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체스 [2015/04/11 12:55] – [부기물(Minor Piece)] V_L체스 [2021/07/29 03:33] (현재) – 이전 판으로 되돌림 (2015/04/11 21:53) 172.68.255.27
줄 141: 줄 141:
  
 ====ruy_lopez==== ====ruy_lopez====
-{{wiki/chess_opening_ruy_lopez.png?300}}+{{wiki/chess_opening_ruy_lopez.png?300 }}
  
   * 체스의 맨 첫수는, 폰이나 나이트를 전진시키는 것이다. 움직일 수 있는 것이 그 외에는 없기 때문이다.   * 체스의 맨 첫수는, 폰이나 나이트를 전진시키는 것이다. 움직일 수 있는 것이 그 외에는 없기 때문이다.
줄 149: 줄 149:
   * 초반부에서는, 퀸은 제자리에 놔두는 것이 좋다. 성급히 전진시키면 퀸이 위험에 처하게 된다. 다른 기물들도 무조건 멀리 전진시키면 킹의 방어가 허술해진다.   * 초반부에서는, 퀸은 제자리에 놔두는 것이 좋다. 성급히 전진시키면 퀸이 위험에 처하게 된다. 다른 기물들도 무조건 멀리 전진시키면 킹의 방어가 허술해진다.
 ====sicilian_defence==== ====sicilian_defence====
-{{wiki/chess_opening_sicilian_defence.png?300}}+{{wiki/chess_opening_sicilian_defence.png?300 }}
  
 이것은 Sicilian defence 라는 유명한 오프닝이다. 이것은 Sicilian defence 라는 유명한 오프닝이다.
줄 168: 줄 168:
 - 엔드게임에서 한쪽에 폰이 몰려 있는 경우는 나이트가 좋고, 양쪽에 폰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는 비숍이 좋다. 비숍은 장거리 능력이 있어 양쪽에 분산된 폰을 동시에 상대할 수 있는 반면, 나이트는 한 가지 색깔의 칸만 공격할 수 있는 비숍과 달리 모든 칸을 공격할 수 있어서 폰이 한쪽에 몰려 있어 장거리 능력이 필요 없는 경우에 유리한다. - 엔드게임에서 한쪽에 폰이 몰려 있는 경우는 나이트가 좋고, 양쪽에 폰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는 비숍이 좋다. 비숍은 장거리 능력이 있어 양쪽에 분산된 폰을 동시에 상대할 수 있는 반면, 나이트는 한 가지 색깔의 칸만 공격할 수 있는 비숍과 달리 모든 칸을 공격할 수 있어서 폰이 한쪽에 몰려 있어 장거리 능력이 필요 없는 경우에 유리한다.
  
--일반적으로 비숍 1개 + 나이트 1개보다는 비숍 2개가 더 유리다. 비숍이 2개 있으면 한 가지 색깔 칸만 공격할 수 있다는 약점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숍이 2개인 측은 비숍 교환을 피하고, 반대로 상대의 비숍이 2개면 비숍을 교환하는 것이 좋다.+-일반적으로 비숍 1개 + 나이트 1개보다는 비숍 2개가 더 유리다. 비숍이 2개 있으면 한 가지 색깔 칸만 공격할 수 있다는 약점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숍이 2개인 측은 비숍 교환을 피하고, 반대로 상대의 비숍이 2개면 비숍을 교환하는 것이 좋다.
  
 - 나이트는 단거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상대의 진영 깊숙이 파고들수록 강해진다. 특히 내 폰의 보호를 받으며 상대 폰 안쪽까지 파고들어 짱박히면 상대 입장에서는 난감해지지요. 나이트가 자기 폰 안쪽까지 들어오면 폰으로 공격해 쫓아내는 것이 불가능한 데다가, 나이트의 공격 때문에 자기 진영 내에서 말을 움직일 수 있는 칸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 나이트는 단거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상대의 진영 깊숙이 파고들수록 강해진다. 특히 내 폰의 보호를 받으며 상대 폰 안쪽까지 파고들어 짱박히면 상대 입장에서는 난감해지지요. 나이트가 자기 폰 안쪽까지 들어오면 폰으로 공격해 쫓아내는 것이 불가능한 데다가, 나이트의 공격 때문에 자기 진영 내에서 말을 움직일 수 있는 칸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wiki/chess_01.jpg?300}} {{wiki/chess_01.jpg?300}}
- 
 위 그림에서 백 나이트는 흑 폰들이 공격할 수 없는 지점인 d5에 자리를 깔고 앉았다. 반면 흑 비숍은 e5의 흑 폰 때문에 갇혀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흑은 자신의 나쁜 비숍과 백의 좋은 나이트를 교환하고 싶겠지만, 흑 비숍은 어두운 칸에 있고 백 나이트는 밝은 칸에 있어 교환할 수도 없다. 흑은 백 나이트를 쫓아낼 방법이 없기 때문에 b6, c7, e7, f6 등을 공격하는 백 나이트의 방해를 감수하며 게임을 해야 하는 불리한 상황이 되었다. 위 그림에서 백 나이트는 흑 폰들이 공격할 수 없는 지점인 d5에 자리를 깔고 앉았다. 반면 흑 비숍은 e5의 흑 폰 때문에 갇혀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흑은 자신의 나쁜 비숍과 백의 좋은 나이트를 교환하고 싶겠지만, 흑 비숍은 어두운 칸에 있고 백 나이트는 밝은 칸에 있어 교환할 수도 없다. 흑은 백 나이트를 쫓아낼 방법이 없기 때문에 b6, c7, e7, f6 등을 공격하는 백 나이트의 방해를 감수하며 게임을 해야 하는 불리한 상황이 되었다.
  
  
-위와 같은 조건을 고려하여, 나이트가 좋고 비숍이 나쁜 상황이라면 내 비숍과 상대의 나이트를 교환하는 것이 유리하고, 비숍이 좋고 나이트가 나쁜 상황에선 내 나이트와 상대의 비숍을 교환하는 것이 유리하. 역으로 상대는 나이트가 있고 내겐 비숍이 있다면, 체스판이 비숍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바뀌도록 유도하고, 반대의 경우 나이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바뀌도록 하면 좋. 이런 것을 생각하며 게임을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가는 것이다.+위와 같은 조건을 고려하여, 나이트가 좋고 비숍이 나쁜 상황이라면 내 비숍과 상대의 나이트를 교환하는 것이 유리하고, 비숍이 좋고 나이트가 나쁜 상황에선 내 나이트와 상대의 비숍을 교환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역으로 상대는 나이트가 있고 내겐 비숍이 있다면, 체스판이 비숍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바뀌도록 유도하고, 반대의 경우 나이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바뀌도록 하면 좋겠지요. 이런 것을 생각하며 게임을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가는 것이다.
  
 ====공간(Space)==== ====공간(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