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부부싸움

없을수는 없는것 같아요. 분명 서로 다르게 몇십년을 따로 살아왔는데. 서로의 기준에 맞지 않는게 있을수 밖에 없고,그게 사소한 말다툼이던지, 어떤 방식으로라도 부부싸움이 일어나지요. 아마 살아가는데 부부싸움을 통해서 서로가 맞춰가는것일지 모르죠. 이런게 부부싸움이기 때문에 결혼생활 상담 전문가들은 오히려 싸우지 않는 부부가 문제가 있을지 모른다고 해요. 싸우지 않는 부부중에 문제있는 유형은 어느 한쪽 아니면 양쪽 모두에게 문제가 있거나,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줄 모르고 무조건 스스로를 억제하는 사람 혹은 배우자에 대한 어떤 기대도 이미 포기한 사람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부부싸움도 지켜야 할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잊지말야아 할것

첫번째

가장 중요한것은 같은 문제로 절대로 반복해서 부부싸움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런 반복된 문제로 인한 부부싸움은 서로간의 불신만 쌓게되고, 갈등의 골은 깊어만 지게 하기 때문이죠. 이런 반복되는 잘못된 부부싸움을 제외한 부부갈등은 서로간의 관계에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갈등을 겪는 서로간의 문제로 인해 부부는 함께 고민하고 대처함으로써 관계를 더 발전시킬수 있고. 그런 힘든 서로간의 갈등을 극복해 가면서 삶의 많은 장애물들을 넘게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

그 다음으로 중요한건 부부 싸움이 서로를 이기기 위한 목적으로 싸우는게 되서는 안됩니다. 부부관계 개선을 위한 서로간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지, 누구의 잘못을 따지는 싸움이 되서는 안되는 것이죠.

주요 원인

부부 싸움의 원인을 살펴본다면 부부싸움의 원인으로 가장 흔하고 중요한 원인은 역시 돈 문제입니다. 서로의 자존심과 눈치를 가장많이 보도록 만드는것이 돈 문제인데요.

예를 든다면 남자는 좋은 차를 선호하고, 여자는 좋은 가구를 선호하지만, 남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가구는 별로고, 여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차는 별로라고 생각할 수 있는 서로 가치를 두는차이 때문에. 돈 관련한 문제는 살아가는데 항상 따라다니는것 같습니다.

역할과 책임

그 다음으로 흔한 부부 싸움의 원인은 각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부분입니다. 남편은 전구를 갈아끼우고, 벽에 못을 박거나, 무거운 짐을 들어주고, 부인은 설겆이하고, 쓰레기를 버리고, 청소를 하고, 자식을 돌보고..서로간의 역할과 책임을 나누어 버린다면 서로간의 불만이 자연스레 쌓이게 되는 것이죠. 이런 역할과 책임을 하나라도 덜 하기 위해 싸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주도권

주도권을 잡기 위한 부부싸움도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부부관계는 누가 누구의 우위에 있는 관계가 아닌, 서로가 교대로 승자가 되기도 하고, 져주기도 하는 부부싸움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어느 한쪽이 계속해서 승자가 된다면, 결혼생활에서는 패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이제 부부 싸움을 해봅시다! 그전에 알아두셔야 할점을 체크한다면~!!

  1. 싸움에 임하기 전에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하셔야 합니다. 부부싸움이 일어난 원인에 대해 몇 번이고 분석해서, 싸워야 하는 명확한 이유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2. 해결책은 여러방향으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배우자와 함께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해결방법을 서로가 합의해서 만드는게 나중에도 불만이 적게 됩니다.
  3. 가장 현실 가능한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현실 가능성 없는 해결책은 당연히 지켜지지 않게되고, 같은 문제에 대해 반복하게 싸우게 될뿐입니다.
  4. 부부싸움 후에 바껴지는 결과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갈등이 해결되고 서로가 지키는 모습을 보이게 되면 서로에게 신뢰감이 더 가게 됩니다.

건강한 부부싸움 되시길 바랍니다.

현명한 부부싸움을 위한 지침

1. 아무리 사소한 문제라도 참다 보면 쌓이고 쌓여서 대 폭발을 일으키게 됩니다. 사소한 문제점이라도 반복된다면 대화로 해결해야 합니다.

2. 어떤 문제가 생기더라도. 48시간 안에 싸울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 차라리 잊어야 합니다. 상대방은 모르고 당신만 느낀 문제점이 48시간이 흐르면 상대방은 아에 잊기 때문이죠.

3. 상대방이 지금 이야기 하기 싫어하면, 따로 시간을 정해서 이야기를 하셔야 합니다. 예민한 상태에서 하는 부부싸움은 감정적인 싸움이 되기 쉽습니다. 감정을 추스를 시간을 주셔야 하는것이죠.

4. 갈등이 있을때는 그 갈등이 생긴 문제에만 집중하셔야 합니다. 문제와는 상관없이 다른 상대방의 문제를 끄집어 낸다면 서로간의 신경전만 하게 될 뿐입니다.

5. 갈등이 대상을 정확히 하셔야 합니다. 서로간의 가족을 갈등의 대상으로 끌여들이게 되면 절대 풀리지 않는 문제점만 만들 뿐입니다.

6. 부부싸움에서 이길려고 비열해져서는 안됩니다. 부부싸움은 이기려고 하는게 아닌, 서로에게 맞추려고 하는것임을 아셔야 합니다.

7. 지나간 과거의 문제까지 들추어내선 안됩니다. 이미 지나간 문제들을 들추어 낸다면 서로가 끊임없는 문제들에 둘러쌓이게 된다는점 잊지마십시요.

8. 절대 욕설이나 험담, 과격한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서로간의 언쟁에서 욕설이나 험담 등의 거친행동을 하게되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잠깐 묻힐 뿐입니다.

9. 진지한 대화에서 유머 사용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잠깐 웃자고 한말이 상대방에게는 놀리는 것처럼 느껴져서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10. 말을 들을때는 확실하게 집중해서 들으셔야 합니다. 자신이 말하는데 상대방이 건성으로 듣는다면 오히려 화만 날 뿐입니다. 반대로 생각하실 필요도 있습니다.

11. 말을 하고 있다면 중간에 끊지 마십시요. 서로간의 오해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우선 말을 할때는 서로 끊지 말고 차분히 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12.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잘못을 묻으려 변명해서는 안됩니다. 비난을 통해서 얻어지는건 서로에 대한 불신 뿐이고, 변명에 의해 해결된 문제는 시한폭탄일 뿐입니다.

13. 정말로 대화가 힘들 정도로 화가난 상태라면, 손을 잡고 싸워 보십시요. 단순한 손을 잡는 스킨쉽도 효과는 이미 생각하시는 대로 엄청납니다.

14. 문제에 대해 용서를 구하거나 용서를 해줄때는 열린 마음으로 받아주셔야 합니다. 용서를 받는데는 10이라는 노력이 필요하다면, 용서를 구하는데는 90이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용서를 구하거나, 받아줄때는 진심되는 마음으로 받아주어야 합니다.

서로가 전혀 다른 환경에서 자라왔고, 그런 두 남녀가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게 되니. 서로간의 갈등은 없을 수가 없습니다. 이런 서로간의 갈등을 현명하게 풀어나가는 것이야 말로 인생이 90년이라고 치면 2/3를 같이 생활할 배우자와 가져야할 자세인 것이지요. 서로간의 문제를 외면하고 서로 묻어 두려고만 한다면 그건 서로에 대한 배려가 아닌 무관심과 방치일지 모릅니다. 현재 부부간의 갈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그 과정이 서로에게 맞춰지는 과정이라고 여기셔서 말 그대로 서로가 꼭 맞는 반쪽이 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래도록, 행복하시길..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8.2 KB wife.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2/22 12:00 (바깥 편집) V_L

0.028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