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
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고환 내 정자 채취술 (TEsticular Sperm Extraction; TESE)
고환 내 정자 채취술 주로 하는 경우는 고환에서 정자가 잘 만들어지는 게 확인된 폐쇄성 무정자증 환자에게서 주로 시행을 하게 된다.
정상 성인 남성의 약 1%는 무정자증이 있고, 불임 호소하는 남성 중에는 10~15% 정도가 무정자증 환자 중에서 약 20% ~ 40% 정도가 폐쇄성 무정자증 나머지가 비폐쇄성 무정자증으로 알려져 있다.
폐쇄성 무정자증이라는 것은 고환에서 정자가 잘 만들어지지만 정자가 나가는 길, 부고환이나 정관이나 정구가 막혀서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경우를 폐쇄성 무정자증이라고 하고, 고환의 염증으로 인해서 부고환이나 정관에 손상을 받아서 막힌 경우도 있다.
그리고 선천적으로 정관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없는 분들도 폐쇄성 무정자증이라고 볼 수 있다. 고환에서는 정자가 잘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호르몬 검사도 대부분 정상으로 나오고 고환에서 조직 검사를 시행하였을 때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정확한 진단을 할 수가 있다.
또 한 가지는 정관 수술 한 분들도 폐쇄성 무정자증이고 이분들은 원래 고환에서 정자 채취하기 전에 정관 복원술을 시행하시게 되는데 정관 수술을 시행한 지 오래된 경우에는 실패확률이 높아지고 수술 후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고환 내 정자 채취술을 하는 경우가 있다.
적응증
사정 시 정액에 정자가 없는 경우 (무정자증)
- 폐쇄성
- 과환내 정자 생성 부전
정액이 외부로 나오지 않는 경우
검사
병력 청취와 신체 검사를 하고 orchidometer를 사용하여 고환용적을 측정하였다.
3-5일간 금욕 후 최소한 두 번의 정액검사를 하여 무정자증으로 판명되면
혈청호르몬검사 (follicle stimulating hormone; FSH,luteinizing hormone; LH, testosterone) 및 고환조직검사를 시행하였다.
비폐쇄성 무정자증은 두 번의 정액검사에서 무정자증이며 고환조직 검사에서 정자형성 장애를 보이는 경우다.
고환조직검사
고환조직은 정세관의 세포 구성에 따라 정자형성저하 (hypospermatogenesis), 성숙정지 (maturation arrest), 지주세포증후군 (germ cell aplasia)으로 분류한다. 지주세포증후군과 정자형성저하가 혼재해 있는 경우는 정자형성저하이다.
시술
국소 마취로 진행을 하며 좌측이나 우축 고환 중 한 곳에서 시행하게 된다. 대부분 바로 시험관 아기를 시행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냉동을 해 놨다가 필요할 때 녹여서 다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테세를 했을 때 바로 프레시한 걸로 하느냐 아님 얼렸다 녹인 걸로 하느냐에 따라서 비교해본 논문이 있는데 별다른 차이는 없다.
수술 시간은 20분에서 길면 30~40분. 국소마취로 진행하기 때문에 바로 일상생활은 가능함.
과정
- 환자분이 탈의하고 수술복으로 환복
- 술방으로 들어와 수술 테이블에 눕는다.
- 환부를 보이고 환부 소독하고 국소마취를 시행
- 고환에서 정자 추출술 진행
- 고환의 한쪽 피부를 1cm~1.5cm 절개
- 안쪽에 들어가서 고환의 백막을 절개 (3-4mm)
- 안에 있는 세정관을 일부 채취해서 보관
- 지혈하고 다시 백막을 꿰매고 (Closure of the tunica albuginea with two or three interrupted 6-0 nylon)
- 나오면서 피부를 봉합하고 소독
준비해야 할 것은 고환 쪽에 진행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음모는 가능한 다 제거하고 면도하고 오시는 게 수술하기 가장 편하고, 소독하기에도 좋다. 피부 쪽을 절개할 때는 별로 아프진 않다. 고환의 백막을 절개할 때는 약간 고환 맞았을 때와 같이 아랫배 아픈 느낌이 날 수 있다.
가능하면 마취를 하지만 그쪽은 백막 쪽 마취이기 때문에 간혹가다 마취가 잘 안 되는 분들도 있어서 통증이 있다면 그쪽 백막 절개할 때 아랫배가 약간 뻐근한 느낌이 날 수는 있다. 만하루는 샤워금지. 실밥제거는 7-8일 후. 크로믹 3-0
https://www.glowm.com/section-view/heading/Surgical%20Treatment%20of%20Male%20Infertility/item/334
합병증
출혈, 염증, 통증.
제일 많이 생기는 합병증이 출혈인데 고환 쪽은 다른 기관과 다르게 잘 늘어나기 때문에 출혈이 생기면 심한 경우 멜론 정도 크기만 하게 커진 분들도 있다. 그쪽에 혈류가 많기 때문에 그걸 잘 처리하지 못하면 스멀스멀 나오는 피들이 있을 수 있어서 혈종이 차서 고환이 많이 커지거나 할 수 있다.
장기적인 합병증으로 조직의 섬유화, 위축, 남성 홀몬 감소.
얻어진 정자의 양이 적어서 다시 해야할 경우 완전한 회복을 위해 6~12개월의 기간을 두도록 권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