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3

한글 패치

http://mfiles.naver.net/16830ab9adf3f22e07e68db1816a146fcd9d618404/data27/2007/10/8/287/12.zip

알렉스님이 마지막 올린 버전(10월 7일)에서 누락된 2페이지 추가한 파일이다.

…………………………………………………………………………………………………………….

사용해 보실분은 압축을 풀어서 설치폴더에 넣으면 된다. 파일이름을 설치 폴더 안의 cat/da t파일번호들 중 가장 높게 바꿔주라. 오디오 설정에서 자막을 켜면 설명자막이 한글로 나온다. …………………………………………………………………………………………………………….

번역에 참여해 주신 분들(무작위 순서):

   eva8076, OhJun, nansa, 로토공, 알렉스, 카미, kimyori, 현, 얀웬리, 엘다트, 베오울프, 여긴어디,
   조낸거다, SDJ, 호러라잎, 크립, 아담, clsky712, suhyi7, leejoonhui, 악하락하, freewind21, wlrwlr,
   로야, cherievan, jun20218, riovalto, shqkthslr, lgw827, oliverne, skatn0635, ddqrgo,deneey,
   clubsad, sih0902, BlueFeb, rabicho, 록군, rustfaith, hatred, sadigd, hyd9830, kyeuns2, 4052im,
   우동, deamba, julymurder, jeruga, kyu0430, zozoxpxp, SoftForce, hk1324hj, taejalove,
   Toboe, leocarax, kjhassa, myrra, rekokoo, vermie, bobaman, picotee79, rotto007

폰트제작: 디제이님 한글화 사이트 제작: 알프군님 디버깅 프로그램제작: 올리버네님

많은 참여 바랍니다.

kimyori의 X3 무조건 따라하기

시작하기

X3 세계에 오신것을 환영 한다! 지금부터 여러분의 X3 게임의 적응을 위해 힘쓸 kimyori (김요리) 라구한다. 우선~ 인스톨을하고 2.0.02 버전으로 패치 +_+~!

x3 에는 자작모드라구해서 게임에 추가옵션을 누구나! 개인이 할 수 있게 배려되어있는 확장성이 무한한다. 현재 07년 6월 18일 내가 봤을때는 최고 모드는 Xtended 0.7 버전이다. 이것을 깔아서 해도 되겠지만 처음하시는 유저분들에게는 어려울수도있고 또한 컴퓨터가 좀더 고사양을 타기 때문에 기본 오리지날에서 공략을 하게 되었다. 물론 오리지날을 어느정도 하면 다른 모드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볼까?

New Game 을 선택하면 여러 가지 또 다른 메뉴가있다. 각각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Nomal을 추천한다. 물론 게임이 너무 어렵다 하시는분은 Quickstart를 하라 이것은 똑같지만 난이도가 Easy로 적기체나 해적들이 조금 약한편이고 당신을 먼저 공격할 확률을 줄여준다.

그럼 Nomal로 시작하겠다.(quickstart로도 똑같은 스토리가 있으니 그걸로 하셔도 된다.)

처음 시작후 누군가와 중얼거림이후 브리핑 후 (브리핑시에는 esc를 누르면 그냥 넘어간다.) 영어를 좀하시는분은 들으시구요.

우선 처음 X3 우주에 막막함을 가지지만 알고보면 손바닥 안에있다.

1. 지금 타겟팅 되어있는 목표물의 스크린이다. 그 목표물의 명칭, 자신과의 거리이 표시된다.

2. 현재 자신이 장착하고 있는 무기이다. 무기별로 모양이 조금씩 다르고 위력도 다르며 용도도 조금씩다릅니다. 무기에대한 자세한 사항은 게시판에서 찾아보라 ^^;

3. 자신의 쉴드와 동체의 상태이다. 파란색은 쉴드, 녹색은 동체(hull이라고한다)이다.

적한테서 데미지를 입으면 내려가겠죠? 일단 쉴드가 먼저 내려가고 그다음 hull이다.

중요한점은 쉴드는 재생이되지만 hull에 손상을 입으면 돈을 주고 shipyard에서 고쳐야한다는거죠~ 아주 비쌉니다. 그래서 초반에 해적을 잡다가 hull에 손상이 안가도록 주의하고 혹시 손상이간다면 .. LOAD 하라 -_-

4. 1번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직접보는 타겟이다. 타겟을 잡으면 쉴드와 hull이 표시되고 중앙에 거리가 표시된다.

5. 자신을 기준으로 하는 레이더 같은 것이다. 북쪽은 자신의 앞에, 남쪽은 뒤에.. 아시겠죠? 그리고 선으로 위로 이어져있으면 위에 밑으로 이어져있으면 자신의 밑에 있다.

6. 자신의 속도계이다. 현재 자신의 속도와 목표 속도가 나오는데요. 이건 다음을 보면서 같이 설명하겠다.

또한 엔터를 누르면 각종 메뉴가 나오고(밑에 설명)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면 커서가 나온다. 다시 오른쪽키를 누르면 커서가 없어지면서 조종을 할수 있다.

이것이 섹터맵이다. (단축키는 .이다 점)섹터란? 하나의 태양계를 말한다. 여기는 1.아라곤 프라임이라는 태양계구요. 우선 사람트는 동 서 남 북 4가지 방향이 보이고 물론 4가지방향 다 없는 섹터도 있다.

2. 목표 타겟의 Class : M4 (함선의 클래스, 자세한정보는 게시판을 이용~! M1~M7 까지의 Class가 있다.) 보통 M3~M5는 파이터급(인터셉터정도..) M1~M2는 전함 M6~M7은 콜뱃이다. 홈월드의 프리킷정도 되겠다.

3. 스테이션이다. 각 스테이션별로 모양이다릅니다. 각각의 역할도 다르구요. 몇 번 보다보면 알게 된다. 지금 마크한 스테이션은 쉽야드이다. 비행선을 살수도있고 팔수도있으면 고칠수도있다. (장비업그래드와는 관련이 없다.)

4. 녹색이죠? 이것은 자기 소유의 배(=함선)나 스테이션을 나타냅니다. 스테이션? 그렇다 X3에서는 자신이 소유하는 우주정거장을 가질 수 있다 +_+! 그럴려면 돈이 많이 필요하겠죠? 기다려봅시다 -_-!

5. 섹터에 있는 스테이션들이다.

6. 섹터에 있는 함선들이다.

밑으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사람트도 표시된다.

또한 섹터맵에서 함선을 클릭하고 T를 누르면(만약 목표가 정해지지않았다면 저절로) 그것이 타겟이 돼서 위치 추척이나 따라다니기가 쉬워진다.

해봐야 할것 :  .  (점)섹터맵보기, 섹터맵에서 아무거나 지정해서 t 눌러서 목표 지정해보기

이것은 앞으로 많이 사용할 메시지 기능이다. 우주에있을때 서로 연락을 주고 받기위함인데요,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있다. 메시지가 왔다! 확인해 봅시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커서가 나오면 왼쪽클릭~ 그러면 내용이 나온다.

Ban Danna  라는 분한테서 왔다. 스토리에관한 애용인데요. home of light 라는 섹터 북쪽사람트 근처에서부터 Red right섹터까지 순찰을 할테니 그쪽으로 와달라는거다. 여기서 중요점은 스토리는 꼭 먼저 할필요가 전혀없고 하고 싶을때 하면 된다. 그럼 스토리를 안하면 뭘 하냐구요? 너무너무 할것이 많다. 돈도 모우고 좋은 함선도 사고, 스테이션도 짓고, 등등..

우선 OK를 누릅니다.

이번에는 앞으로 가봅시다!

속도를 조절하는 키는 몇가지 있다.

x : 출력 증가

z : 출력 감소

backspace  (← 모양)  : 급정지  (목표 속도를 0으로 해준다.)

tab키 : 급출발  (boost extention) 이란것을 인스톨하면 tab키를 계속 누르고있으면 추진력이 확 올라간다. 결론은 최고 속도로 출력을 증가시켜준다.

연습 조금 하고..

이번에는 우주 맵이다. 유니버셜 맵이라고 하죠

단축키는 , 콤마이다. 눌러 보시면~ 이런 맵이 또 뜹니다. 네모칸 1개가 보이다. 이건 자신이 이제까지 방문한 섹터를 나타내며 다른섹터 방문시 위치가 지속적으로 나온다. 역시 자신이 있는 아라곤 프라임만 유니버셜맵에 표시가 되고 각 방향으로 선같은게 나있다. 이것은 그쪽방향으로 사람트가 있단말이고, 사람트를 타면 그쪽 섹터로 이동이 된다는 말이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race 라는 섹터의 주인격인 종족이 나와있고(나중에 주인공도 섹터를 가질수 있다.) 시큐리티 레벨이라고해서 수도(core)인가 외곽지역(border)인가로 표시되고 그 외 인구, 행성의수(그냥 폼이다.행성에는 도킹이 안된다.) 태양의 농도?;; 100% 나중에 태양열 발전소 지을때 참고용이다. 거의 모든섹터가 100%이다.

또한 사람트 끼리의 거리도 나와있다. 거리가 멀수록 섹터 이동이 길어지겠죠?

마지막으로 그 섹터의 설명이 나와있다. 역사적으로 이건 이런섹터다..라는

이것은 메뉴바이다. 평상시에 엔터를 치면 나오는 것이고 많이 쓰이는 것이기에 잘 익혀 두시면 좋다. 마우스 오른쪽클릭하면 커서가나오니 커서를 쓰셔도 되고, 키보드 방향키로도 쓸 수 있다. 위에 보면 자기 함선의 이름, ID(별거 아니에요), 속도, 쉴드, hull, 등등 -_-; 나와있고, 화물칸의 최대 적재량, 현재 사용량, 화물칸의 최대 적재 크기가 나와있다. 크기는 S, M ,L ,XL 크기로 나뉘고 각각 small(제일 작은것)부터 XL(가장큰것)으로 분류되어있으면 지금 사용하는 Buster라는 함선은 M 이하의 크기만 적재할수있다. 그리고 12/108 이면 총 108의 용량을 넣을수 있다는것이고 지금 12만금 적재되어있다는 거에요.

이제 중요한 메뉴바 (아래에 있는 바)

왼쪽부터 살펴봅시다.

Eject (탈출) : 함선을 놔두고 우주복을 입은 상태로 나가는것이다. (지금은 쓰지마시고)

pilot : 자신의 상태를 볼 수 있다.

pilot 안에 들어가면 두가지 메뉴가 나온다.

순서대로 : 파일럿 이름, 가지고있는 돈, 자신의 위치, 날짜, 전투등급, 무역등급이다.

등급별로 이름이 달라지는데요 이것도 게시판 참조

여기서는 중요한것만 설명하겠다. X3에서는 각 종족별로 명성치(등급)가 따로있고 자신의 파이터등급과 무역등급이 따로있다. statistics에서는 이런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Rename 이라는것은 자신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다시 전메뉴로 돌아가시고 이번에는 property (재산) 을 보겠다.

여기서는 자신이 소유하고있는 모든 함선과 스테이션을 볼 수 있다. 지금은 달랑 버스터 한 대뿐이니 1개만 나오는다. 나중에 자신의 자산이 많아지면 많이 쓰이는 항목이다. 단축키는 r이다.

그다음은 ship 항목으로 가보겠다.

왼쪽부터 

1)Details (세부사항)

쉴드 베이 :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쉴드의 종류와 개수

레이져 베이 :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레이져무기의 종류

미사일 : 장착된 미사일 (지금은 없다)

current Max.speed : 현재 낼수있는 최고 속도

upgrade able to : 엔진 튜닝할 경우 낼수있는 최고속도

엑셀레이션 : 가속도

스티어링 : 회전력, 마찬가지로 업그래드이시 최대 회전력(이큅먼트 독에서 할 수 있다.)

쉴드 파워 제네레이터 : 쉴드 재생력

레이져 에너지 총량과 레이져에너지 재생력이 나온다.

그리고 현재 화물칸의 크기와 어디까지 업그래이드 가능한것도 나오구요 M크기를 넣을수있네요 (아까 봤었죠?)

레이져 무기 설명이다.

터렛은 자신이 직접 제어하는게 아니라서 (보통 M3 급이상의 함선에만 있다)

나중에 미사일을 방어하거나 적을 알아서 공격하라는 명령을 내릴 수 있다.

compatible lasers : 장비 착용 가능한 레이져 (함선별로 다 다릅니다)

색깔과 레이져 name을 비교하면 자신이 사용 가능한 레이져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현재는 Alpha impulse ray emitter 와 등등 총 5가지를 사용할수 있다.

통상 게임에서는  impulse ray emitter 같은 경우는 IRE , particle accelerater cannon 은 PAC 이런식으로 첫글자를 따서 무기 명성을 말한다. Mass diriver 는 유일한 실탄 무기이다. 에너지를 사용하지않고 실탄을 가지고 다녀야죠. 좋은점은 적의 쉴드를 무시한체 hull에 바로 공격이 가능한다. (위력은 조금 약한편)

사용 가능한 미사일이다. 아무리 좋은 미사일을 가지고있어도 사용하지못하면 잡템이나 마찬가지죠

현재의 인스톨된 장비와 업그래이드 상태이다.

엔진 튜닝 : 속도 업그래이드를 얼마나 했나

Rudder opti…. : 회전력 업그래이드를 얼마나 했나(위에서 말했던 스티어링이다)

carge bay extension : 화물칸 업그래이드

Duplex scanner : 스캐너이다. 스캐너는 레이더 시야를 넓혀주고 많은 도움을 준다. 스캐너는 2가지가 있는데 듀플랙스 스캐너(장착되어있는것), 트리플액스 스캐너(더 멀리 볼수있는 레이더) 가있다. 만약 둘다 없다면 정말 좁은 거리만 탐지할 수 있다. 필수품목!

그다음 중요한것! singularity engine time accelerater : 통상 SETA 라고 한다. 세타!

이것은 게임의 속도를 일시적으로 빠르게 해준다. j 를 누르면 SETA가 켜지고 최대 10배까지 게임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많이 사용하죠.

현재 화물칸에 있는 화물이다. 지금 사용하고있는 쉴드와 무기밖에 없다

2)Freight 화물목록

지금 보유하고있는 화물이다. 위쪽에는 화물 아까봤던 쉴드와 무기, 밑에있는것은 인스톨된 장비이다. 인스톨장비는 1번만 인스톨하면 되며, 1개밖에 못넣다. 화물칸은 차지하지않다. (이큅먼트 독에서 인스톨 할수 있다.)

3)open bay

쉴드 전개를 잠시 중단하고 쉴드를 없엔후 우주에 있는 화물을 먹기위한 것이다. 나중에 써보도록 하죠. 주의 할점은 쉴드가 없어지므로 매우 위험한다. 빨리 다시 닫으세요.

단축키는 o (오)이다. 한번더 누르면 다시 원상태로 복귀

 경고 : 카고베이 열었다. 쉴드 없어짐

4)order 

차후에 많이 사용하는 명령으로 자신의 다른배로 하여금 (자신도 마찬가지) 자동으로 이동하거나 전투를 시킬때 쓰이다. 어떤 인스톨장비는 더 많은 명령을 내릴수있게 해준다.

우선 기본적으로

1. 네이사람션 : 위치에대한 명령이다. 이동, 도킹(스테이션에 정박)등의 명령이 가능한다. 나중에 더 자세하게 보겠다.

2. combat : 전투에 관한 명령이다. 적을 공격, 방어 등의 명령이 가능한다.

자기 소유의 다른배를 명령시켜 자신을 보호할수도있고 타겟을 공격하러가! 라는 명령도 할 수 있다. 물론 자신이 타고있는 함선컴퓨터에 명령해서 유저는 가만히있고 알아서 공격도 할 수 있다.(별로 효율이 좋지않다)

위에서부터.. 

내 명령 시킨것이 끝나면 보고해 : No (yes로하면 메세지로 보고한다)

                                지금 자신이 타고있는 배이므로 무효-_-;

포메이션 : 단체행동을 할때 씁니다. 그냥 둡시다

미사일 발사율 : 자신의 다른 배를위한 옵션이다. 미사일을 얼마나 자주 발사할것인가

홈베이스 : 자신의 스테이션을 가지면 설정할수 있다. 일단 통과

adjust friend-foe : 친구종족이냐 적 종족이냐.. 지금은 4개의 종족이 보이는다 섹터를 돌아다니면 더 많은 종족을 볼 수 있다. 아라곤, 스피릿, 탈라디, 해적…이다. 해적과는 본적이 없어서 친구로 되어있다 set from global settings : 종족간 상태를 리셋 시킵니다. (리셋한다고해서 적이 우리편이 되지는 않다.) show as enemy if enemy to me : 만약 상대방이 날 적으로 간주하면 나도 적으로본다

5)weapons

여기서는 무기를 장착하고 해제할 수 있다. 무기를 사게되면 여기서 장착해야겠죠.

일단 처음 주는 무기2개가 장착되어있다

다시 처음 메뉴로 돌아가면 ..

네비사람션과 옵션이 있다.

네이사람션은 아까 섹터맵과 우주맵과 같은것이고, 옵션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있지만 차차 알아보고, gameplay에 SETA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디폴트값은 6배이고 10배까지 할 수 있다. 또한 저장은 스테이션에 도킹한 상태에만 가능한다. 만약 우주에서 저장을 원한다면 아이템을 사야한다. 돈이들어가니 중요할때만 유용하게 쓰이는 것이고.. 지금은 돈이 없으니 나중에 이야기하겠다 +_+오늘 공략은 여기까지 마치겠다.

질문사항은 게시판에 올려주라 >_</     http://cafe.naver.com/x3cafe

                                제작자 email : [email protected]    

기본조종

x3에는 자신이 직접컨트롤 하는 것과 컴퓨터가 알아서 목적지까지 알아서 조종하게 해주는 오토-파일럿(자동조종) 시스템이 있다. 전투를 제외하면 대부분 자동으로 도킹이나 이동을 하기 때문에 중요한다.

수동 조종 커맨드

가속 - X

감속 - Z(계속 누르면 후진)

part1-1 에 배운대로 X 와 Z 는 가속과 감속을 한다.

기체이동 - 방향키,마우스(오른쪽클릭으로 기체고정과 해제)

기체의 상하좌우 조종은 방향키와 마우스로 가능한다. 오른쪽 클릭으로 커서를 이용해 메시지를 받거나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part1-1에서 했다)

기체회전 - Q(왼쪽으로 회전),E(오른쪽으로 회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빙글 ~ 빙글 가는 방향은 상관없이 기체가 돌아간다.

(필요에따라 아주 조금씩 쓰이다)

브레이크 - 백스페이스키

부스터 - tab키(부스트 익스텐션을 달았다면 꾸~욱 누르시면 가속도가 높아진다)

타겟팅 - T

자신의 정면에있는 스테이션이나 배, 등등의 사물을 타켓팅 해준다. 만약 다른 목표물이 타겟되어있더라도 t 를 누르면 자신의 앞에있는 것중 가장 가까운 것이 타겟 되어진다.

(약 1초정도 걸립니다. 그래서 t를 빨리 반복하여 누르는건 무의미 한다)

적기타게팅 - SHIFT + T

적기중에 (빨간색) 자신의 범위에서 가장 가까운 적기를 타겟팅 해준다. 적기를 타겟하면 중앙에 조준점이 빨간색으로 변한다. 이것도 약 1초정도 기다려야 한다.

화면줌인 - Alt키(비디오 인헨스먼트 고글을 장착했을시 사용 된다. 자주 쓰이지 않다)

화면시점변환  - F1~F5

스샷용으로도 쓰이며, 터렛이 있는 큰 함선일 경우 터렛으로 이동해서 직접공격할 수도 있다. 스토리 미션중에 터렛으로 가서 적기를 격추하는 미션도있다.

메뉴 - 엔터키

전체지도 - ,(섹터이름의 첫글자를 누르면 선택 Argon Prime→A)

지역지도 - .

SETA(시간가속기) - J

공간이동 - SHIFT + J

점프 드라이버를 인스톨하면 에너지쉘을 이용해서 섹터를 여러개 한번에 넘어갈수 있다. 대략 가격은 10만 크래딧정도. 소형함선일 경우(M3~M5)한사람트당 5개의 에너지쉘을 소비한다

지평선표시 - G

이클립틱 프로잭터를 인스톨하면 사용할 수 있다. 섹터내에서 지평선을 표시하는데 모눈종이를 가상으로 섹터에 펼친것이라고 보면 된다.

화물칸 - F

바로 화물칸의 목록을 볼수있는 단축키이다.

화물칸열기,닫기 - O(화물칸을 열었을땐 쉴드가 해제된다)

1-1에서 봤던것 같이 화물을 수거하기 위한 명령이다. 차후에 자세하게 보여드리겠다.

플레이어소유리스트 - R (소유한비행선,공장,위성의 위치와 상태표시)

자신의 재산목록! 지금은 내가 타고있는 버스터뿐 -_-

무기발사 - 컨트롤키,마우스왼쪽클릭

레이져를 발사하는 키이다.

무기조준선 표시,해제 - K

기본적으로 적의 이동을 예상하여 여기로쏘면 된다~

종류는 총 3가지인데

1.표시안하기 2.HUD모드(지금 현상태) 3.레이져조준

레이져 조준을 위해서는 파이터익스텐션 MK1이상 인스톨이 필요한다. 레이져 조준은 타켓근처에만 조준하면 알아서 적군을 향해 발사하는 기능이 탑재된다(유용한다)

무기변경 - 숫자키1~4

자신이 가지고있는 무기를 1~4번을 이용해 1번을 누르면 1번세팅된 무기만 쓰며 지금은 전부 1번으로 세팅되어있다. X3에는 무기종류가 많고 쓰임도 달라서 유용하게 쓰이다. 커서를 클립해서 설정해줄 수 있다.

미사일발사 - L

미사일장착,해제 - M

미사일이 있을 경우 사용하며 1-1에서 봤듯이 기체마다 사용가능한 미사일 종류가 달라서 미사일을 만약 구입하게 된다면 쓸수있는 것으로 구입해야한다.

평행 상하좌우조정 - W,S,A,D

가는 방향을 바꾸지 않고 평행이동을 할때 쓰게되는데요 아주 종요한 기능이다. 특히 전투에서 레이져를 피하기위해 많이 쓰이게되니 잘기억해야된다.

그럼 대략 설명을 보셨으니 중요한 자동 조종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1)자동 도킹

우선 아라곤 이큅먼트 독에 도킹을 해보겠다. . 을눌러 섹터맵을 표시후 해당 스테이션을 클릭한후 한번더 클릭(만약 한번 클릭하고 가만히 있으면 아이콘과함께 Dock 이라는 표시가 뜰것이다.) 결국 더블클릭하면 배가 저절로 움직일 것이다. @_@!! 또한 섹터맵을 켜지않고 도킹하고 싶은 목표물이 앞에 보인다면 그냥 스테이션에 더블클릭 하게되면 마찬가지로 도킹이 될것이다. 그럼 가만히 있어볼까. 빨리 도킹하고싶은 마음에 j 를 눌러 SETA를 켜보도록합시다. 처음이니 다시 j를 누르면 SETA가 꺼지니 주위를 둘러보시면서 천천히 도킹하는것도 괜찮겠다.

자동 조종을 풀려면 마우스로 방향을 조금만 틀어주면 풀리게 된다.

 만약 섹터맵이 걸리적 거려서 주위를 못보겠으면 . 을 눌러 섹터맵을 끄고 다시 SETA를 켜봅시다. 이제 유도선을 따라 알아서 도킹이 되었을 것이다. 도킹이 되는 순간 Auto saving 이라는 말이 나오며 세이브가 저절로 될 것이다. 오토 세이브 파일은 3개로 돌아가며 가장 예전에.. 저장했던 파일에다가 덮어 쓰게 된다.

스테이션에 도킹하니 이런 새로운 매뉴가 뜨는다. 지금 선택되어있는 것은 Undock 도킹을 해제한다는 것이다. 스테이션 나가기..이다. trade는 스테이션과 거래를 하는것이다. 차후에 무역과 물건 사는것을 한번에 설명 하겠다.

Station 항목에 들어가면 또 다른 항목이 나온다. 지금 도킹한 스테이션 정보인데요, 맨 왼쪽부터 Bulletin Board(게시판, 통상 BBS 라고한다) 

그다음 Details : 스테이션의 상세 정보 (어떤 물건이 이 스테이션에서 거래되는지 보기만할 경우)

Ships는 현재 이 스테이션에 도킹되어있는 배를 보기 위한 것 이다.

2)수동 도킹

자 ~ 그럼 자동 도킹을 해봤으니 수동 도킹도 해봐야겠죠? 아주 가끔씩 필요할 경우가 있으니 배워두는게 좋다. Undock으로 스테이션을 나간다.

 스테이션과 거리를 일정거리를 두로 8km 이내에서만 스테이션이나 함선과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멀리가지는 않아야 한다.

적당한 거리를 두고 스테이션을 타겟한다. 그후 C 를 누르면 스테이션으로부터 말이 나온다. 자동 응답장치 같은거죠. 만약 말하는거 끝까지 듣기 싫다면 그냥 엔터! 그후 1번과 2번이 나온다. 1번은 도킹허가요구. 2번은 스테이션 내에있는 사람과 통신

1번을 누르거나 마우스로 클릭한다.

그럼 녹색 표시를 따라 오라고 한다. (아주 가끔 착륙장이 꽉찬 상태면 거부할때도 있고 적상태인 스테이션도 당연히 거부한다.)

지금부터 정밀 조종을 해봅시다. Z , X , Tab 키와 backspace 키로 !!

첨에는 속도 빠르게했다가 거리가 점차 가까워지면 속도를 천천히 줄이다. 완전 녹색에 가까워 지면 40km 미만으로 줄이는게 좋다. 또한 유도선을 따라갈 필요는 없다.

가까이 가면 이렇게 보이게 된다. 지금 동그라이 쳐놓은 곳이 모두 도킹할수있는 곳인데요 지금 허락해준곳이 녹색이 있는 곳이다. 보통 도킹하는 곳은 대부분 이렇게 생겼으니 잘 봐두시기 바랍니다. 이정도 거리왔으면 천천히~ 20~30km 정도 .. 부담되시면 10km 정도로 천천히.. 다가간다. 그러면 갑자기 덩컹~ 도킹이 될것이다 ^^ 이게 숙달 되면 나중에는 SETA 간간히 켜가면서도 금방 도킹도 가능한다.

도킹을 배웠으니 이제는 자동 이동을 해보겠다.

이제는 쉽다. 섹터맵 ( . ) 을 켠후

아무 곳이나 클릭 해봅니다. 그럼 방향이 알아서 맞춰지며 목표 지점까지 저절로 가게 된다. 마찬 가지로 북쪽사람트를 더블클릭해볼까?

자~ 다른 섹터로 이동~ 하기전에 한가지더..

타겟 지정후 단축키로 자동조종을 하게 하는 경우이다. 만약 지금 북쪽사람트가 아닌 서쪽 사람트(West)로 갈려고 하는데 물론 사람트를 더블클릭 하는것도 있겠지만 가끔 타겟을 지정하고도 어느방향인지 몰라서 방황할때가 있다.(거의 없지만;) 그럴때는 섹터맵을 켠후 다른 목표물을 선택하고 (위에 스샷) t 를 누르면(타rpt팅 단축키죠?)

바로 목표물이 타겟이 된다. 이후 다시 섹터맵을 끕니다. 우주만 보이도록.. 그후에 u 키를 누릅니다. u 키는 지금 타겟팅 되어있는 곳이 사람트이면 사람트 통과, 스테이션이면 도킹, 일반 함선이면 따라가기로 저절로 자동조종이 된다. 유용하게 쓰이다. ^^ 그럼 우선 북쪽 사람트로 이동하겠다. 드디어 섹터를 떠나는다~! 다음편에 또 계속하겠다.

 http://cafe.naver.com/x3cafe

                                제작자 email : [email protected]

주인없는 함선 점령하기

네~ 파트1을 다 보셨으면 이제 인터페이스의 기본은 알았고 섹터이동과 또 중요한 배 빼앗기(claim)를 해보겠다. 배를 빼앗은 후 쉽야드에 팔면 돈이 생기겠죠?^^

또한 X3에는 기본적으로 완전한 상태의(고장나지 않은)배들이 버려진곳이 몇군데 있다.  배 가지러~ >_< GOGO~

우선 파트1에서 북쪽사람트로 이동했더니 헤론즈네뷸라 라는 섹터이다. 화살표 방향대로 또 다른 섹터로 이동해보겠다. 동쪽으로 가겠다.

동쪽으로 이동하니 더 홀(The Hole)섹터다 또 화살표방향으로 동쪽 섹터로 가겠다.

이 섹터부터는 가스층이 심해서 앞이 잘 안보이게 된다. 그럼 레이더를 의존하게 되는데요, 자동 조종을 통해 이동을 하면 큰문내가 없다.

아틀라스 클라우드 라는 섹터다~ 또 화살표 방향으로 북쪽~

록스 페이트 섹터이다. 여기서는 몇 가지 해보겠다. 우선 x3는 일반 2차원게임과는 다르게 3차원이다. 우주니까~ 결국 X , Y , Z 축이 존재한다는 거죠. 그런데 섹터 맵이 2차원이죠? 입체공간을 평면으로 나타냈으니 축 하나는 표시를 안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섹터 맵은 X 축과 Z 축을 나타냅니다. 섹터 맵을 이용해 마우스로 자동조종을 하면 결국 Y축은 변하지 않고 이동한다는 거겠죠? 섹터 맵에서 insert키를 눌러보라. 그럼 축이 바뀌게 된다. 아래 그림처럼 Z축이 없어지며 X, Y 축으로 바꼇죠? … 만약 3차원적인 공간이 이해가 안 되시면 그냥 넘어가겠다.

이걸 설명한 이유는 록스 페이트 섹터 같은 경우에는 섹터 맵을 켜고 자동조종을 아무래 해봤자 사람트가 안 나오겠죠? 사람트끼리 Y축에서 너무 멀어서 스캔범위에 안 들어온다. 그럼 쉬운 방법은 어떻게 할까.. 바로 주위에 다른 배들을 따라가는 방법이다. 보통 배들의 목적지는 스테이션, 다른섹터이동을 하고있구요 보통 섹터이동중인 배들이 많다. 그럼 주위 아무런 배나 찾아서 졸졸 따라다니며 너무 느린 배는 제치고 또 다른 앞에 있는 배를 따라가기로 가다보면 어느새 북쪽 사람트에 왔을 것이다. ^^ 그럼 또 북쪽으로 이동~ 만약 섹터 맵에 N이라는 북쪽사람트가 잘 클릭이 안 되면 확대표시를 눌러 확대해 봅시다.

메널레이시스 프론티어 라는 섹터에 왔다. 유니버셜맵을 켜고 확대를 시킨 건데요, 아라곤 프라임에서 북-동-동-동-북-북 이렇게 이동했다. 그리고 여기는 Boron 이라는 종족의 섹터이다. 플레이어는 처음에 해적을 제외한 일반종족과는 적대관계가 아니므로 안심하셔도 된다. 그리고 또한 이 섹터에 버려진 함선이 있다.

위 그림처럼 가까이가시면 (만약 어딘지 잘 모르면 좌표 따라가세요. 43.0km , -7.00km , 35.0km)

이것이 버려진 함선이다~!! TP 급의 화물선이다. TP는 인원운송용 함선이다. 일반 화물선보다 화물칸크기는 작지만 속도는 높은 편이다. 우선 확인 차에 화물선을 클릭후 i 를 눌러봅시다.

함선의 이름은 투칸 호울러 이고 탑승한사람은 No Pilot(아무도 없음) 이다!

가져봅시다 >_< 방법은 주인 없는 함선으로 가까이 가서 컴퓨터를 조작후 자기껄로 만드는데 문제는 자신도 우주복을 입고 주인 없는 배로 접근해야한다는거죠

그럼 일단 함선에서 내려 볼까? 파트1에서 함선에서 내리는 게 있었죠? 하지만~ 단축키 쉬프트+E를 누릅니다. 그런 후 체크표시에 엔터~

오른쪽에는 타고 있었던 버스터와 앞에 투칸 호울러가 보이네요(내린 후 약간 오른쪽 방향을 본 스샷이다.) 자 그럼 우주복을 입은 채로 배를 먹으러 갑시다. 접근하는 방법은 일반조종하는법과 같다. 수동으로 살금살금 가봅시다. 부딪치지 않게 조심하면서

대략거리가 15m 까지 접근 후에 i 를 누르면 이런 메뉴가 나온다. 멀리 있으면 claim 이란 말이 안 나오고요. 자 클래임에 엔터! 쉽컴퓨터 컨트롤 어쩌구라구 하면서 이제 함선이 자기 것이 된다. +_+

그 후 i 를 한 번 더 누르면 새로운 메뉴가 나온다. 딴것은 생략하고 Enter ship이 있는데요, 이걸 누르면 함선으로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TS급같은 화물선으로는 전투를 못해서 일단 쉽야드에 팔아넘기겠다. 돈을 모아서 나중에 더 좋을 걸 사는 게 좋겠죠.

그럼 이놈을 자동조종으로 쉽야드에 도킹시켜보겠다.  우선 원래 타고 있던 버스터도 돌아가야겠죠? 휙~ 돌아서 버스터로 접근을 하겠다.

위에 스샷 확대

가까이서 배를 한번 클릭하면 여러 아이콘이 나온다. 이중에 Enter sip을 눌러도 되고요 아니면 아까처럼 i 를 누르는 방법도 있다.

그럼 버스터 탑승~

그럼 투칸 호울러를 바라보면서 클릭을 해줘서 타겟으로 지정한다. 그 후 커맨드 콘솔이라는 명령어창을 띄워야 하는데요, 방법은 2가지.

1) 타겟지정후 i 를 누른 후 order을 선택

2) 타겟지정후 바로 단축키 c 누름

파트1에서 봤던 거죠? 오른쪽에 커맨드 콘솔(명령어 창)이라고 나온다. 오른쪽에는 지정한 배의 이름이 나오는다. 1번 선택~!

1번의 네이사람션에 해당하는 명령어 목록들이다. 다 쓰이는 거니 설명하겠다.

1) 타깃으로 지정한곳(스테이션이겠죠?^^ 후반에는 큰 배에 작은 배도 도킹 가능한다)

2) ~~ 에 도킹해라 ( 2번을 선택하면 도킹할 곳을 선정해 줘야한다)

3) 어느 섹터로 가라 (마찬가지로 섹터선정을 해줘야한다)

4) 대기하고 있어라

5) 놀고있어라 (그냥 주위에 느린 속도로 왔다갔다 거립니다, 만약 도킹한 경우라면 도킹을 풀고 주위에 맴돌게 된다)

6)날 따라와라 (만약 함선의 속도가 자신보다 느리다면 자동조종을 할 때 알아서 느린 배의 속도에 맞춰준다)

7) ~~를 따라가라 ( 따라갈 배를 선택해줘야 한다)

8) 홈 베이스를 지정해주면 홈베이스에 도킹한다.

9)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라 (이동할 곳을 정해준다, 물론 섹터를 넘어서도 가능한다)

쉽야드에 정박해야 되니 처음에 아라곤 프라임에 있는 쉽야드에 정박해야겠죠?

쉽야드는 종족마다 몇 개 없다. 각 종족의 수도에 하나씩 있죠. 2번을 선택!

그럼 섹터 맵이 나온다. 맨 밑에 아라곤 프라임이 있다. (마우스나 방향키로 옮겨서 아라곤 프라임을 선택후 더블클릭이나 엔터를 칩니다)

아라곤 프라임 섹터죠? 오른쪽에서!!(꼭 오른쪽 목록으로 해야 한다) 쉽야드를 클릭, 만약 클릭 되어있다면 엔터! 그럼 도킹 어쩌고 하면서 토칸 호울러가 움직일 것이다. @_@!!

명령을 시키면 다시 커맨드 콘솔이 나오면서

Command : Dock at … Federal Argon Shipyard 라고 나오죠?

방금 명령시킨걸 이행하고 있다는 뜻이다 ^^

그럼 다음에는 전투와 배 빼앗기를 해보겠다.

 http://cafe.naver.com/x3cafe

                                제작 kimyori

email : [email protected]

기본전투, 해적질

이번에는 기본적인 전투에 대해서 배워보겠다.

우선 아까 나포한 함선의 위치를 보기 위해서는 r 을 누르면 자신의 함선이 다 나온다. 여기서 목표함선을 선택후 ,  이나 . 을 누르면 목표함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혹시나 자신의 함선이 해적들에게 당할 수도 있으니 확인도 필요하고 나중에 쉽에드에 도킹이 완료되면 팔러 가야되니 가끔씩 r 로 확인해 준다. 만약 함선이 공격당하면 안내음성으로 “당신의 어느 함선이 공격당한다” 라고 한다. 결국은 세이브를 자주해야겠죠?

해적을 잡기 위해서는 가장 빠른 방법은 위 스샷 처럼 해적섹터로 가서 사냥하는 것이지만 지금은 자신의 함선이 무장이 잘되있지 않아서 해적섹터 부근에 있는 아군섹터에서 사냥하는 게 좋겠다. 섹터 맵은 카페에 올려져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적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우선 적당한 적이어야 사냥할 수 있겠지만 그게 아닐 경우 자기가 당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해적들은 자기 갈 길이 바쁩니다. 자기들도 할 일이 있는 거 같이 다른 섹터로 이동 중일 거고 아니면 아군 군인들이나 경찰들과 조우하고 있을 것이다. 해적들도 보통 3~4대정도로 그룹으로 활동하는데 아래 목록은 적당한 사냥 대상이다.

1-3 busters

1 buster 2 harries

1 buster 2 falcons

3 falcons

섹터 맵에서 보면 아래 같은 아이콘이 있다. 각각

M3 노바, 펠콘 (초반에 노바는 너무 어려운 적이므로 자세합시다)

M4 버져드 , 버스터 (자신이 타고있는것과 동일한다)

M5 해리어 (속도가 아주 빨라서 잡기가 조금 어렵긴 하지만 위력은 약한다.)

M3급은 속도가 늦지만 화력이 강하고 M5로 갈수록 속도가 빠르면서 위력이 약한다.

가격은 M3가 비싸죠. M5는 싼 편이다.

사냥을 할 때는 wasd 키를 확실히 활용해야한다. 사진은 d 를 계속 누르고 있는 장면이고 오른쪽으로 평행이동일 하는데 그럼 레이저를 피할 수 있다. wasd 모든 키를 활용하라. 그리고 버거울 거 같으면 도망쳐야 된다. 만약 hull에 약간의 데미지라도 입으면 쉽야드에서 고쳐야 되는데 이때 초반에 비해 돈이 많이 들어가므로 꼭 근처 스테이션에서 저장을 하고 로드 신공을 써야 된다. 경찰이나 군인이 도와줄 때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는 방법도 좋다. 경찰이나 군인이 해적과 싸우는 장면을 보면 당장 달려가서 도와줍시다.

적기를 잡으면 아직 쓰지 않은 미사일을 떨어뜨리게 된다. 주워야겠죠? 돈이다. 오로라 미사일부터 모스키토미사일, 템페스트 미사일이 있다. 미사일 가격은 카페게시판을 찾아보라. ^^;

템페스트 미사일이 비싼 편 (약 2만크래딧)이라서 주우러 가보겠다. 반면 모스키토미사일은 100크래딧대라서 안주우셔도 된다 -_- 자~ 목표물로 전진

o 를 눌러 화물칸을 엽니다. 위 화면처럼 쉴드가 없어지죠? 그냥 돌진한다. 속도는 상관없다. 만약 화물칸을 열지 않으면 물품이 자신과 부딪쳐서 터진다. 피해는 경미하고요. f를 누르면 자신이 먹은 아이템 확인이 가능한다. 주의 점은 아주 가끔 ore 같은 XL크기의 화물을 주우려고 접근했는데 화물이 터지는 경우가 있다. 버스터의 경우 최고 적재크기가 M이고 Ore은 XL크기라서 화물칸에 넣지 못한다. 미사일은 대부분 작은 사이즈라 괜찮다.

또한 원거리 목표물을 따라가거나 도킹하는 방법인데요. r 로 확인해본 결과 투칸호울러가 쉽야드에 도착했다. 쉽야드로 가서 팔아봅시다.

, 를 누르고 유니버셜맵에서 쉽야드가있는 아라곤 프라임을 클릭

쉽야드에 커서를 더블클릭하면 지금 있는 위치부터 알아서 도킹할 때까지 자동조종이 된다. 편하죠?^^SETA만 키면서 이동한다. 여기서 혹시 home of light를 방문하게 되면 미션1이 발동되니 스토리 미션에 관한내용은 카페 스토리공략에서 찾아주라.

아라곤 프라임 쉽야드에 도착했다. trade 를 선택하면 아래 창이 뜹니다.

투칸 호울러가 79만크래딧 정도 되는다. 별로 효용성 없는 함선이니 일단 팔겠다. 팔거나 살 때는 오른쪽, 왼쪽 방향이로 지정하면 된다. 빨리 자신의 함선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지만 돈도 없고, 좋은 함선(M3)을 사기위해서는 종족별 명성치가 있지만 높아야 한다. 이제 아까 주운 미사일들을 팔러 가봅시다. 근처에 있는 이큅먼트독에 도킹해봅시다.

주웠던 미사일을 다 팔아 버립니다. 미사일은 후반에 돈이 많아지면 쓰도록 하고..

목록 아래로 내려가면 각종 업그레이드가 있다. 필요한 것만 체크했다. 위에서부터 보면 화물칸 확장, 엔진튜닝(속도업), Rudder Optimisation(선회력 향상 wasd포함), Fight command software MK1(이제 laser aim이 가능한다! 일단 삽니다-_-), Trading system extension (원거리에서 다른 함선에게 스테이션과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이걸로 수동 무역도 가능하지만, 조금 있다 해적을 잡으며 나포한 배를 원격으로 팔기 위해서이다. 매번 쉽야드 오기도 귀찮으니)

무기를 살려니 대부분 빨간색인데 이유는 그 아이템을 살 명성치가 안되거나 크기가 너무 커서이다. 그럼 일단 쉴드를 업그래드 해볼까? 버스터는 5MJ 쉴드를 3개까지 달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2개만 달려있죠. 엔터를 눌러 ship → 디테일에 가면 볼 수 있다 (사용 중인 쉴드와 쉴드 최대량과 사용가능한 무기 등등), f 키로 화물칸에 봐도 5MJ쉴드는 2개밖에 없다. 그럼 1개더 사러가 봅시다.

 아라곤 프라임에서 서 - 남 으로 가면 red right라는 섹터가 있는데 light shield production complex 가 있는데 여기서 1MJ 쉴드와 5MJ 쉴드를 팝니다. GOGO~ 1개를 구입한다. 무기를 써봐야 알지만 에너지가 금방 없어진다. 그만큼 함선의 에너지양에 비해 강력한 무기라서 그렇다. 그래서 무기 업그레이드는 보류~

그럼 해적을 또 잡으러 가야겠다. 다음섹터들은 해적질하기 좋은 곳이다. 보통 사람트에서 사람트로 이동하니 사람트 주위에서 SETA를 켜고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Farnham’s legend

Bala Gi’s Joy

Olmanckes Tlats Treaty

Split Fire

Brennan’s Triumph

Danna’s Chance

Nopileos Memorial

Hatikyah’s Faith

LooManckst rat’s Legacy

Mi Tons Revenge

Moo Kye’s Revenge

Maelstrom

아까 파이터 소프트웨어 MK1 을 구입했으니 이제 레이저 조준을 사용할 수 있다. k 를 누르면 바꿀 수 있고 파트1에서 설명한 것처럼 3단계로 분류 된다. 현재 HUD 모드니 k를 한 번 더 눌러 바꿔줍시다. 실수로 눌렀다면 아무나 타겟하고 k 를 몇 번 눌러보면서 테스트 해봅시다. 레이저 조준이 되면 사정거리에서 이것이 파란색으로 반짝반짝 하게 된다. 이때 레이저를 쏘면 알아서 그 방향으로 공격이 되기 때문에 전투가 아주 편해진다.

위 스샷처럼 M3 펠콘같은 경우 속도 조절하며 졸졸 따라 다니며 공격 하는 것이 제일 좋다.

해적질의 가장 큰 이익은 함선을 빼앗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적 함선의 쉴드를 모두 깎고 hull에 데미지를 주게 되면 어떤 해적은 통신상으로 뭐라고 하면서 배를 버립니다.

 (탈출한 조종사)       (버려진 함선)

그럼 주인 없는 함선은? 파트1-3에서 처럼 똑같이 가지면 된다. +_+ 쉽야드에 팔아서 돈을 벌어 봅시다. 탈출한 조종사(해적)은 알아서 처리하면 된다. KILL?

이렇게 반복해서 돈이 200만 크래딧이 넘어간다면 무역을 시작하겠다. 간간히 섹터 여행도 하면서 돈을 모아봅시다.

 http://cafe.naver.com/x3cafe

                                제작 kimyori

email : [email protected]

무역

이번에는 수동무역과 자동무역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겠다.

우선 알아야 할 것.

자동무역이란 ? 컴퓨터가 알아서 자기함선을 스테이션끼리 왕복하며 자동으로 돈을 벌게 하는 것이다. 반대로 수동무역은 자신이 직접(화물선을 타는것이 아니라) 원거리에서 하나하나 명령해서 물건을 사고 팔고 하는 것이다. 자동무역에는 ST 와 UT 가 있고 각각 섹터트래이드와 유니버셜 트레이드이다. 차이점은 간단하게 말해 ST는 한섹터에서 자동무역을 하는것이고 UT는 모든 섹터를 오가면서 무역을 하는것 이다. 당연히 UT가 돈을 많이 벌겠죠? 또한 해적들한테 당할 위험도 있다.(확률은 적은편이지만..)

또한 UT를 하기위해서는 레벨8이상의 무역선이 있어야 한다. 레벨 1~8까지 일단 ST로 레벨을 올려야 한다는 것이죠. UT는 레벨 25까지 오를 수 있다. 레벨제한이 25란뜻..

결과적으로 수동무역은 레벨이 오르지 않다. 초반에 돈은 조금더 버는 셈이지만 나중에 무역선이 많아지면 하나하나 명령하기고 귀찮고 레벨 25UT는 돈을 많이 벌기 때문에 가만히 두고 밤새서 섹터 한군데 짱박힌다음 SETA를 켜면 아침에 돈이 엄청 불어 있을 것이다.

아무튼~ 이제 자동무역 준비를 해보겠다.

돈 200만이상 모았죠? ^^

아라곤 쉽야드에 도킹한다. Trade 를 선택한다.

무역선을 사봅시다. 아라곤종족에는 무역선TS급이 Mercury 가 있구요. 함선의 각종류에 대해서는

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3641320&menuid=&searchtype=1&query=함선&page=5&articleid=100 참조하라 ^^

그리고 또한 함선들은 유저에게 팔 때 무장도를 3단계로 나눠서 팝니다.

예를 들어 Mercury S M L 같은 3가지 종류가 있죠?

S는 최소한의 무장을 (무장을 안했다고 보면 된다.) M은 약간의 무장 L은 최대의 무장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바로 구입할수 있다. 아무래도 L 을 사는것이 나중에는 편하겠죠? 나중에 일일이 무장을 안시켜줘도 되니까. L이 당연히 비쌉니다! 하지만~ L은 잘 안팝니다. M도 가끔 안팔 때 있다. 지금 보니 M 까지만 파는다. SETA로 켜도 언제 바뀔지 모르는 상황이니 일단 M을 선택한다.

방금 보셧던 S M L 의 무장도가 3단계로 나뉘고 또한 함선 자체능력을 특화시킨 함선을 따로 팝니다. 예를 들어 Mercury 기본이 있고 밑으로 가보시면 Mercury hauler 이 있다. 또한 Nova도 기본 노바가 있고, 아래에 보면 Nova vanguard 도 있다.

각각 뒤에 붙는 수식어는 어느 분야에 기본함선에 추가적으로 개조를 한것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hauler(직역 : 짐마차)같은 경우는 화물선이 기본보다 크고, vanguard 는 기본보다 전투방면에 더 좋게 만들어 졌고, Rider는 기본보다 속도면에서 더 좋고(전투는 오히려 좋지않다) 아무튼 이런 수식어들이 있는것은 특화 되었다~ 이렇게 보시면 된다.

 또한 쉽야드에서 배를 사기전에 스팩이 궁금하시죠? 위에 그림 상태에서 i 를 눌러 보면 알수 있다. 속도, 화물칸 크기, 무기 장착되는 종류 등등..

 아래 보시면 머큐리 hauler가 있는데 이걸 사셔도 좋다. 속도가 좀 느린대신에 화물칸이 훨씬 크기 때문이죠. 오리지날에서는 hauler가 좋지만 extended 0.7 모드를 깔면 무역선이 많아서 오히려 느린화물선은 손해를 입다. 일반 Mercury를 사는것이 좋겠죠. 아무튼 지금은 예시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냥 머큐리를 사겠다.

머큐리 선택후 방향키로 오른쪽 한번 하고 엔터(ok 키 클릭하셔도 된다.) 그럼 바로 추가로 무장가능한 무기나 쉴드, 함선 업그래이드, 인스톨 할 수 있는 옵션 등등이 나온다. 모든 것을 설치 할 수는 없으니(무기종류도 몇 개 없다.) 중요한 인스톨 장비만 인스톨후에 추가적인건 따로 구입해야겠다. 우선 살수있는걸 사볼까

UT 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목록

Level 8 이상의 무역선레벨

Trade Software Mark 1

Trade Software Mark 3

Fight Software Mark 1

Fight Software Mark 2

25 MJ Shield

부가적으로 필요한 목록

*Jumpdrive

*Trade software mark 2

*Navigation software

*Trading system extension

Give the damned thing a weapon (무기)

Best buy/sell locator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를 표시해둔 점프드라이버와 트레이드소프트웨어 MK2, 네비사람션 소프트웨어, 트레이딩시스템 익스텐션까지 있으면 편한다.

체크해둔 품목을 다~ 업그래이드 한다. 위에 적어둔 품목은 완전 필수 품목이지만 나중을 생각하면 이정도는 사는 것이 좋을 것 같다. Cargobay extension(화물칸 확장)은 가격이 너무 비싸서 나중에 합시다. -_-; 참고로 인스톨 장비같은건 1개만 인스톨하면 되지만 1개 이상되는 품목은 end 키를 누르면 한번에 max까지 할 수 있다.(무역시에도 필요)

다 구입을 하셧으면 esc 키를 누르시면 구입창에서 나간다 (구입완료)

esc를 또 누르고 스테이션을 빠져 나간다.

R 키를 눌러봅시다.

자신의 버스터 외에 방금 구입한 며큐리가 있다 +_+ 위치(Location)은 방금 구입한 쉽야드. 이제 명령을 내려 볼까? part1-3에서 말햇던 명령(커맨드 콘솔)으로 가면 (머큐리 선택후 엔터후에 command console) 들어가면 저번에 봤던 명령어 보다 조금더 생긴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인스톨 장비로 인해서 늘어난 명령어 들이구요. 우선은 바로 남쪽섹터(home of light)의 테라콥 헤드퀘터에 정박하겠다. 무역 필수품목인 트레이드소프트웨어 mk3 와 점프드라이브를 사기위해서이다.

위에있는 것이죠? Dock at… 으로 장박 명령을 시킨후 SETA 키고 기다립니다. 따라갈 필요는 없다.

도착한것이 확인이 되었으면 머큐리 선택후 엔터~

그럼 Trade with station 이라는 것이 하나더 생긴다. (스테이션과 거래하기) 엔터~

체크해둔 2개의 인스톨장비를 장착한다. 비싸죠? ㅎㅎ

이제 자동무역을 시작하기 전에!! 자기 소유의 함선 끼리 아이템교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다. 앞으로도 종종 쓰이게 된다. 우선 물물교환을 할 두 함선을 같은 스테이션에 도킹한다.

스테이션 선택

ships 선택

교환할 배 선택

화물 교환 선택

other ship은 상대방 함선에 보유량(?) cur.ship은 자신의 함선의 보유량..

방향키로 왔다갔다 엔터~ 로 옮겨 주면 되겠다. >_</

또한 .. cloudbase south west 섹터에 고너템플에서 trasport device를 인스톨하면 우주에서도 물물교환이 가능한다 +_+ 물론 자신이 타고있는 함선에만 인스톨되면 되구요. 상대방함선과의 거리가 5km 이내에 들어가서 상대방을 타겟팅후 i 를 누르고 화물 교환 선택을 하면 되겠다.

자.. 이제 대방의 자동 무역을 해보겠다. 장비는 다 구입했으니 정말 간단한다.

r 을 누른후 선택후 커맨드 콘솔로 간후에.. 3.Trade (거래) 를 선택

5번의 섹터 트래이드 시작 선택

섹터를 골라준다.

트레이드 소프트웨어 MK3를 장착하고 ST를 시키게 되면 NPC가 알아서 고용되고 레벨이 표시된다. 위에 그림 보이시죠? 하지만 NPC 이름만 표기 될 뿐 어떻게 생겼는지는 미지수 -_- ..  아무튼 이렇게 해서 ST 가 시작되는 것이다. 레벨업을 위해서는 무역선이 돈을 많이 벌어야 되고, 레벨별로 사고 팔수있는 품목이 정해져 있어서 에너지쉘이 잘 나오는 솔라플랜트 스테이션이 많은 곳을 지정해주면 괜찮겠다.

ST 추천장소

Home of Light

Argon Prime

Kingdom End

Rolk’s Drift

Queen’s Space

Red Light

레벨 8이 되면 3.trade에 유니버셜 트레이드라는 메뉴가 활성화 된다. (25mj 쉴드를 사야겠죠?) 찾아보라~ 레벨8때까지 여유가 있으니

수동 무역에 대해서 알아볼까?

우선 스테이션에 필요한 물품과 그 스트에션의 생산품을 알아봐야겠죠? 또한 재고량도 알아봐야 하고 가격도 알아야 하겠다. 일반적으로 스테이션에서 재료가 모자르면 비싸게 살것이고 재료가 많이 있으면 싸게 사겠죠? 또한 생산품도 많이 쌓이면 싸게 팔 것이고 생산품이 적으면 비싸게 팔겠죠? 아무런 스테이션을 클릭한다.

예로 퀀텀 큐브 공장을 클릭했다. 엔터를 칩니다.

함선의 ship details 가 아닌 station details 죠?

엔터~

1 생산품이다.

2 주 재료이다

3 부 재료이다 ( 이 스테이션에는 부 재료가 없다)

부재료는 주재료보다 적게 쓰이는 (조금만 쓰이는) 재료구요 주재료를 이용해서 생산품을 만들게 된다. 그럼 수동무역에서 해야 할 일은? 재료가 모자라는 곳에 비싸게 재료를 팔고 생산품중 싼것을 또 다른 스테이션의 재료가 되는 곳에 비싸게 파는것이 겠죠?

예를 들어 보겠다. 우선 home of light 남쪽 섹터인 ore belt로 가보겠다.

솔라 파워플랜트가 2개 있다. 이중 1개를 골라서 가격을 알아봅시다.

생산품이 에너지 쉘이다. 에너지 쉘은 X3 우주에서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품목이고 모든 스테이션에서 기본 원료로 쓰이게 된다. 부 재료로 크리스탈을 쓰는다. 아무튼 에너지쉘의 재고량이 많은 편이고 가격이 13이다. 싼편이다. 보통 에너지쉘은 12~20원 으로 거래된다. 아까 구입했던 머큐리를 이 스테이션에 도킹시킵니다. ST를 돌려놓긴 했지만 예를 보여 드리는 것이므로 그냥 해보겠다. (머큐리 화물칸에 무역중인 물건이 없는것을 확인후 했다.)

원거리에서 머큐리에게 스테이션과 거래를 한후 에너지쉘은 가득~ 사버립니다. 도착하니 생산을 더 많이 해서 12원이다. 가장 쌀때이다. 아싸~

팔곳을 찾아 봐야겠죠? 근처 섹터로 넘어간후에 여기저기 스테이션을 알아봅시다.

카후나 베이커리에 에너지쉘이 좀 부족해서 18원에 사는다. 머큐리를 이쪽으로 옮겨서 팔아봅시다. 개당 6원의 이익이 남겠죠? 수동무역은 이렇게 하면 되겠다. 보통 수동무역은 잘 안하지만 자신이 필요한 물품을 살려고 해도 이런식으로 개인 화물선을 이용해 사오셔도 되겠다. trading station 이 있는데 여기는 생산 스테이션이 아니라 무역 스테이션이다.

도킹후 스테이션 클릭후

 선택

여기서는 부역하는 NPC 상인들과 직접 거래 하는 곳인데요 가끔 아주 싸게 구입할 수 도 있다. 이것은 자신이 직접 TS급 함선을 조종할 때 유용한다. Sell wares는 자신이 가지고있는 물품을 팔고 Buy wares는 상인들한테서 물품을 사는 것이 되겠다.

만약 자동무역으로 하실려고 한다면 이쪽으로는 신경을 안쓰셔도 된다. (계산하고 하면 머리아파요) -_-;

 이상 수동무역 설명을 마치고 추가적으로 점프 드라이버에 대해 조금 설명하겠다. 아까 home of light의 테라콥 해드쿼터에 가서 점프 드라이브를 구입한후 에너지 쉘을 이용해 한번에 여러개의 섹터를 이동할수 있는 기능이다. M3~M5 급 함선은 사람트당 5개의 에너지쉘을 소비하니 솔라파워 플랜트에가서 에너지쉘을 구입해야겠죠? ^^ 쉬프트 + J 를 누른후 섹터와 사람트를 지정해 주면 충전중이라는 말이 나온다. 그럼 점프~ 한번에 거기까지 이동하게 된다. 무역선이 레벨 8이되고 UT를 시키게 되면 알아서 에너지쉘을 구입후에 섹터를 점프해가며 무역을 한다. UT때부터 돈을 확확 벌어들이다. 물론 해적의 위험이 있긴하지만.. 이를 방지하기위해 스크립트도 있다.

그럼 자동 무역을 실행하고 뭘하까..? -_- 돈벌어야죠 ~ 해적잡으러 갑시다. 다음 part4에서는 작은 스테이션을 지어보도록 합시다~ 보통 무역선은 5대 ~ 20대 까지도 돌려도 되니 이런것을 반복으로 UT 20대에 도전해보라 ^^ 돈이 무척 빨리 벌게 된다. UT를 돌려놓고 섹터 여행과 해적을 잡고 명성을 높여서 좋은 함선도 사봐야겠네요. 만약 좋은 함선을 사신다면 스테이션에 도킹후에

으로 타고있는 함선을 바꿔주면 되겠다 >_<

종족 명성치를 올리는 방법은 해당 종족 영역에서 해적을 잡거나 (스토리를 하면 아라곤 명성치가 좋아진다. 이유는 스토리를 통해 적을 쉽게 많이 잡을 수 있다.) 해당 종족에서 무역을 하거나 (자동무역도 포함된다.) BBS를 통해 (part1에서 BBS가 뭔지 보여 드렸죠? 영어 잘 하면 보고 BBS 미션도 해보라) 종족 명성치를 올리세요~

왼쪽은 자신의 현재 명성치, 오른쪽은 이 함선을 사기 위한 명성치이다.

part1에서 보셧던 파일럿에 보시면 아라곤의 종족명성치의 경우 argon accepted adviser 32% 이다. 여기서 명성치를 올리면 32%가 100% 까지 올라간다. 그럼 다음단계의 명성치가 되구요. (레벨같은 개념)

아래는 각 종족의 명성치 랭크이다.

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3641320&menuid=27&boardtype=L&page=&articleid=699

아라곤을 예로 CITIZEN 이 가장 기본 명성치구요 거기서 올라가면 명성, 내려가면 악명이다. 처음에 Paranid 나 split은 기본에서 한칸 악명이지만 적은 아니니 걱정마시구요. 하지만 스토리상으로 paranid 종족과는 중간에 적이 되기도 한다. 각 종족의 함선을 사기위해서는 해당 종족의 명성치를 올리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다 ^^ 열심히 돈 벌어보라.

 http://cafe.naver.com/x3cafe

                                제작 kimyori

email : [email protected]

세틀라이트 설치,  터렛 설정

무역에 감이 좀 잡히기 시작하죠? 수동무역에는 트레이드소프트웨어 Mk3 가 필요 없다. 그럼 자신의 함선중 해당 섹터에 한 대라도 없으면 스테이션의 가격이 안보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섹터의 현재 상황을 보기 위한 방법이 있다. 바로 세틀라이트 라는 것을 설치 하는 방법이죠.

한번 해 봅시다.

아라곤 프라임에 보면 어드벤스트 세틀라이트 공장이 있다.

여기서 어드벤스드 세틀라이트를 하나 삽니다.

일반 세틀라이트도 있지만 스캔범위가 짧아서 좋지 않다. 아무튼 구입~

섹터 한가운데로 가 봅시다.

f 를 눌러 어드벤스드 세틀라이트가 있는지 확인후 기본적으로 Eject (분출) 이 되어 있다. 엔터를 치면 여러개 있을 경우 몇 개를 분출할까 방향키로 정하고 1개만 설정한뒤 엔터를 치면 되겠다.

“어드벤스트 세틀라이트 이젝티드~!” 라고 말한다.

네~ 바로 생겨났죠? 그리고 스캔범위가 확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자신이 다른 섹터에 가더라고 이 섹터의 정보는 언제든지 볼 수 있죠.

R 을 누르면 자신의 함선 목록에 나타난다.

미래를 생각해서 세틀라이트를 많이 설치할 경우 자신의 함선목록이 복잡해질 수도 있으니 옵션 설정해 봅시다. 방향키로 왼쪽, 오른쪽을 눌러 Options 로 가봅니다.

Show satelites : Yes 로 되어있죠? 엔터를 치면 No로 바뀝니다. 그럼 R을 눌렀을때 자신의 재산목록에서는 안보이게 숨길수 있다. 물론 섹터맵에서는 보이다.

마찬가지로 레이져타워도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수 있다.

회수하는 방법은 일반 물건을 줍는 것 처럼 카고베이를 열고 접근하면 되겠다. 집접보는 크기가 크다고해서 터지지 않다. 신기하게도 화물칸에 들어가게 되죠 ^^;

그럼 이번에는 M3급 노바를 구입했을 경우 터렛 설정을 보겠다.

M3급 이상은 보통 터렛이 있는데요. 터렛은 자신이 직접 조종하는 것이 아니고 보통 함선의 위, 아래, 앞, 뒤, 좌우 등등 함선마다 다른곳에 1개~수십개 있을 수도있다. 일반적으로 M1, M2급 전함은 자신이 직접 쏘기가 가능한 main 터렛은 없고 모두 컴퓨터가 조종하는 터렛만 있는경우도 많다. M3 노바는 터렛이 1개있고 이를 통해 주로 미사일을 방어하게 된다.

미사일 방어는 주로 약하고 빠른 무기가 좋다. 강한 무기는 대체적으로 발사속도가 느리고 빠른 미사일을 요격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IRE 무기를 쓰게 되는데요. beta impulse ray emitter이다.

커맨드 콘솔로 가서 아래로 조금 내려가면 Turret Control 이 있다. 터렛 컨트롤~

여기서 M3급 Nova vanguard는 back에 터렛이 있다. back에 몇 개인지는 쉽 디테일이나 웨폰설정에 보면 된다. Command for all Turrets 는 모든 터렛을 한거번에 설정하는 거구요. 큰함선에서 쓰이겠죠? 아무튼 엔터~

1. 공격하지말것.

2. 모든 적 공격 (사정거리안에 들어오고 터렛의 입장에서 적이 보이면 공격한다)

3. 자신의 함선을 방어 (적이 먼저 공격하면 그때 반격한다)

4. 자신이 타겟한 함선만 공격

5. 미사일 방어

주로 데미지를 입히는건 자신이 직접공격하는 main 무기일테니 5번 미사일 방어를 해보겠다. 그러면 해적들 잡을 때 뒤에서 레이져 발사하는 소리가 들리고 미사일 맞을 확률이 줄어들 것이다.

그럼 터렛 무기를 설정해 줘야겠죠? ship → 웨폰에 가서 내려가보면 back 터렛에 무기1개를 장착할수 있다. 그럼 BIRE를 장착했다. 왼쪽 오른쪽으로 설정해주면 되겠다. 터렛마다 쓸 수 있는 무기도 다를 경우가 많으므로 무기를 사기전에 확인해보라. 쉽 디테일에 보면 나와 있다.

쉽 디테일이다. Main 은 자신이 직접 사격하는 앞에 달려 있는 무기이다.

M1 급의 경우는 Main이 없는 것도 있으니 참조하라.

이번 편에는 짧게 세틀라이트와 터렛에대해 알아 봤다 ^^

 http://cafe.naver.com/x3cafe

                                제작 kimyori

email : [email protected]

스테이션

이제 돈도 좀 모았고 우주 정거장을 지을 차례이다 +_+ 스테이션 이라고 한다.

스테이션을 짓기 전에 실리콘이나 Ore마인 같은 경우 운석에 스테이션이 박혀져 있는 것을 보셧을 것이다. 이런류의 스테이션을 짓기위해서는 그 운석에 어떤 광물이 있는지, 얼마나 매장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한다. 광물의 종류는 3가지. 실리콘, Ore, 뉴비듐이다. 뉴비듐은 아주 희귀하고 스토리상에 나오는 물질이라서 광산스테이션이 없다. 그래서 일반적인 실리콘과 Ore 마인을 건설 해야된다.

이큅먼트 독에서 체크한 미네랄 스케너를 장착한다. Ore blet 섹터로 가봅시다.

Ore Blet 섹터에는 많은 운석들이 있는데요 이중에 괜찮은 운석이 있다. 실리콘 64야드 짜리가 2개있다. 운석을 확인하기위해서는 위에 설명한 미네랄 스캐너를 달고 운석가까이 가서(10km 이하) t 를 눌러 운석을 타겟으로 하고 i 를 누르면 실리콘인지 Ore인지, 몇 야드인지 Is collectible 은 잘게 부순다음 미네랄콜렉터로 담을 수 있는 크기인지 확인할 수 있다. 지금은 스테이션을 짓는 것이기 때문에(스토리에서 운석 파괴후 수거하는 미션이 있긴 하지만 아주 드문 일이다.) No 가 맞다.

아래 사항을 살펴보면 Ore 이고 8야드 이다. 못 쓰겟다. -_- 이런식으로 하나하나 다 스캔해보는 방법밖에 없다. 스크립트를 깔면 저절로 왔다갔다하면서 찾는 것도 있더다

 

이상 운석 스캔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나중에 광산 건설 할 때 이용하라.

스테이션은 TL급 (아라곤의 맘모스 같은) 으로 옮기고 내릴 수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TL급 함선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2천8만 정도하는 맘모스를 비싸서 당장 살 수도 없는 실정이다. 그래서 빌리도록 해보겠다. 한섹터 이동하는데 1000크래딧을 줘야한다.

아라곤 프라임에가면 항상 배회하는 TL급 아라곤 맘모스가 있다.

  

이 아이콘이 TL 급 함선이다.

그럼 통신을 하기위해 가까이 가봅시다(통신거리는 8Km이내)

가까이 가서 c (통신 단축키)를 눌러봅시다.

하는 말을 듣시 싫으면 엔터를 치면 skip 한다.

함선에 있는 사람과 통신

여러 사람이 있지만 함장한테 연락을 해야겠죠? 다른 사람은 전혀 쓸모가 없다.

Captain 선택

1. 무언가를 운송해주면 좋겠어!

2. 제일 가까운 쉽야드가 어디야?(필요 없는 질문)

3. 제일 가까운 이큅먼드 덕이 어디야?(역시나 필요 없는 질문)

1번 선택! 하면 사람트당 1000원이라며 거래 할래 말래? 묻다.

1번이 겠죠?(계약)

2번은 비싸다 안해~!

그다음부터는 통신으로 명령을 내릴수 있다. 같은 섹터에 있어야 통신이 가능한다.

r 을 눌러보면 hired 라고 고용했다고 나온다.

1. 날 따라와 2. ~~쉽야드에 정박해(쉽야드 지정) 3.무슨섹터로 이동 4.어느 위치로 이동 5. 멈춰 6. 더 이상 당신이 필요 없어 7. …. 8….. *-_-*

이렇게 해서 맘모스를 아라곤 프라임 쉽야드에 정박 시키겠다.

도킹 된 것이 확인이 되면 (SETA켜고 기다립시다.) 섹터맵에서 쉽야드선택후 엔터

이런 매뉴가 나온다.

Trade with station 스테이션과 거래 선택 (직접 쉽야드에 도킹해서 사도된다.)

실험적으로 지어 볼 것은 말로만 듣던 술공장과 술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인 밀공장을 지어 보겠다. 체크해둔 Wheat Farm M 2개 Space Fuel Distillery L 1개 Complex construction kit 2개(스테이션을 이어주는 역할) 을 사봅시다. 스테이션은 한번에 1개만 살수 있으므로 1개 씩 삽니다.

스테이션을 사면 어디에다 넣을 건지 결정을 해야겠죠? 고용한 아라곤 맘모스가 보이는다. 여기에다가 넣다.

 모두 구입하셨으면 적당한 섹터를 찾아서 가봅시다. 다른 종족 섹터라도 그냥 지으면 된다. -_-ㅋ

Enela's fortune 이라는 섹터에 지어보도록 하겠다. 맘모스와 통신후 이 섹터로 이동을 시킨후에 자신이 먼저가서 기다려도 되고 따라가도 된다. 만약 해적섹터를 경유할 경우 공격당할 위험이 있어서 맘모스 혼자서 이동하게 두면 맘모스가 없어지는 경우도 있으니 호위해줘도 되겠다. 맘모스는 비록 크지만 결국은 수송선이라 전투에는 약한다.

Enela's fortune 까지는 해적이 잘 없어서 안심하고 먼저 가서 기다리겠다. SETA~

기다리고 있었더니 맘모스가 도착했다. 도착한 것을 확인하고

스테이션은 함선들의 이동통로를 막지 않는 것이 좋다. 가끔 어떤 함선은 스테이션에 충돌해서 터지고 이것이 이어지면 스테이션과 허브가 없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적당한 자리를 찾아서 와보았다.

스테이션은 TL수송선이 섹터안에만 있으면 스테이션을 아무곳이나 지을 수 있다. 맘모스의 레이더는 자신이 볼 수 없으니 r 을 누르고 통신을 해서 1.여기에 내 화물을 내려 놓으라는 명령을 한다. 아까 구입한 목록중에 Space Fuel 공장을 고릅니다.

여기서부터 위치 조정을 해야되는데요. 조금 까다롭다. 섹터맵을 보면서 숫자키의 123456789를 쓰고 insert로 섹터 축도 바꾸면서 해봐야 되겠다.

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3641320&menuid=9&boardtype=L&page=&articleid=590   유령소년님께서 쓰신 팁인데 참조해보라 ^^

5번을 이용하면 섹터맵에서 선택한 것과 같은 위치에 보이게 된다. 여기서 46 28 상하좌우로 이동해서 직접 보면서 해도 되겠다. 79 13 는 같은 위치에서 뒤집기(?)이다. 한번 해보라.

이러게 보면서 가상으로 지어질 곳을 예상하며 배치를 하면 스테이션끼리 충돌은 잘 일어나지 않다. 스테이션끼리 붙을 경우 바로 터지지는 않지만 점차 피가 줄어들면서 뻥~ 하나 짓고 도킹해서 세이브하고 천천히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술공장을 지은 후에 밀공장을 짓고 허브킷으로 서로 이어주면 된다. 허브는 처음지을때 입구를 설정해주는데 이것은 스테이션과 조금 떨어지고 도킹하는 곳이 밖같쪽을 보고 있으면 충돌 위험이 줄어들겠죠? 허브입구가 이상하게 되어있으면 가끔 충돌사고가 일어난다.

스샷과 같이 3개의 스테이션을 이어주는 허브를 처음 건설시 허브입구를 설정해 준다. 이어지는 관(?)은 알아서 설정되지만 입구(화살표)의 위치를 지정해주고 1379키로 돌려서 도킹하는 곳(동그라미)이 밖으로 보이게 해준다. 모든 스테이션을 배치하면 맘모스는 자동으로 가버립니다. -_-;

이제 스테이션을 운영해야겠다.

방금 지은 허브에 도킹후

 선택

새로운 메뉴가 나왔다. 파라메터 다. 선택~

이런 창이 나온다. 당황하지마시고 -_-;

번호 순서대로 설명하겠다.

1. 생산품 :  Space fuel 이죠? Vol은 크기, TC 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함선의 크기 아시죠? (S M L XL) Stock은 재고량 , Ship은 자신의 함선에 몇 개나 있는 것인가?

2. 중간 생산품 : 1번의 생산품을 생산하기위한 재료와 동시에 팔수도 있으므로 중산생산품이 되겠다. 하지만 팔지 말아야 겠죠? 설정을 8번에서 한다. 밑에서 봅시다.

3. 필요 자원 : 에너지쉘 . 결국 에너지쉘만 수입하면 되겠다. 물론 술공장에서 필요한 재료인 밀이 충분히 있어야 겠죠. 참고로 밀은 밀공장에서 생산되는 Delexian Wheat이다.

4. 생산품 파는 가격 : 전섹터 평균 가격(Avg Cr)이 728원 이다 지금 파는 가격도(Cr) 728원으로 설정되어 있다.

5. 6. 재료 사는 가격 : 밀은 생산도 해서 팔수도 있고 모자르면 수입도 할수 있다. 그래서 재료로 분류 되어있죠. 에너지쉘은 당연히 재료이니 표시 되구요.

7. 돈 이동 : 스테이션과 자신의 자금은 별도로 이루어 진다. 물론 언제든지 이동가능 하구요. 그 이유는 스테이션에 돈을 넣어두면 재료를 수입할 때 스테이션돈으로 저절로 빠져나가기 때문이고, 마찬가지로 스테이션이 이윤이 남는다면 스테이션돈이 많아질 것이다.

스테이션의 돈(Factory) 는 0원이고 자신의 돈이 Ship에서 표시 된다.

8. 추가 선택 : Maximim jupms 는 자신의 화물선을 이 스테이션을 홈베이스로 지정한뒤 몇섹터내에서 물건을 사고 팔것인가를 설정하는 것이다. 조금 후에 설명하겠다.

Other races can trade with this station : 다른 사람들이 이 스테이션과 거래하게 할 것인가? Yes (당연히 물건을 사고 팔아야되니)

Intermediate Product Trading : 중간 생산품을 어떻게 할 것인가? 기본으로는 Buy로 되어 있다. 필요에 따라 Sell 과 None 이 있다. 각각 팔기와 거래안하기이다.

이제 경영을 해볼까? 아주 소규모의 스테이션이라 처음부터 이윤이 많이 남지 않을 것 같지만.. SETA를 켜고 자면 돈이 좀 많이 모여 있을 것이다. 그걸로 이 허브에 술공장과 밀공장을 더 붙이면 돈을 더 많이 벌겠죠?

아무튼 ~ 일단 이거부터 돌려봅시다 -_-z

가격을 조정하여 에너지쉘은 컴퓨터 화물선으로부터 공급받고 술을 팔아 봐야겠다.

4번으로 가서 728원인 술을 1원 내려서 727원으로 설정한다. 6번의 에너지쉘 구입가격을 19원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7번으로 공장에 돈을 50만 정도 넣어 준다.

그럼 도킹을 풀고 밖에서 지켜봅시다. 한번에 많은 양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돈 같은 경우 500000을 숫자키로 누르고 방향키를 한번 누르면 한번에 돈 이동이 가능한다.

이러한 파라메터 설정은 r 을 눌러 원거리에서도 조정이 가능한다.

설정을 완료 했다.

밖에 나가서 스테이션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스테이션 디테일에 들어가 봅시다.

Space Fuel 을 한 사이클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5사람이 필요 하다. 파는 가격도 적혀 있구요. 재고량 역시 있다. 밀도 마찬가지다 1분마다 생산을 한다. 자원도 역시, 공장에있는 돈도 역시 확인이 가능한다. 처음에는 에너지쉘 19원으로 사면 무역선들이 잘 안오기 때문에 20원으로 해봅시다. 나중에 19원으로 바꿔주고 공급이 안되면 20원으로 하고 조금씩 신경 써 주면 된다.

SETA 켜고 기다려 봅시다. 5분정도

버론종족의 에너지 트랜스포터가 오는다. 이런식으로 공급이 된다. +_+

도킹한것을 확인후에 스테이션 디테일에 보면

에너지쉘이 공급되어 있고 돈이 줄어든것이 보이다. 이제 생산을 해서 술을 팔면 이윤이 남겠죠? 에너지쉘 20원에 샀지만 나중에는 돈이 생긴다. 기다려 보라. ^^;

Space Fuel 은 술이라고 하지만 우주함선에 연료로도 쓰이다. 일반 작은 함선들부터 화물선까지 오면서 구입해 갈것이다.

이제 마지막으로 화물선의 홈베이스 설정을 해보겠다.

그 이유는 이렇게 돈을 많이 주고 다른 종족 화물선에게 공급받는 방법도 있지만 자신의 화물선으로 직접싸게 공급받는 방법도 있기 때문이죠.

화물선 하나를 술공장 허브에 도킹 시킵니다.

그 후에 화물선의 커맨드 콘솔에 들어가서 아래로 내려가보면 Home base 가 있다. 현재 홈베이스가 없다는 것이죠? 엔터를 하셔서 허브를 선택해 준다.

그 후에 위로 가서 Trade 를 선택하면

전에 비활성화 되었던 Buy ware 등등의 메뉴가 활성화 된다.

1. 가장 좋은 가격으로 물건 사기(홈베이스 스테이션으로 지속적으로 공급해준다.)

2. 물건 사기 (한번만 왕복하며 지정해주는 물건을 삽니다)

3, 4 똑같은 방법으로 팔게 된다.

단점은 점프 드라이버가 있어도 그냥 이동하면서 사고팔게 된다.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이를 보완하면 더 좋겠죠. ^^;

아무튼 1번 선택후 필요한 재료를 선택해주면 알아서 공급하게 된다.

하지만 Enela's fortune 섹터의 경우 에너지쉘 공장이 멀리 있어서 조금 늦게 보급됨으로 그냥 다른 종족의 무역선에 의존하거나 에너지쉘을 무자원 허브를 건설해주는 방법이 좋겠다. 무자원 허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과 노력이 필요해서 게임에 적응이 잘 되면 그때 해보라. ^^ 게시판을 검색해 보시면 필요한 스테이션과 방법등이 있다.

결국 홈베이스 설정으로 무역 하는 방법은 이런 방법이 있구나~ 라는 정도만 기억해 두세요.

추가적으로 스테이션을 지었다면 다시 옮기거나 파는 스크립트도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M6급 이상의 함선에 트랙터 빔이라는 무기를 장착하고 스테이션을 옮기는 방법도 있다.

그럼 kimyori의 공략을 여기까지 마치고 내가 쓴 파트1~4까지 다 보셨으면 어느정도 X3에 대한 감을 익히셨다고 생각한다.

그럼 저는 기존에 지웠던 extended 0.7 모드를 다시 깔고 게임을 해봐야겠네요. ^^;

여기 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한다. >_<  http://cafe.naver.com/x3cafe                                 제작 kimyori email : [email protected]

Vaslor.net 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