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less Space

문명과 비슷하지만… 또 꽤 다른 게임, Endless Space 입니다.

지도가 행성이 아니라 은하게 전체일 뿐, 기본은 2D맵이고 정복, 경제, 과학 등의 승리방식이 있고 바바리안 대신 해적이 있고 사치자원과 전략자원도 따로 존재하고 종족별로 특성이 있는 것이 문명과 비슷하고

우주를 배경으로 하다보니 타일맵이 아니라 행성과 행성간의 커넥션들을 이용해서 이동한다는 점 (이후 엔진이 좋아지면 커넥션 무시하고 날아가기도 합니다.) 기본 종족몇개가 있지만 커스텀으로 종족특성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점 (좋은 특징은 총점에서 플러스, 나쁜 특징은 마이너스 해서 총 65점 내로 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유닛이 있는 것이 아니라 기본 함선이 있고 모듈을 집어 넣어서 자신만의 함선디자인을 만들어 양산한다는 개념 등이 문명과는 다르다고 하면 되겟네요.

우선… 한글이 안돼서 영어 못하시면 좀 어렵겠습니다. 시나리오는 따로 없습니다.(싱글모드는 있습니다) 튜토리얼이 좀 안좋다고 생각됩니다. 너무 글씨만 난무하는 듯(개인적인 의견)

하지만 전체적으로 꽤 재미있는 게임인 듯 합니다.

endless_space01.jpg endless_space02.jpg endless_space03.jpg endless_space04.jpg

4X란 장르는 eXplore(탐험) - eXpand(확장) - eXploit(개척) - eXterminate(점령)하는 게임입니다. '우주에서 턴제로 땅따먹기'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최근에는 메이저에서 이런 장르 게임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인디에서 가끔 만들어지는데, 최근 다른 인디팀들의 4X 게임들은 매우 간략화해서 간단하게 만드는 반면, 이 게임 [엔들리스 스페이스]는 좀 더 복잡하고 장대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여타 간략화된 인디 4X, 즉 [메이헴 인터갤러틱(Mayhem Intergalatic)]이나 [10 미니트 스페이스 스트래티지(10 minute space strategy)]에서 느낄 수 있던 닥돌의 호쾌한 맛은 없습니다. 연구 - 개발 - 자원 등 모든 면에서 좀 더 많이 관찰하고 익히며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별도 사전이나 목록을 제공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게도 게임 중 노출되고 다시 볼 수 없는 튜토리얼이 설명의 전부입니다. 

최근의 단순해진 4X들보다 좀 더 복잡하고 스케일이 큰 4X 게임 신작을 원하시는 분들은 해보실만 할 것입니다. Creating Game2gether라는 이름 하에 '초기 버젼으로 유저들의 반응을 수합해 게임에 반영한다'는 커뮤니티도 진행중입니다.

출처 http://pig-min.com/tt/4427

Vaslor.net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