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anabolic_androgenic_steroids [2021/06/20 09:30] – [경험담] V_Lmed:anabolic_androgenic_steroids [2021/06/20 10:40] (현재) – [여성형 유방] V_L
줄 10: 줄 10:
 염증을 억제하는 등의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코르티솔 스테로이드]]와 반대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경우 **근육량을 늘리는 데** 주로 이용된다. 염증을 억제하는 등의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코르티솔 스테로이드]]와 반대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경우 **근육량을 늘리는 데** 주로 이용된다.
  
-요즘의 경우 단일 호르몬은 거의 없고, 복합형으로 생산되는데 당연 정상적으로 구할 수 없다보니 각종 수의사용이나 동물실험용으로 나온 물건들도 운동선수들이 비싼 돈주고 구해서 쓰는 판.+요즘의 경우 단일 호르몬은 거의 없고, 복합형으로 생산되는데 당연 정상적으로 구할 수 없다보니 각종 수의사용이나 동물실험용으로 나온 물건들도 운동선수들이 비싼 돈주고 구해서 쓴다유통은 거의 마약밀매 수준이라고 한다.  
  
-  
 수많은 사람들은 스테로이드를 단 한번만 사용하고 그만둘 것이라고 한다. 수많은 사람들은 스테로이드를 단 한번만 사용하고 그만둘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한번 복용하고 나면, 스테로이드의 위력에 매료되어 중단하기는 커녕, 더욱 더 깊이 그리고 더 강력한 스테로이드 Cycle을 따르려고 할 것이다. 근육을 얻을수록 스테로이드의 유혹은 커져만 갈 것이다. 그러나 한번 복용하고 나면, 스테로이드의 위력에 매료되어 중단하기는 커녕, 더욱 더 깊이 그리고 더 강력한 스테로이드 Cycle을 따르려고 할 것이다. 근육을 얻을수록 스테로이드의 유혹은 커져만 갈 것이다.
줄 25: 줄 25:
  
 주사 형 스테로이드의 개발은 간 부담(간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근육에 직접주사 되어 목표 근육에 직접 작용하므로 더욱 효과적이고 실용적이다. 그러나 주사 바늘의 공용으로부터 발생되는 HIV/AIDS, B, C형 간염 등의 위험요소들은 산재해 있다. 이런 부작용들은 70여 가지 이상의 스테로이드 부작용중 극히 일부이며, 수년간 발병하지 않는 심장관련 질환, 쇼크 그리고 발육 부진 등의 알려지지 않은 것도 있다. 주사 형 스테로이드의 개발은 간 부담(간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근육에 직접주사 되어 목표 근육에 직접 작용하므로 더욱 효과적이고 실용적이다. 그러나 주사 바늘의 공용으로부터 발생되는 HIV/AIDS, B, C형 간염 등의 위험요소들은 산재해 있다. 이런 부작용들은 70여 가지 이상의 스테로이드 부작용중 극히 일부이며, 수년간 발병하지 않는 심장관련 질환, 쇼크 그리고 발육 부진 등의 알려지지 않은 것도 있다.
 +
 +=====스택=====
 +
 +온갖 약물을 조합하여
 +보다 많은 근육을 얻기 위해 최대한 적절한 복용
 +방법을 고안하고 이른바 ‘스택(Stack)’이란 매뉴얼을 작성한다. 스택은 유명 운동선수마다 상이한 약물-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외 다양한 호르몬을 포함하는과 용량으로 작성되며 약물 사용자들에겐 마치 비방(지적재산)처럼 다뤄진다.
 +
 +스택은 선수들의 ‘노하우’로 몇몇 유명 선수마다 각기 다른 스택을 갖고 있으며 인터넷 보디빌딩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스택을 분석하고 공유한다. 보다
 +오랜 약물 경험을 갖고 있는 스테로이드 사용자들은 새로운 사용자들에게 스택을 추천하거나 해당 스택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장기간 약물을 사용한 사람들은 호르몬 약물에 대한 준 전문적 지식을 획득하고
 +신규 사용자들을 교육한다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415337599149.pdf|호르몬 약물 지식과 시장의 형성:
 +운동선수들의 합성 호르몬 사용과 소비†
 +11)한 광 희*
 +·김 병 수**
 +]]))
 +=====역사=====
 +
 +
 + {{:med:mr_olympia.jpg|}}
 +
 +1990년대 부터 폭발적으로 사용되었다.
  
 =====부작용===== =====부작용=====
줄 55: 줄 75:
 ====정신질환 ==== ====정신질환 ====
  
-테스토스테론의 변이에 의해 유발되는 스테로이드성 흥분상태(Roid-Rage)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런 많은 양의 호르몬은 거친 성향과 성적인 행동과 연관이 깊다. 자살도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우울증은 자기 학대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스테로이드 복용자의 자살은 높은 편은 아니나, 여전히 위험한 요소이다.+테스토스테론의 변이에 의해 유발되는 스테로이드성 흥분상태(Roid-Rage)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런 많은 양의 호르몬은 거친 성향과 성적인 행동과 연관이 깊다. 자살도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우울증은 자기 학대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스테로이드 복용자의 자살은 높은 편은 아니나, 여전히 위험한 요소이다. 
  
 +
 +  * 편집증 paranoid (extreme, unreasonable) jealousy
 +  * 과도한 과민성과 공격성 extreme irritability and aggression (“roid rage”)
 +  * 망상 delusions—false beliefs or ideas
 +  * 판단력 장애 impaired judgment
 +  * 조증 mania
 +
 +(([[https://www.drugabuse.gov/publications/drugfacts/anabolic-steroids|Anabolic Steroids DrugFacts]]))
 ====심장질환==== ====심장질환====
  
줄 63: 줄 91:
  **근육이 커지고 강해지는 것은 좋은데, 쓸데없는 근육까지 마구 강해져 버린다.** 일단 심장근육이 지나치게 커지면 심장혈관자체를 압박해서 심혈관 질환 크리가 터진다.   **근육이 커지고 강해지는 것은 좋은데, 쓸데없는 근육까지 마구 강해져 버린다.** 일단 심장근육이 지나치게 커지면 심장혈관자체를 압박해서 심혈관 질환 크리가 터진다. 
  
-   +그 외에 관련 심혈관계 합병증 
 + 
 +  * 고혈압 
 +  * 혈전 
 +  * 심장마비 
 +  * 중풍 
 +  * 혈관손상 
 + 
 +====감염==== 
 + 
 +주사기를 구하기 힘든 나라에서는 하나의 주사기로 여러 사람이 돌려 쓰는 경우가 많다. 
 + 
 +  * [[med:aids|]] 
 +  * [[med:hepatitis_b|]] 
 +  * [[med:hepatitis_c|]] 
 + 
 + 
 + 
 +  
 ====복부팽만==== ====복부팽만====
 각종 불수의근 역시 제멋대로 커져나가는 특성이 있어서 내장근육이나 괄약근 등에도 영향을 미쳐 똥배가 나온다. 각종 불수의근 역시 제멋대로 커져나가는 특성이 있어서 내장근육이나 괄약근 등에도 영향을 미쳐 똥배가 나온다.
줄 79: 줄 125:
  
  그만큼 고환의 기능이 떨어졌다는 뜻.  그만큼 고환의 기능이 떨어졌다는 뜻.
 +
 +  * [[:고환친구|정자 감소]] 및 [[med:infertility|불임]]
 +  * [[med:bald_head|대머리]]
 +  * [[med:prostate_cancer|전립선암]] 증가 
 +(([[https://www.drugabuse.gov/publications/drugfacts/anabolic-steroids|Anabolic Steroids DrugFacts]]))
 +
  
 ====여성형 유방==== ====여성형 유방====
 여성형 유방(Gynecomatia)은 그렇지 않다. 다시 말해, 남성의 여성형 유방 발달은 여성호르몬 수치 증가에 의해 발생한다. 스테로이드는 아로마타제(Aromatase)라는 효소에 의해 여성호르몬으로 변화된다. 그래서 보편적으로 보디빌더들은 여성의 유방암 치료제로 사용되는 놀바덱스(Estrogen blocker, Anti-estrogen)를 사용한다. 놀바덱스는 스테로이드 과사용에 따른 여성호른몬 증가를 억제해 주는 약물이다. 그리고 여성형 유방은 외과적 수술을 통해서만 제거할 수 있다. 인체 호르몬계는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며, 교란이 생길시 위험하다. 여성형 유방(Gynecomatia)은 그렇지 않다. 다시 말해, 남성의 여성형 유방 발달은 여성호르몬 수치 증가에 의해 발생한다. 스테로이드는 아로마타제(Aromatase)라는 효소에 의해 여성호르몬으로 변화된다. 그래서 보편적으로 보디빌더들은 여성의 유방암 치료제로 사용되는 놀바덱스(Estrogen blocker, Anti-estrogen)를 사용한다. 놀바덱스는 스테로이드 과사용에 따른 여성호른몬 증가를 억제해 주는 약물이다. 그리고 여성형 유방은 외과적 수술을 통해서만 제거할 수 있다. 인체 호르몬계는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며, 교란이 생길시 위험하다.
 +
 +{{:med:drug_gynecomastia.jpg|}}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여성형 유방이 된 보디빌더(좌)와 유방성형수술을 받은
 +보디빌더의 가슴(우) 자료: 네이버 여유증 전문카페 http://cafe.naver.com/apxkf
 +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5/56/Asymmetric_Gynecomastia.jpg/340px-Asymmetric_Gynecomastia.jpg}}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5/56/Asymmetric_Gynecomastia.jpg/340px-Asymmetric_Gynecomastia.jpg}}
  
- 저런 식의 여성형 유방은 스테로이드로 인해 생겼을 확률이 99.9%다. 보통 [[여성형 유방]]은 지방이 먼저 가슴에 쌓인 후 유선 조직이 발달한다. 이 경우 여성형 유방과 호르몬 사이에는 별 관계가 없다. 반면 스테로이드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형 유방은 당연히 호르몬의 문제이고, 그 때문에 지방이 아니라 유선 조직이 먼저 발달하게 된다.+ 저런 식의 여성형 유방은 스테로이드로 인해 생겼을 확률이 99.9%다. 보통 여성형 유방은 지방이 먼저 가슴에 쌓인 후 유선 조직이 발달한다. 이 경우 여성형 유방과 호르몬 사이에는 별 관계가 없다. 반면 스테로이드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형 유방은 당연히 호르몬의 문제이고, 그 때문에 지방이 아니라 유선 조직이 먼저 발달하게 된다. 
 + 
 +====종양==== 
 + 
 +  * 간종양 
 +  * 전립선암 
 + 
 +====금단증상==== 
 + 
 +  * 피로 
 +  * 안절부절 
 +  * 식욕감퇴 
 +  * 불면 
 +  * 성욕구 감소 
 +  * 스테로이드 갈망 (steroid cravings)  
 +(([[https://www.drugabuse.gov/publications/drugfacts/anabolic-steroids|Anabolic Steroids DrugFacts]])) 
  
 =====경험담===== =====경험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