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힌 자막(Closed caption)

비디오 자막(Video caption)은 서브 타이틀(Subtitle)과 매우 비슷하다.

주된 차이는 자막은 비디오 내의 모든 오디오에 대하여 묘사하는 것이고, 서브 타이틀은 영화에서처럼 배우의 대사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 만일 배경에서 전화벨이 울린다면, 자막의 경우는 “전화벨이 울린다”와 비슷하게 화면에 표시하고, 서브 타이틀의 경우는 아무것도 표시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비디오 재생 시 자막을 보이기/숨기기(on/off)할 수 있을 경우, 닫힌 자막(Closed caption)이라고 하고, 비디오 자체에 자막이 직접 입혀진 경우, 열린 자막(Open caption)이라고 하며, 열린 자막은 사용자의 의지와 무관하게 항상 자막이 표시된다. 그래서 닫힌 자막 형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면 하나의 미디어를 가지고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접근성과 포괄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자막을 제공한다는 것은 꽤 많은 측면에서 잇점이 있다.

  1. 모바일 비디오 : 사용자가 모바일 비디오를 볼 때, 소리를 줄이거나 음소거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
  2. 언어 장벽 : 자국어 사용자가 아니면, 자막이 더 편리한 경우가 있다.
  3. 검색엔진 : 구글에 의하면, 비디오에 텍스트를 추가하면 검색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한다. 비디오 영상에 텍스트 설명이 붙으면 검색 정확도가 상당히 높아진다.
  4. 비디오 내 검색 : 자막 텍스트가 색인되면, 비디오 내 검색의 구현이 쉬워지며, 사용자는 비디오의 특정 구간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다.
누구나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위키 사용법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