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자극성 섬유종 (Irritation fibroma)

구강에서 보는 가장 흔히 보는 종양이지만 국소적 자극이나 손상에 대한 결합조직의 반응성 증식으로 생각하고 있다.

원인

구강내 연조직에 병소를 발병시키는 요인은 여러 가지이나 이중 가장 흔한 원인이 기계적 자극이다.

  • 날카로운 이물
  • 점막의 교상
  • 거친 충전물 및 치아
  • 잘 맞지 않는 의치
  • 악습관과 치료중의 손상

이로 인한 연조직병소로는 크게 외상성 병변과 만성 반응성 증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외상성 병변

자극에 의해 급성으로 궤양, 수포 및 염증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대부분 자극원인을 제거하면 자연치유될 수 있으나 자극이 지속될 경우 반응성 증식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만성화됨에 따라 암종과 유사한 양상을 띨수 있기 때문에 감별진단을 요 한다.

만성 반응성 증식

과도한 조직치유반응을 자극하는 만성적 반복성 조직 손상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 는 염증성 비대이다. 이는 조직학적으로 육아조직단계, 혼합단계, 섬유조직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치료법 은 일단 자극요인을 제거한 후 절제를 고려하여야 하는데, 육아조직이 많을수록 자극원인을 제거하면 수축 이 많이 일어나며, 수축 후 절제하면 실혈도 적고 시술도 용이하다. 섬유조직이 많으면 수축이 많지 않으므 로 바로 절제생검을 요한다. 만성 반응성 증식의 발생빈도는 섬유종(fibroma), 화농성 육아종(pyogenic granuloma), 의치성 섬유성 증식(epulis fissuratum), 구개유두종증(palatal papillomatosis), 육아종증 치육 종(epulis granulomatosum) 순이며2) 증상에 따라 다른 양성 및 악성종양과 감별진단이 필요하다

호발 부위

입안에서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위치는 교합선을 따르는 협점막 인데, 이것은 교합으로 협점막이 자주 손상 받는 결과로 추측하고 있다. 구순점막, 혀, 잇몸도 역시 호발부위다. 병소는 특징적으로 주위 점막과 비슷한 색의 매끈한 표면을 갖는 분홍빛 결절(nodule)로 나타난다. 어떤 경우는 표면이 연속적인 자극으로 인해 과각화되면 백색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자극성 섬유종은 혹 모양이며 작은 병소는 2mm 정도에서 큰 것은 수 cm에 달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직경이 1cm 내외이다. 병소는 이차적으로 궤양이 표면에 발생하지 않는다면 증상은 없다.

병리조직

병리조직학적으로 위중층 편평상피로 피복된 섬유성 결합조직의 결절로, 결합조직은 대개 치밀한 교원질로 이루어져 있지만 어떤 곳에서는 느슨한(loose)한 경우도 있다. 느슨하며 점액상을 보이는 결합조직에 여러 개의 핵을 갖는 섬유모세포가 출현하는 경우 거대세포 섬유종(giant cell fibroma)이라 부른다. 이차적으로 감염이 되면 상피 하방에 림프구나 형질세포와 같은 염증세포가 나타난다.

자극성 섬유종은 보존적인 외과적 절제로 치료하며 재발은 거의 없다. 그러나 절제한 조직을 현미경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다른 양성 및 악성종양이 자극성 섬유종의 임상적 형태와 매우 유사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페이지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3.6 KB med/irritation_fibroma.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1/28 03:52 저자 V_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