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handfootmouth [2014/09/02 09:52] – [증상] V_Lmed:handfootmouth [2017/06/05 10:57] (현재) V_L
줄 1: 줄 1:
-======수족구병====== 
  
 +{{page>:틀#의학}}
 +
 +{{tag> skin 피부질환}}
 +======수족구병======
  
  
 +{{INLINETOC}}
  
-수족구병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는 [[viraldisease|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이다. 가벼운 감기 증상과 함께 손(手), 발(足), 그리고 입(口)에 물집이 생긴다고 해서 **수족구병**이라고 병명이 붙여진 것이다. +수족구병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는 [[viraldisease|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이다. 가벼운 감기 증상과 함께 손(手), 발(足), 그리고 입(口)에 물집이 생긴다고 해서 **수족구병**이라고 병명이 붙여진 것이다.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 등 장내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 등 장내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
  
 주된 원인이 되는 수족구병 바이러스(Coxsackie Virus)는 17∼28nm의 작은 RNA Virus로 Picornaviridae과에 속한다. 항원형은 총29형으로 Coxackie A Virus는 23형, Coxsackie B Virus는 6형이 있다. 주된 원인이 되는 수족구병 바이러스(Coxsackie Virus)는 17∼28nm의 작은 RNA Virus로 Picornaviridae과에 속한다. 항원형은 총29형으로 Coxackie A Virus는 23형, Coxsackie B Virus는 6형이 있다.
- 
  
  감염이 된 후 3-5일에 증세가 발생하여 1주일 정도면 별 후유증 없이 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손_발의 물집은 대개 별 증상이 없으나, 입안의 물집은 터지기가 쉬우므로 입이 아파서 음식을 잘 못 먹어서 다소 불편할 수가 있다.  감염이 된 후 3-5일에 증세가 발생하여 1주일 정도면 별 후유증 없이 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손_발의 물집은 대개 별 증상이 없으나, 입안의 물집은 터지기가 쉬우므로 입이 아파서 음식을 잘 못 먹어서 다소 불편할 수가 있다.
줄 19: 줄 22:
 이러한 증세는 4∼8일이 지나면 없어지지만 병변이 입에만 생긴 경우에는 Herpes Virus 감염증과 감별해야 한다. 증상은 경한 편이며, 합병증은 거의 없다. 이러한 증세는 4∼8일이 지나면 없어지지만 병변이 입에만 생긴 경우에는 Herpes Virus 감염증과 감별해야 한다. 증상은 경한 편이며, 합병증은 거의 없다.
  
- +{{hand-foot-mouth.jpg}}
-{{ hand-foot-mouth.jpg}}+
  
   * 발열   * 발열
줄 30: 줄 32:
   * 손발의 물집이나 진무름   * 손발의 물집이나 진무름
   * 식욕감퇴   * 식욕감퇴
-  *  
-=====감염===== 
  
 +=====감염=====
  
 콕사키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비인두 분비물이나 대변이 주된 직접적인 감염원이다. 주로 10세 이하의 어린이가 감염되지만 청년기에서도 발생된다. 전염성이 높은 시기는 첫 증상이 나타날 때부터 수포성 발진이 사라질 때까지이나, 대변으로 배출되는 바이러스는 수주일에 걸쳐 전염성이 있다. 콕사키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비인두 분비물이나 대변이 주된 직접적인 감염원이다. 주로 10세 이하의 어린이가 감염되지만 청년기에서도 발생된다. 전염성이 높은 시기는 첫 증상이 나타날 때부터 수포성 발진이 사라질 때까지이나, 대변으로 배출되는 바이러스는 수주일에 걸쳐 전염성이 있다.
줄 43: 줄 44:
  
 특이한 치료방법은 없으며, 열을 조절해 주거나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이한 치료방법은 없으며, 열을 조절해 주거나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예방===== =====예방=====
줄 52: 줄 52:
 수족구병이 있는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첫증상이 나타나면서부터 수포성 발진이 없어질때까지가 전염성이 높은 기간이므로 이 기간동안에는 학교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을 계속해서는 안된다. 수족구병이 있는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첫증상이 나타나면서부터 수포성 발진이 없어질때까지가 전염성이 높은 기간이므로 이 기간동안에는 학교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을 계속해서는 안된다.
  
-특히, 감염된 사람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돗가에서 손을 씻지 말아야 하며, 감염된 아기의 변이 묻은 기저귀를 아무렇게나 버리면 대변속에 배출된 바이러스가 수주일이나 전염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특히, 감염된 사람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돗가에서 손을 씻지 말아야 하며, 감염된 아기의 변이 묻은 기저귀를 아무렇게나 버리면 대변속에 배출된 바이러스가 수주일이나 전염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임신===== =====임신=====
  
 +산모가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와 접촉하였다면, 이후 특이 조치를 요하지는 않는다.
  
-임신부가 수족구병에 걸린 경우 태아에게 해로울까?+대체로 **성인은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력을 지고 있다**  수족구병에 걸리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간다.
  
-대체로 **성인은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력을 가지고 있다**  수족구병에 걸리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간다.  +임신부가 수족구병에 걸릴 경우,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긴 하지만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 +
-임신부가 수족구병에 걸릴 경우,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긴 하지만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
 임신 12주 이전이나 막달인 산모, 첫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는데 임신중인 산모들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임신 12주 이전이나 막달인 산모, 첫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는데 임신중인 산모들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 임신초기 (12주 이내) 에는 자연유산과 관련   * 임신초기 (12주 이내) 에는 자연유산과 관련
   * 임신말기에는 태반을 통과해서 출생한 신생아의 폐렴이나 뇌수막염 같은 문제를 일으켜서 신생아 사망과도 관련되어 있다   * 임신말기에는 태반을 통과해서 출생한 신생아의 폐렴이나 뇌수막염 같은 문제를 일으켜서 신생아 사망과도 관련되어 있다
- 
  
 임신 중 수족구 환자와 접촉했다면 손을 자주 씻으세요. 임신 중 첫째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린 경우에는 기저귀를 갈 때, 엉덩이나 코를 닦아줄 때, 음식을 준비할 때 라텍스 장갑을 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임신 중 수족구 환자와 접촉했다면 손을 자주 씻으세요. 임신 중 첫째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린 경우에는 기저귀를 갈 때, 엉덩이나 코를 닦아줄 때, 음식을 준비할 때 라텍스 장갑을 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둘째를 임신했는데 첫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다면 아이를 잠시 부모님 집에 맡겨두는 것도 방법이다.
-전문의들은 둘째를 임신했는데 첫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다면 아이를 잠시 부모님 집에 맡겨두는 것도 방법이다. +
  
 [[misuse]] [[misuse]]
줄 78: 줄 74:
 [[skin]] [[skin]]
  
-{{tag> skin 피부질환}}+참고 [[herpes simplex|단순포진]] 
 +[[chickenpox|수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