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다음 판
이전 판
유기물 [2017/03/16 11:29] – 만듦 V_L유기물 [2017/03/16 11:42] (현재) V_L
줄 1: 줄 1:
 {{tag>유기물}} {{tag>유기물}}
-====== 유기물 ======+====== 유기물 (organic compound) ======
 {{INLINETOC}} {{INLINETOC}}
  
줄 6: 줄 6:
    
  
 +1807년 스웨덴의 화학자 베르젤리우스는 물질을 유기물과 무기물로 구별했다. 유기물은 무기물과 달리 생물체 중에 있는 생명력과 관계가 있다고 믿었다. 이를 생기론(Vitalism)이라고 한다. 베르젤리우스는 유기화합물은 생물체의 생명력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것으로 동식물의 체내에만 존재하고 인공적으로 합성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
 +이와 같은 분류는 생명 현상에 관련되어 만들어지는 화합물은 모두 탄소 화합물이므로, 무기물로부터는 만들 수가 없다는 생각에서 유래된 것이다. 유기물은 탄소를 포함하고 있는 화합물로 열을 가하면 연기를 내면서 타고 그 과정에서 에너지를 낼 수 있다. 생물체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 같은 유기물과 물, 칼슘,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물로 구성되어 있다.
 +
 +하지만, 탄소를 함유하고 있어도 무기물인 것이 무수히 많습니다. 금속의 탄화물(Fe3C,CaC2,WC,등 Metal Carbides), 금속의 카보닐화합물(Fe(CO),Ni(CO)4,등), 탄산과 탄산염들(H2CO3, CaCO3,등) 
 +
 +유기물 (organic compound) 보다는 **탄소 화합물(carbon compound)** 가 더 본질에 맞는 표현이다.
  
 탄소화합물이란 것은 탄소원자, C를 중심으로 수소를 비롯한 몇 가지 원소, 탄소, 수소, 산소, 질소 등으로 이루어진 물질을 말하며 생명체만이 가지고 있거나 이들이 만들어내는 물질을 말합니다.  탄소화합물이란 것은 탄소원자, C를 중심으로 수소를 비롯한 몇 가지 원소, 탄소, 수소, 산소, 질소 등으로 이루어진 물질을 말하며 생명체만이 가지고 있거나 이들이 만들어내는 물질을 말합니다. 
줄 18: 줄 25:
 - 탄소는 Super power : 가장 단단한 구조물을 만든다 - 탄소는 Super power : 가장 단단한 구조물을 만든다
  
-1807년 스웨덴의 화학자 베르젤리우스는 물질을 유기물과 무기물로 구별했다. 유기물은 무기물과 달리 생물체 중에 있는 생명력과 관계가 있다고 믿었다. 이를 생기론(Vitalism)이라고 한다. 베르젤리우스는 유기화합물은 생물체의 생명력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것으로 동식물의 체내에만 존재하고 인공적으로 합성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
 이렇듯 엄청난 수의 탄소화합물이 만들어질 수 있는 중요한 이유는 탄소가 수소, 질소, 산소, 황 등의 비금속 원소와 안정한 공유결합 화합물을 만들기 때문이다. 또 탄소가 다른 원자와 결합할 수 있는 최외각 전자가 4개라는 사실과 적절한 크기(0.077nm)를 갖고 있는 것도 다양한 화합물을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이유다.  이렇듯 엄청난 수의 탄소화합물이 만들어질 수 있는 중요한 이유는 탄소가 수소, 질소, 산소, 황 등의 비금속 원소와 안정한 공유결합 화합물을 만들기 때문이다. 또 탄소가 다른 원자와 결합할 수 있는 최외각 전자가 4개라는 사실과 적절한 크기(0.077nm)를 갖고 있는 것도 다양한 화합물을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이유다. 
 탄소와 같이 4개의 외각전자를 가지고 있지만 크기가 0.118nm으로 너무 커서 탄소처럼 온갖 조화를 부리기 어려운 원소가 바로 규소(Silicone, Si)다.  탄소와 같이 4개의 외각전자를 가지고 있지만 크기가 0.118nm으로 너무 커서 탄소처럼 온갖 조화를 부리기 어려운 원소가 바로 규소(Silicone, Si)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