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handfootmouth [2014/03/19 02:37] – 바깥 편집 127.0.0.1med:handfootmouth [2017/06/05 10:57] (현재) V_L
줄 1: 줄 1:
 +
 +{{page>:틀#의학}}
 +
 +{{tag> skin 피부질환}}
 ======수족구병====== ======수족구병======
 +
 +
 +{{INLINETOC}}
 +
 +수족구병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는 [[viraldisease|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이다. 가벼운 감기 증상과 함께 손(手), 발(足), 그리고 입(口)에 물집이 생긴다고 해서 **수족구병**이라고 병명이 붙여진 것이다.
 +
 +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 등 장내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
 +
 +주된 원인이 되는 수족구병 바이러스(Coxsackie Virus)는 17∼28nm의 작은 RNA Virus로 Picornaviridae과에 속한다. 항원형은 총29형으로 Coxackie A Virus는 23형, Coxsackie B Virus는 6형이 있다.
 +
 + 감염이 된 후 3-5일에 증세가 발생하여 1주일 정도면 별 후유증 없이 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손_발의 물집은 대개 별 증상이 없으나, 입안의 물집은 터지기가 쉬우므로 입이 아파서 음식을 잘 못 먹어서 다소 불편할 수가 있다.
 +
 +=====증상=====
 +
 +미열, 식욕부진, 콧물, 인후통 같은 초기증상이 콕사키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3∼5일 후에 나타날 수 있다. 보통 초기증상이 나타난지 1∼2일 후에는 회색의 3∼5mm의 특이한 수포성 발진이 손바닥, 발바닥, 입술에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
 +이러한 증세는 4∼8일이 지나면 없어지지만 병변이 입에만 생긴 경우에는 Herpes Virus 감염증과 감별해야 한다. 증상은 경한 편이며, 합병증은 거의 없다.
  
 {{hand-foot-mouth.jpg}} {{hand-foot-mouth.jpg}}
  
-수족구병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생하는 [[viraldisease|바이러스성 피부질환]]입니다. 가벼운 감기 증상과 함께 손(手), 발(足), 그리고 입(口)에 물집이 생긴다고 해서 **수족**이라고 병명이 붙여진 것니다. 콕사키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감염이 된 후 3-5일에 증세가 발생하여 1일 정도면 별 후유증 없이 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분입니다. _발의 물집은 대개 별 증상이 없으, 입안의 물집은 터지기가 쉬우므로 입이 아파서 음을 잘 못 먹어서 다소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 열 
 +  두통 
 +  * 구토 
 +  * 입술 위의 홍조 
 +  * 아픈 구강 내 물집 
 +  * 목구멍이 부어오름 
 +  * 손발의 물집이나 진무름 
 +  * 욕감퇴
  
-[[herpes-simplex|포진]] +=====감염===== 
-[[chickenpox|수두]]+ 
 +콕사키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비인두 분비물이나 대변이 주된 직접적인 감염원이다. 주로 10세 이하의 어린이가 감염되지만 청년기에서도 발생된다. 전염성이 높은 시기는 첫 증상이 나타날 때부터 수포성 발진이 사라질 때까지이나, 대변으로 배출되는 바이러스는 수주일에 걸쳐 전염성이 있다. 
 + 
 +=====진===== 
 + 
 +콕사키 바이러스(Coxsackie Virus)는 Poliovirus, Echovirus, Enterovirus(68∼71형)와 혈청반응(보체결합반응)이 교차되지만 중화반응으로 구분이 된다. 초기진단은 미열이 나는 어린이가 손, 발, 입에 수성 발을 보이면 수족구병으로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바이러스 검사로 확진이 가능하지만 비용이 비싸고 검사소요시간이 길기 때문에 바이러스검사는 드물게 실시한다. 
 + 
 +=====치료===== 
 + 
 +특이한 치료방법은 없으며, 열을 조절해 주거나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예방===== 
 +예방접종 백신은 없으며, 한번 감염되면 면역이 생긴다. 그러나 다른 균주에 의해 감염되면 다시 수족구병을 앓게될 수도 있다. 
 + 
 + 수족구병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대변이나 호흡기 분비물(침, 가래, 콧물)의 직접접촉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손을 자주 깨끗이 씻어야 하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해야 한다. 
 + 
 +수족구병이 있는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첫증상이 나타나면서부터 수포성 발진이 없어질때까지가 전염성이 높은 기간이므로 이 기간동안에는 학교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을 계속해서는 안된다. 
 + 
 +특히, 감염된 사람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돗가에서 손을 씻지 말아야 하며, 감염된 아기의 변이 묻은 기저귀를 아무렇게나 버리면 대변속에 배출된 바이러스가 수주일이나 전염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 
 +=====임신===== 
 + 
 +산모가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와 접촉하였다면, 이후 특이 조치를 요하지는 않는다. 
 + 
 +대체로 **성인은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력을 가지고 있다**  수족구병에 걸리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간다. 
 + 
 +임신부가 수족구병에 걸릴 경우,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긴 하지만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임신 12주 이전이나 막달인 산모, 첫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는데 임신중인 산모들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 
 +  * 임신초기 (12주 이내) 에는 자연유산과 관련 
 +  * 임신말기에는 태반을 통과해서 출생한 신생아의 폐렴이나 뇌수막염 같은 문제를 일으켜서 신생아 사망과도 관련되어 있다 
 + 
 +임신 중 수족구 환자와 접촉했다면 손을 자주 씻으세요. 임신 중 첫째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린 경우에는 기저귀를 갈 때, 엉덩이나 코를 닦아줄 때, 음식을 준비할 때 라텍스 장갑을 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둘째를 임신했는데 첫아이가 족구병에 걸렸다면 아이를 잠시 부모님 집에 맡겨는 것도 방법이다.
  
 [[misuse]] [[misuse]]
줄 12: 줄 74:
 [[skin]] [[skin]]
  
 +참고 [[herpes simplex|단순포진]]
 +[[chickenpox|수두]]
  
- 
-{{tag> skin 피부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