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자아의식

누구나 긍정적이고 건강한 자기 이미지를 유지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다음과 같은 행동 특성들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자기 이미지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1. 다른 사람을 시기한다.
  2. 자기 자신을 좋지 않게 이야기한다.
  3. 죄책감을 느낀다.
  4. 남을 칭찬하지 못한다.
  5. 칭찬을 선뜻 받아들이지 못한다.
  6. 자기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헤아리지 못한다.
  7. 원하는 게 무엇인지 말하지 못한다.
  8. 꼭 필요하지 않은 사치품을 사지 못해 안달한다.
  9. 사랑을 주지 못한다.
  10. 사랑을 받지도 못하고 즐기지도 못한다.
  11. 다른 사람을 비판하려 든다.
  12. 자기 자신을 남과 비교한다.
  13. 늘 기운이 없다.

비난과 죄책감과 자기 비하를 불러오는 오래 된 패턴을 떨쳐내고 새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를 소개한다.

  1. 칭찬을 받아들여라. 칭찬 받거든 언제나 '고맙습니다'라고 말한다.
  2. 남을 칭찬하라. 자기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고 귀한 존재인지 깨달으러면 다른 사람들이 정말 아름답다는 것부터 알아야 한다.
  3. 언제 어디서나 자신을 좋게 말하라. 좋게 말할 것이 아무것도 없거든 차라리 입을 다물어라!
  4. 자신을 칭찬하라. 뭔가 올은 일을 했다면 스스로 등을 두드려주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할 필요하가 있다.
  5. 자기 자신과 자신의 행동을 분리하라. 사람의 행동이 그 사람의 가치와 곧바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어쩌다 다른 사람의 차를 들이 받는다는가 하는 일을 한다 해도 그것 때문에 나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저 실수했을 뿐이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6. 몸을 잘 돌보고 조심해서 다루라. 사람의 몸은 여분이 없다. 오직 하나이다. 우리가 하는 일은 무엇이든 다른 것에 영향을 주게 되어 있다. 그러니 평소 부지런히 운동도 하고 잘 먹어 두어야 한다.
  7. 어떤 대접을 받고 싶은 지 사람들에게 알려라. 특히 자기자신을 얼헉게 대접하는지를 보여 줌으로써 '당신들도 이렇게 해다오' 라는 신호를 보내야 한다.
  8. 좋은 사람과 사귀어라.
  9. 죄의식을 갖지 말고 즐길 건 즐겨라.
  10. 아이디어를 듬뿍 주고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책을 읽어라.
  11. 지금 모습이 어떤지를 생각하지 말고, 장차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지를 항상 마음 속에 그려라. 사람일이란 많이 생각하는 쪽으로 기울게 마련이다.

가짜 겸손

출중한 사람들은 가짜 겸손이란 속임수를 쓰지 않는다. 가짜 겸손은 반대 심리를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의 칭찬을 얻어 내려는 것이다.

난 피아노를 못쳐요.
웬걸요 잘 치시던데요
무슨 말씀을요 실수만 하는 걸요
아니라니까요 정말 뛰어난 연주였어요.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3.1 KB 자아의식.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2/22 12:00 (바깥 편집) V_L

0.014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