라는 퀘스트를 진행하다가 보면 공격에 대한 복수라면서 핵미사일을 날리는 부분이 있다. 어느 장군이 일기에 보복용으로 발사 준비를 해놨으니 누구든 가서 발사만 하라고…
4)
누군가 인위적으로 퍼뜨렸다고 추측되는 전염병.
5)
Family matters 퀘스트에서 그 후 내용을 확인 가능하다.
6)
방사성 땅 같이 방사능이 매우 높은 곳은 미친듯이 지지직 거린다.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방사능 수치는 덤.
7)
미친 사람이나 도적 등을 죽이면 시체가 나오는데, 이걸 분해해서 인육 등을 얻을 때 생긴다. 치료 없이는 무려 4달이나 이어지는 지독한 증상. 일종의 정신적 충격을 구현한 듯. 그러니 열받는다고 해체해서 먹지 말고 그냥 고이 묻어주자. 아니면 7일 냅두면 알아서 사람 뼈가 되니 그 때 분해해서 뼈만 재료로 쓰던가 하면 된다. 인육은 못 얻지만 다른 식량도 많은데 굳이 먹을 이유가 없다.
8)
예를 들어 bleeding +7 per day 라는 식으로.
9)
당연하지만 실과 바늘, 알코올 등이 필요하다.
10)
건물 안이면 건물 이름으로 뜬다.
11)
그런데 이상하게 제작 가능한 강철 공구들은 교환이 된다.
12)
탄약 만들 때 필요하다.
13)
다만 자전거를 만들 수 있게 되는 시점에서야 필요한 것이고 이게 꽤 무거우니 굳이 열심히 싸들고 다니진 말자.
14)
이것과 관련된 성취조건이 있다.
15)
나무로도 만들기 때문에 목탄, 즉 숯이라고 볼 수 있는데, 한글판에선 그냥 석탄으로 번역해놨다.
16)
도시를 자세히 보면 자동차가 버려진 길이 있다. 거기가 자동차가 있는 지역이다.
17)
강을 자세히 보면 근처에 길이나 철도가 있을 수도 있다.
18)
해골도 뭔가 귀할 것 같지만 딱히 중요하진 않다. 후반엔 뼈로 접착제를 만드는데 다량 필요하긴 한데, 후반에도 그냥 필요한 시점부터 모으면 되지 굳이 초반부터 모을 필요는 없다.
19)
예시로 일반적인 경차인 ZAZ는 100km 가는 데 8L를 처먹는..
20)
무려 콜라 병뚜껑이다. 폴아웃 시리즈|어떤 게임이 생각나지 않는가…?
21)
모든 부정적인 효과 제거라는 엄청난 장점을 지닌다. 만병통치약.
22)
화학 레벨을 끝까지 올리면 만들 순 있다. 재료는 각각의 모든 약 100정
23)
말 그대로 산성비다. 맞으면 훅간다.
24)
boost는 ONLINE 모드에서, 서로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고자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멀티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끼리 근접하면 그 플레이어의 공격력 수치도 전투에 보너스로 작용하기 때문에 주로 양봉업자들이 Ufa 중심부에서 모여서 boost를 외치는 광경을 볼 수 있다.
25)
부숴진 카마즈 드랍.
26)
탱크부품 드랍
27)
헬기부품 드랍
28)
2차 보복퀘 클리어조건(원자력발전기 획득
29)
써본 사람은 알겠지만 최대 적재량이 50톤인 이유가 있다. 보조차량을 한 대 넣어가는걸 추천하는데 이유는 도시 밖에 캠프잡고 보조차량으로 도시를 탐험하는식으로 하지 않으면 디젤연료가 남아나질 않는다.
30)
맵 중앙 하단부에 위치한 옴스크 도시의 우측으로 가다가 나오는 거미단 기지를 털게되면 나온다.
31)
Saucepan과 Can.
32)
조리법이나 이미지상으로는 분명 구운 감자 같은데, 번역판 이름은 감자튀김이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93.9 KB game/day_r_survival.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7/06 09:35 저자 59.10.111.63 V_L

0.060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