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델타네트

3626

  • 계 통 : 살충제(카바메이트계)
  • 유효성분 : furathiocarb
  • 기 타 : 계면활성제

상 품 명

델타네트(신젠타)

용 도

농업용 살충제, 가정용 스프레이 살충제

작용기전

독성의 기전은 유기인계와 마찬가지로 아세틸콜린에스테라제(acetylcholinesterase)를 억제하여 무스카린성, 니코틴성 부위 및 중추신경계에서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이 과도하게 축적되게 하는 것이다. 유기인계와는 달리 이 억제작용은 가역적이며, 단기적이다. 약효의 강도는 제제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중독의증상 및 징후

기 타

임상양상으로 콜린성 자극의 증상과 징후가 30분 이내에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지만, 1~2시간이 지나서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임상적 소견은 유기인계에서 보여지는 것과 동일하지만, 증상의 지속시간이 짧고(6시간이내) 자기한정적이다.

중독시의 처치내역

위장관 정화

활성탄을 투여한다. 갑작스런 경련, 혼수, 호흡억제의 위험이 있으므로 구토를 유발시키지 않는다. 적은 양을 섭취했을 때 활성탄이 즉시 투여될 수 있으면 위세척은 필요하지 않다.

제거촉진

독성의 지속시간이 짧고, 효과적인 해독제가 있으므로 투석이나 혈액관류는 적응되지 않는다.

대증적치료

해독제로는 무스카린성 독성(서맥, 기관지 분비물 과다, 천명음)이 사라질 때까지 아트로핀 0.5~2mg(0.01~0.04 mg/kg)을 15분마다 정주 또는 근주한다. 콜린에스테라제 억제가 가역적이기 때문에 프랄리독심(pralidoxime)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 그러나 유기인계와의 혼합제제에 중독되었을 때는 프랄리독심이 투여되어야 한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9 KB med/toxicology027.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20 (바깥 편집) V_L

0.021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