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악산국립공원

치악산국립공원은 총 3곳의 야영장을 운영합니다. 구룡자동차야영장을 비롯해 대곡야영장과 금대야영장입니다. 대곡야영장은 구룡사에서 세렴폭포로 올라가는 길 중간에 있습니다. 차를 가지고 올라갈 수 없어 백패킹만 가능하죠. 사람들이 적은 곳에서 여유롭게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7~8월에만 한시적으로 열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금대야영장은 구룡자동차야영장에서 약 40km 가량 떨어져 있습니다. 치악산국립공원 금대지구에 있습니다. 구룡야영장보다 한산하고 아담합니다. 55동의 텐트를 칠 수 있습니다. 오토캠핑장으로 조성돼 차를 텐트 옆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단 전기를 사용할 수 없어 아날로그 캠핑 준비를 해가야 합니다.

구룡자동차야영장은 빼어난 풍광만큼 시설도 좋아 캠핑객 사이에 인기가 높습니다.  국립공원 야영장 중 몇 안 되는 오토캠핑장이기도 합니다. 화장실, 샤워실, 개수대 등의 시설을 잘 갖춰 캠핑하기 편합니다. 보통 비수기인 11월에도 구룡야영장 인기는 식을 줄 모릅니다. 토요일 아침 일찍 이미 70동의 사이트가 꽉 찰 정도입니다. 야영장 안쪽으로는 구룡계곡이 흘러 여름철 더위를 식히기에 좋습니다. 바깥쪽으로는 치악산 주봉인 비로봉(1288m)까지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