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어루러기 (전풍; tinea versicolor)

tversicolor.jpg

어루러기는 알레르기가 아니다. 어루러기는 일종의 곰팡이가 원인균이며, 땀을 많이 흘리는 젊은이들에게 잘 생긴다. 병변 부위는 버짐이 살짝 피면서 색깔이 하옇게 변하거나 오히려 거무스름하게 될 수도 있다. 비교적 드문 질환인 융합성 망상 유두종증과 어루러기는 구별이 쉽지 않다.흑색극세포증도 감별해야 함.

tversi010504-3.jpg

진단이 의심스러운 경우 진균 검사를 시행하여 원인균을 찾아냄으로써 진단을 할 수 있다. 어루러기 균은 위 사진에서와 같이 spaghetti and meat balls 모양의 특징을 보여주어 다른 곰팡이와 쉽게 구별이 된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면 비교적 쉽게 치료가 되지만, 무더운 여름철이 되면 재발되는 경향이 많다. 치료 후에도 변색이 된 것은 수 개월 이상 지나야 주위 색깔과 비슷해지므로 가급적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무좀 및 기타 피부진균증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6 KB med/tversi.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5/18 15:35 저자 V_L V_L

0.028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