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광과민성 피부염 (Photodermatitis)

sun poisoning 혹은 photoallergy 라고도 한다.

"광과민성"이란 쉽게 말하면 햇볕에 민감한 것을 의미한다. 즉 일광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의 가벼운 햇볕을 쪼였는데도 이상하게 피부가 가렵거나 따갑고 빨개지는 등 피부증상이 발생한다.

광과민성 피부질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다형 광진 일광 두드러기 등 원발성원인불명, 체질적)으로 생기는 것, 외부의 화학물질약 등)에 의하여 생기는 것 일례, 약물에 의한 광과민성 피부염), 유전 및 대사이상으로 생기는 것, 광선에 의해 악화되는 여러 가지 피부질환 등이다.

photosensitivity2.jpg photosensitivity3.jpg solarurticaria3-748.jpg solarurticaria3-749.jpg photoallergy010910-1.jpg photoallergy010910-2.jpg

광선에 의해 악화되는 기존의 질환 중에서는 홍반성 루푸스가 대표적이지만, 단순포진 아토피 피부염 주사등의 피부병도 햇볕을 많이 쏘이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광과민성 피부염이 있을 때 기본적인 치료는 햇볕을 피하는 것이다. 그러나 햇볕을 전혀 안 보고 살 수는 없기에 차선책으로 선스크린일광차단제)을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광과민성 반응을 일으키는 자외선의 파장이 여러가지이고, 선스크린이 모든 파장을 막을 수는 없기에 효과가 별로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대개는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썬스크린을 바르는 것이 오히려 광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9 KB med/photodermatiti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5/17 11:13 저자 V_L V_L

0.021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